일단 저도 아반떼md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차를 알아가는게 재밌어서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 여러번 정독해보고 여러가지 정보수집도 해보는 취미를 가지고있습니다.
논란거리로 말이 나온게
주행중 핸들잠김인데
당사자가 느낀 문제에 대한 풀이
EPS계열은 전원나가거나 부족하면 모터가 제대로 작동을 안할것입니다.
소나타든 그랜져든 제네시스든 모두 동일함
모터힘으로 편하게 조향중 모터가 아웃되면 노파워가 되어버리고 조향시 필요한 힘이 갑자기 확늘어나게 됩니다.
현대 mdps가 핸들이 상당히 가볍게 세팅되어있던데 갑자기 노파워가 되면 어떤느낌일까요;
가볍다가 갑자기 확무거워지면 당황스럽고 침착하게 조향하기 힘들어질수있습니다;
락이 걸렸다고 생각할수도 있죠.
문제의 글에 리플다신분들중 mdps에 고온에서 모터의 오작동으로 락이 걸리는 현상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번 문제는 그쪽보다는 전원계통의 문제로 생긴걸로 보입니다.
제 생각으로 모터의 오작동으로 락이 걸릴려면 제대로된 전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차후 시동꺼진걸 보면 전원문제가 더 확실해보이구요 ;;
전원이 나간 예상원인
알터네이터 문제
범위: 엔진과 연결된 알터네이트 벨트 , 알터네이터와 배터리간의 배선 , 알터네이터 자체의 불량
배터리 문제
범위: 배터리 케이블및 단자 , 배터리 자체의 불량(충전불능)
정차후에 시동꺼질때보면 계기판에 여러가지 경고등이 켜지죠? 그리고 좀있다 시동꺼지고.
전원 부족시 여러 전장류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diy하다가 종종 발견했습니다 -_-
9~10볼트정도였나까지 떨어지니 그모양입니다.
알터네이터 전원라인 끊고 방전될때까지 공회전 시켜보면 알수있습니다.
제 추리
알터쪽 문제로 배터리 충전안되고 방전이 진행되는 상태로 운행중 배터리 전압이 mdps를 작동시키는 유효전압 이하로
떨어지면서 작동불능으로 노파워상태가 되었고 시간이 조금더 지나 결국 방전되어 시동이 off됨.
진실은 그 차를 파헤쳐봐야겠지만 저는 이렇게 보입니다.
알터 커넥터 뽑고 운행테스트했을때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맞겠죠; 테스트해볼 여유가 없네요;
p.s 1 현기라고 무조건 까지말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뒤 깠으면 좋겠습니다. 현기빠는 아니고 그냥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제대로된 원인규명없이 무조건 뭐라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p.s2 eps 계열 조향장치들은 전원이 나가면 무파워가 되니 좀 당황스러울순 있겠네요.
조향장치에 아주잠깐이라도 전원을 보조해줄수 있는 대체 전원(콘덴서나 보조배터리)을 넣고
대체전원으로 전환시 계기판에서 경고를 해주면 노파워가 되는것에 대한 대비를 할수있겠네요.
이렇게 만들어주면 참 좋겠네~ 비싸도 안전하니깐~
왜냐면... 일전에 육소장님이
시동이 꺼진상태로 핸들조향 테스트 했는데 힘들어도 잘돌아감...
전자계통의 오류로 락이 걸리는 상황이 아닌가 싶네요...
일반 소비자는 그런거 생각 안하고 그냥 까야지 진짜 소비자입니다..
보배에선 그렇습니다..+_+
MDPS단점은 모터입니다. 모터가 열받으면 락이 걸림
카센타 하시는 분도 유압식이 좋다고 함 아마 모비스 공청회다녀오신분이
여기다 글올렸는데
한국사람처럼 급한 사람도 없읍니다. 저도 그렇구요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 장시간 운전시에는 모터가 열받음
자연열방기(자연적으로 열을 보냄)로 열기가 계속 남아 있음
아직까지 현모가 해결하지 못했죠 MDPS방열기가 있어야 할듯
문제없이 하는것이 원칙이라고 봄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