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 빡쳐서 글 올려봅니다.
복잡하니 제일아래 요약부터 읽으셔도 되요.
운전하다가 정차중에 차에 진동이 느껴져서 동네에 있는 블루핸즈에 방문했어요.
엔지니어가 미션문제라고 교체하는데 200이상 들거라고 하더군요.
거의 초창기의 구형 하이브리드라서 타다가 문제생기면 차 바꾸자고 생각했었기때문에 수리포기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변속안되는 정차중에도 느껴지는 진동이 미션문제라고 하는게 이상해서,
이번엔 좀더 상위의 블루핸즈에 가서 다시 점검을 받아봤습니다.
거기서는 마운트 교체해야한다고하고 30정도 들거라고 하네요.
혹시 몰라서 미션문제일 가능성은 없냐고 했더니 그럴리 없대요.
그래도 두곳의 의견이 틀려서 수리는 보류하고 다시 동네 블루핸즈를 찾았습니다.
미션문제가 맞냐? 다른곳에서는 마운트만 교체하면 된다더라고 따지니까
마운트만 교체해서도 될수 있지만, 미션문제일수도 있어서 통째로 교환해야한다고 한거다 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럼 처음에 그렇게 말했어야지 30들걸 200 든다고 하는게 말이 되냐고 따졌죠.
그랬더니 다시 말하는게....센터급 블루핸즈가면 무슨 공구가 있어서 수리가 가능하지만
여기는 없기때문에 통째로 교환할수밖에 없는거다 라고 하네요 ㅎ
상식이 안통하는 사람이라 더이상 말안하고, 현대에 전화해서 따졌습니다.
현대: 점검의 기술적인 판단부분은 두 블루핸즈가 틀릴수 있으니 어느 블루핸즈에서 점검받았는지 물어보겠다.
나: 어차피 구형차라 수리안되도 차 바꾸면 그만이다. 중요한건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블루핸즈 직원의 행태다.
30으로 부품하나 바꾸면 되는 고장을 200이상 들여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말하는게 말이 되냐
현대: 엔지니어는 미션을 통째로 갈야하는게 맞다고 한다. 서로 말이 틀리니 확인해보겠다.
나: 대화 녹취해놨다. 보내줄테니 확인해봐라. 분명히 자기들은 공구가 없어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말했다.
현대: 녹취 보내주면 확인해보겠다.
오후 2-3시쯤 바로 메일로 녹취 보냈는데 그날 메일확인 자체를 안하고 그 다음날 연락이 다시 왔습니다.
현대: 동네블루핸즈에서는 하이브리드 미션 내부에 있는 모터에서 소음이 나는 문제를 진단한거고,
센터급 블루핸즈에서는 정차중에 차량진동에 대한 문제를 진단한거다. 서로 다른 문제를 진단해서 틀리게 나온거다.
나: 녹취에서 동네블루핸즈 엔지니어가 '공구가 없기때문에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말하는 내용은 머냐?
현대: 하이브리드 미션 내부 모터는 AS쪽에서는 분해를 못한다. 통째로 공급되고 통째로 교체해야한다. 분해해서 교환하려면 외부의 미션전문업체같은 곳에서 알아봐야한다.
나: 엔지니어는 그 공구가 센터급 블루핸즈가야 있다고 하지 않았냐?
현대: 그건 엔지니어도 잘못알고 말한거다. 센터급 블루핸즈에도 분해할수 있는 특수공구 자체가 없다.
나: 납득이 안간다. 중요한건 분해할수 있는 공구가 블루핸즈에 있냐없냐가 아니다.
엔지니어는 센터급 블루핸즈에 공구가 있어서 분해할수 있던걸로 알고 있으면서
고객에게는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거 아니냐
현대: 통째로 교환해야하는건 맞다. 블루핸즈에서는 분해를 못하기때문에 통째로 교환할수 밖에 없다.
나: 기술적인 문제를 말하는게 아니다. 엔지니어는 센터급 블루핸즈에서 분해 가능한걸로 알고 있었으면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거 아니냐
현대: 그건 엔지니어가 설명을 잘못한거다.
나: 처음에 진단하고 미션을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게 잘못된거 아니냐
현대: 하이브리도 전용모터가 망가졌으면 통째로 갈아야하는게 맞다.
나: 진단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엔지니어는 센터급 블루핸즈에서 분해 가능한걸로 알고 있었으면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거 아니냐
현대: 수리방법에 대해 결정내린걸 우리가 이래라저래라 할수는 없다.
엔지니어와 얘기해봐서 잘못된게 있다가 개선을 요청할수는 있지만, 그거때문에 엔지니어를 그만둬라 할수는 없다.
나: 그만두라고 한적 없다. 이 문제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얘기하니까 화가난다.
현대: 내말은, 대응하는거 자체는 문제가 없는거 같다
나: 마운트만 교체하면 될걸 가지고 통째로 갈라고 한게 문제가 없는거냐
(요기선 저도 모터랑 마운트 문제 헷갈려 말했네요, 센터급에서는 분해가능하다고 알고있던걸 통째로 갈라고 한거 아니냐라고 말했어야하는데)
현대: 엔지니어는 가능한줄 알고 그렇게 설명한거 같다.
나: 본인은 그렇게 알고 있는 상태에서 그렇게 설명했다는거 아니냐.
현대: 다시 엔지니어에게 설명해서 가능하지 않다는걸 설명하겠다.
나: 차량수리나 기술적인 부분이 중요한게 아니다.
그 엔지니어가 본인은 분해수리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상태에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게 중요한거 아니냐
현대: 엔지니어는 특수공구가 있는 상태에서 수리가 가능한걸로 잘못 알고있었다고 설명하지 않았냐
그래서 다시는 그런문제 발생안하게 엔지니어에게 연락해서 알려줄거다.
나: 대응 잘못한건 인정하는거냐
현대: 기술적으로 잘못 알려줬다고 인정하지 않았냐
나: 기술적인 문제를 말하는게 아니다. 분해수리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상태에서 통째로 갈아야한다고 한거 아니냐
현대: 그러니까 그게 설명이 잘못된거라고 했다
나: 나는 수리방법에 대해 말하는게 아니다. 엔지니어는 그렇게 알고 있었으면서 그렇게 대응했다는게 중요한거 아니냐
현대: 엔지니어는 특수공구가 센터급에는 있는걸로 잘못알아서 그런거라고 설명하지않았냐
나: 엔지니어 본인은 그렇게 알고있으면서 통째로 갈라고 한거 아니냐
현대: 엔지니어가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말했는지 나는 본인이 아니기때문에 알수가 없다
다시 얘기해서 특수공구가 아니라 통째로 교체해야되는 거라고 다시 알려주도록 하겠다.
엔지니어가 잘못얘기한것도 있으니까 추후에 다시 교육도 할거다.
나: 기술적으로 잘못한건지 사람이 문제인지 사람들에게 의견좀 물어봐야겠다. 인터넷에 글좀 올리고 의견을 보겠다.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는건지 사람이 문제인건지 여러사람들에게 의견좀 물어보겠다.
나름 간단하게 쓰려고했는데 대화자체가 서로 엇갈려서 요약이 힘드네요.
현대직원은 계속 논점을 흐트리면 다른 소리만 해대고 블루핸즈의 거짓과 도덕적 문제는 전혀 인정을 하지 않네요.
그쪽에서 주장하는 미션내부의 모터문제가 정말로 있는지도 모르겠구요.
지금 차 상태는 평소상태에서 딱 진동이 추가된 상태인데.....공임나라에 가서 점검받고 할때도 아무 문제 없다고 했거든요.
센터급 블루핸즈에서도 물론 진동문제로 점검받은거긴 하지만 미션이 원인일수는 없냐고 물어봤었기 때문에
수리가 필요할정도의 미션소음이라면 당연히 얘기가 나왔어야 정상인데요
이건 제 생각이지만 현대직원은 센터급 블루핸즈 엔지니어에게도 얘기해서 말을 맞춰놨을거라고 봅니다.
요약
1. 차량 진동문제를 미션 통째로 교환해야한다고 진단 (200만원 이상)
2. 센터급에서 재점검 결과, 마운트문제이고 미션문제는 아닌걸로 진단(30만원정도)
3. 첫 블루핸즈曰, 특수공구가 있어야 교체가 가능한데 센터급 블루핸즈에서만 가능해서, 여기서는 통째로 갈아야한다.
4. 현대曰, 센터급에도 특수공구가 없다, 미션을 통째로 교체하는게 맞다. 엔지니어가 잘못알고 설명한거다
1번째 블루핸즈는 미션내부 하이브리드 모터 소음을 점검한거고
센터급 블루핸즈는 차량 진동에 대해 점검한거다.
5. 나曰, 기술적으로 맞고틀린게 중요한게 아니다. 모터 문제가 있는게 맞다고 하더라도,
엔지니어는 특수공구가 있으면 분해수리가 가능한걸로 알고 있었으면서 통재로 교체해야한다고 한게 문제가 아니냐
6. 현대曰, 엔지니어가 무슨 의도로 말했는지 나는 알수가 없다.
200이라 한곳을 뭐하러 다시가서
싸움..??
개피곤하네
부분 정비는 힘들거나 재발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이건 뭔 정비사가 딱히 잘못 진단을 하거나 한건 아닌거 같네요
특히 멍든손같은 3급 정비소에서는 더더욱 어셈블리 교환을 합니다
실력이나 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급 멍든손이나 사업소 가보면 기술력과 장비가 갖춰져 있어 다른 방법을 내놓을 때도 있지요
딱히 급발진할만한 일은 아닌듯하네요
부분 정비는 힘들거나 재발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이건 뭔 정비사가 딱히 잘못 진단을 하거나 한건 아닌거 같네요
특히 멍든손같은 3급 정비소에서는 더더욱 어셈블리 교환을 합니다
실력이나 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급 멍든손이나 사업소 가보면 기술력과 장비가 갖춰져 있어 다른 방법을 내놓을 때도 있지요
딱히 급발진할만한 일은 아닌듯하네요
제일 의심가거나 저렴한 부품부터 교환 해보면서 고칩니다.
고장 부위 진단도 사람이 하는 거라 카센터마다 다른 부품 진단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리고 제조사정비소는 오바홀이나 부분수리 안하는 것 같던데요?
모터 수리 시 미션교환 밖에 없다고 설명한거면 맞게 대응한거 아닌가요..? 물론 엔지니어가 알고있던 상위 블루핸즈로 가면 부분수리가 된다고 안내를 안한게 아쉽긴하지만 실제론 상위 블루핸즈에서도 부분수리는 안된다면서요..
결론적으로 모터수리 할거면 통교환 밖에 없는거잖아요
200이라 한곳을 뭐하러 다시가서
싸움..??
개피곤하네
진상들 종특
나 몇년전 1급 블루갓더니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하는게 좋겠다해서 기다리는데 부품이없다고 오후에 온다고함
그래서 집근처 블루핸즈가서 라이닝 교환하러왓다하니 확인후 아직 1~2년은 더 타도된다고함
아~ 담부터 여기와야겠다생각하고 1급 블루나 현대에 안따짐. 끝.
30만원 제시한 곳에서 수리후 처리가 잘 됐을수도 그렇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엔 200쓸걸 230을 쓰게 될수도 있는거죠..
너무 피곤하게 사시는 듯 합니다.
첫번째 진단 - 미미 교환 30만원 견적
두번째 진단 - 미션교환 200만원 견적
증상에 따른 진단을 다르게했네요.
이건 차주가 판단하에 미미교환후 미션 수리하든지.
글에 적은데로 그냥타던지
미미 교체해도 안되면 또 고객센터 전화해서 따질건가요? 그런걸 진상이라 하는겁니다
돈 적게 드는거부터 작업해서 해결하세요
근데 엔지니어마다 진단이 다를수있는건데 그걸 트집잡아서 본사에 따지면..
미미만 교체 하면 된다는데 미션 교체 해야한다카면 죽을 죄 짓는거요?
미미 갈고 고쳐 지거든 가서 따지야지.
고치지도않을꺼면서 왜 양쪽 본사까지 난리치요?
미미 교환하고 안잡히면 그때가서 미션 수리 할때 딴데 가겠지. 그래서 아재같은 사람들을 진상이라 카는거레요.
제 생각엔 그렇게 까지 따져야 할 일인가 싶네요
과잉정비가아닌 판단의문제인것같은데요
°㉨° V
치~~즈
사실이였네
쉐보레나 르노가봐야 그나마 현기구나할듯..
^_^ v
어질어질 하다 ㅠㅠㅠ
병원이라 치고 ct촬영을 해야하는데 여기보다 길 건너 병원이 더 잘보고 저렴하니 그쪽으로 가보세요 라고 얘기해야 하나요?
30주고 수리했는데 안고쳐지면 결국 진단 못한다고 이거 돈 내야하냐며 여기에 글 올리셨을듯
지금 님 의견에 공감하는 분들이 굉장히 적죠?? 왜 그럴까요??
'30이면 되는데, 왜 200 쓸 뻔 하게 오진단을 하느냐.
너희 그거 나한테 사기치려다 미수에 그친거다 !!'
맞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