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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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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와꾸만봄 23.08.19 15:13 답글 신고
    쉐슬람 1패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08.19 15:14 답글 신고
    이 행님도 연구원 행님 ㄷㄷㄷ
  • 레벨 소장 튜리노스 23.08.19 15:16 답글 신고
    요즘같이 차무게를 더 가볍게 만들려는 상황에 문짝무게를 더 늘린다는건 어불성설이긴 하죠. 그리고 문짝이 두꺼워워지는 이유가 문짝에 사이드에어백넣을공간이 필요해서 그런것 같아보이기도 하구요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5:18 답글 신고
    사이드에어백은 시트 측면부에 장착됩니다
  • 레벨 소장 튜리노스 23.08.19 15:19 신고
    @안전만따지는새키 그러면 커튼 에어백이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5:20 답글 신고
    커튼에어백도 문짝 위쪽 천장부분에 장착됩니다
  • 레벨 원수 XLR8 23.08.19 16:58 답글 신고
    BMW와 벤츠는 도어에 에어백이 들어있던 시절이 있긴 합니다. 근데 워낙 옛날이라..
  • 레벨 중장 원조집 23.08.21 17:27 답글 신고
    어떻게 하나도 맞는게 없음...
  • 레벨 대위 1 최고다자동차 23.08.19 15:21 답글 신고
    근데 yf랑 8세대 말리부
    md랑 구크루즈
    비교해보면 문짝 두꺼운게 확실히 안전했어요
    문짝 무겁고 두꺼운게 물리적으로 조금이나마 안전하죠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5:25 답글 신고
    그건 그냥 쉐보레가 B필러 보강을 잘한거였지
    문짝이 두꺼워서가 아닙니다.
  • 레벨 대위 1 최고다자동차 23.08.19 16:45 신고
    문짝도 실제로 두껍고 무거워요
    문 닫히는 소리랑 느낌까지도 달라요
  • 레벨 대령 3 아기는어떻게생겨요 23.08.19 15:26 답글 신고
    전혀 관련없진않아도 바디강성의 비중이 중요하죠
  • 레벨 원사 3 낚시가자 23.08.22 23:48 답글 신고
    현기는 쉐보레 안전에는 한참 못미치는거 같다
  • 레벨 대령 3 아기는어떻게생겨요 23.08.19 15:22 답글 신고
    문짝은 안전과 크게 관련없게 측면의 안전담당은 바디가 담당함
    문닫는 느낌은 문짝의 무게나 두께보다 도어힌지세팅에 따라다름
    고급차는 원피스 문짝의 두께나 느낌을 묵직하게 제작하는게 맞음

    문짝두껍게 원피스로 몰딩도 고급스럽게 소음차단도 잘된게 좋은건 맞음
  • 레벨 소위 3 5140247 23.08.19 15:36 답글 신고
    싸울때 얼굴에 살 많으면 맞아도 덜 아픈가
  • 레벨 준장 ER34GTT 23.08.19 15:47 답글 신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문짝을 버텨주는 바디 측면의 구조와 강도가 큰 관건이겠군요.
  • 레벨 원사 3호봉 과유불급 23.08.19 16:11 답글 신고
    보배의 순기능
  • 레벨 준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08.19 16:30 답글 신고
    진짜 닉 그대로인 정보 글 항상 감사하게 잘 보고있습니다.
    추천!!!
  • 레벨 준장 71bn2co1pt 23.08.19 16:46 답글 신고
    정성글 추천2개. 두번 해드렸습니다.
  • 레벨 소령 2 Boradream 23.08.19 16:53 답글 신고
    당근 쳐박는건 문짝 내부가 문제이지... 현기는 문콕이 초승달 처럼 나는 얇은 철판 문짝이었으니 그게 문제였지.
  • 레벨 소위 1 OHV스몰블록 23.08.19 16:55 답글 신고
    자동차공학회 논문에 강성종 선생님께 수업받았던 제자입니다 훌륭한 내용 추천드립니다
  • 레벨 소장 일단좀맞자 23.08.19 17:02 답글 신고
    크 가장 보배다운 글
  • 레벨 대위 3 카토피아 23.08.19 17:03 답글 신고
    흉기 임팩트빔 내수차별이 있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3 빽초 23.08.20 00:19 신고
    @이종깍두기 본문에도 나와있는데 과거에 아반떼 md 임팩트빔이 내수차별 했었고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 레벨 중장 원조집 23.08.21 17:29 신고
    @이종깍두기 과거형 10년도 더지난이야기기 때문 지금은 내수나 수출이나 다 같아요.
  • 레벨 소위 3 월드푸줏간 23.08.19 17:24 답글 신고
    일단 작성자분의 열정과 노력에 추천
  • 레벨 소위 2 깜빠기잘키자요요요 23.08.19 17:29 답글 신고
    수치적 자료는 논문에는 있는거겠죠?? 걍 궁금~~
  • 레벨 중위 3 왜구민국 23.08.19 17:31 답글 신고
    두꺼울수록 안전합니다. 탱크가 증명합니다.
  • 레벨 중장 660또람푸R56s 23.08.19 17:32 답글 신고
    그래도 중국 전기 상용차 문짝두께보면 임팩트빔 들어갈자리도 아예 없어보이게 너무 얇던데,,,
  • 레벨 대령 2 가평아름다운들 23.08.19 17:47 답글 신고
    이렇게 배워갑니다.
  • 레벨 중장 화롯불 23.08.19 17:57 답글 신고
    문짝은 두꺼워야 합니다

    구조물의 형태가 똑같을시

    빔두께가 왜 중요할까요

    철판의 두께는 안전에 비례합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8:04 답글 신고
    문짝 안쪽은 비어있어서 두껍게 만들어도 소용이 없어요
  • 레벨 중장 화롯불 23.08.19 18:15 신고
    @안전만따지는새키
    구조물의 형태라고 적어 놨어요

    똑바로 읽고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8:17 답글 신고
    구조물 형태가 같으면 철판 두께도 중요하긴 한데..
    철판 강도가 아무래도 더 중요하죠

    강도 높이고 두께 줄이는 경우는 많지만
    강도 낮추고 두께 늘리는 경우는 드물잖아요?
  • 레벨 중장 화롯불 23.08.19 18:32 신고
    @안전만따지는새키
    자동차용 냉연강판 사용합니다

    전부 고장강판입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8:39 답글 신고
    왜 계속 조건이 늘어나는지..
    용법 같고 강도 같고 형상 같으면
    두꺼울수록 안전하긴 하겠죠;;
  • 레벨 중위 3 AJURA 23.08.19 18:41 답글 신고
    문짝 두께가 중요 할 거 같은데요?
    같은 등급의 차량이나 소형차랑 충돌시 두께의 강도에 의해서 더 안전할거라 생각이 드는데,물론 대형차와의 추돌은 의미 없겠지만요.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8:44 답글 신고
    두께의 강도요..? 두께는 강성에 비례합니다
    철판 자체가 두꺼워봤자 강성만 올라가지
    강도와는 무관합니다
  • 레벨 병장 니나노발톱 23.08.19 18:43 답글 신고
    충돌에 대한 안전성은 문짝 보다 abc필러에서 담당 하는거죠. 무게, 두께보다 설계방식, 소재 재질이 더 중요하죠. 원피스,투피스도어.. 그럼 프레임리스 도어는 위험한차네요.
  • 레벨 하사 3 보배횐님 23.08.19 18:4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많이배우고 갑니다^^
  • 레벨 중위 2 김젖퀴 23.08.19 18:50 답글 신고
    이명박때 풍기던 냄새가 이글에서 진하게 나네...
  • 레벨 중장 sinjam 23.08.19 18:54 답글 신고
    긍까 뭔 차를 살까요? 추천해주세요.현기증나요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8:55 답글 신고
    사고싶은차 사세요
  • 레벨 소령 2 친일척살 23.08.19 19:23 답글 신고
    흉기만 피하면 되죠

    몽구모터는 인구감소의 일등공신
  • 레벨 중장 대전지은남편 23.08.19 19:47 답글 신고
    그렇다고 종잇장처럼 얇은것보다 두꺼운게 안전하죠 이건 실험필요없는 기본상식이죠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19:56 답글 신고
    종잇장처럼 얇아도 강도 맞추고 형상 잘 잡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리 두꺼워도 강도가 떨어지면 안전하지 않고요...
  • 레벨 대위 3 공업용미싱 23.08.19 20:00 답글 신고
    바디의 강성이 충분하고 임팩트 빔이 충격 받았을 때
    그 충격을 바디로 잘 전달시키는
    구조일수록 튼튼 하단 뜻으로 이해를..
  • 레벨 원사 2 루이스홍구 23.08.19 20:08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대위 1 크리스키노 23.08.19 20:48 답글 신고
    B필러와 그 주변을 버텨주는 형상이나 강도와 임팩트바가 안전에 중요하죠..

    과거 잘못알려진 올란도는 임팩트바 2개다라는 사진에서 하나는 문짝의 강성부족으로 철판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걸 잡아쥬는 역활뿐이었죠..그래도 있는게 낮다라 할수 있지만 b필러에 걸리지 않는 구조물은 거기서 거기..

    두께와 무게가 그렇게 중요하다면 젠쿱의 문짝이 크긴 하지만 들어보시면 깜짝놀랄수준일겁니다.
  • 레벨 원수 검둥개 23.08.19 21:02 답글 신고
    저도 그럴것이다 정도로 생각했는데 정리해주시니 깔끔합니다
    늘 써주시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3 페이지원 23.08.19 21:23 답글 신고
    8~9년전 창원완성차쪽 일할때 모닝가져다 문짝뜯어본적있었습니다

    일단 속은 비어있었습니다 빔 하나없이 판떼기만..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21:43 답글 신고
    아마 잘못보셨을겁니다.
    인터넷에 문짝 뜯은 사진 보니 임팩트 빔 있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19 21:40 답글 신고
    문짝이 두꺼운게 이유가 아니라
    그냥 차량 설계가 잘 되있는게 이유였을겁니다.
    경험에는 우연도 포함되니까요
  • 레벨 중사 2 Qndn 23.08.19 23:23 답글 신고
    와 정독해버렸어요
  • 레벨 대위 3 빽초 23.08.20 00:20 답글 신고
    딴소리하는 댓글들이 꽤 있는데 작성자님 피곤하시겠습니다 ㄷㄷ
  • 레벨 원수 페라리탐 23.08.20 00:23 답글 신고
    추천드립니다 2개
  • 레벨 대위 3 달밤의꿈 23.08.20 01:11 답글 신고
    갑자기 현기 종이문짝 커버치는 느낌이 드네. 저기어 웃긴거 북미수출용이라는 말 10새들 가격은 국내가 더 비싼데..

    바이럴 마케팅이네
  • 레벨 중위 1 DOHC16V 23.08.20 01:58 답글 신고
    댓글에 답답한 사람들 많네요. 고생 좀 하실 듯… 믿음이 논리를 이긴다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그런데 저런 이야기가 나도는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도어가 두꺼우면 안전하고 얇으면 쿠킹호일이라는 논리는 비과학적이지만 굳이 따지고 보면 문짝의 두께가 측면충돌안전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안전성의 지표로 작용하긴 합니다. 도어 구조상 임팩트빔(임팩트바)이 설치되는 위치가 정해져 있고 따라서 도어가 두꺼울수록 임팩트바와 시트 중심부까지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죠.

    측면충돌에서 임팩트빔, B필러 강성만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닙니다. 이들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둘 다 Bending을 통한 1차원적 충격흡수 및 공간 확보가 주 역할이며 적절한 분산구조는 하체의 역할이 큽니다. 충격 시 충격이 전달되는 방향으로 밀리면서 탑승객과 충돌 포인트의 위치를 멀리 떨어뜨리는 등의 기술도 충격 포인트(임팩트빔)과 탑승객의 물리적 거리를 고려한 하체 설계의 영역입니다.

    2000년대 국산차가 유로앤캡보다 5km/h 높은 KNCAP 측면충돌 안전도 평가에서 죽을 쑤던 시절, 좋은 점수를 확보한 레조(자체시험), 싼타페, 스타렉스 등이 모두 RV이며 한자 ‘해 일’ 형태의 서브프레임이나 빌트인 프레임 구조를 가진 것도 같은 맥락이죠.

    물론 그 차량들보다 현재 시판되는 대부분의 차량이 안전성 측면에서 일취월장했고 픽업트럭에 대응한 IIHS 시험이 등장하면서 하부를 직접적으로 때리지 않는 시험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물리적으로 시트 위치를 떨어뜨리는 방안, 하체 충격 흡수 및 분산 구조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굳이 공간을 포기하면서까지 두터운 도어를 사용했다는 것은 안전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용접도어, 풀도어 논란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접도어에 비해 풀도어가 압도하는 부분은 드물지만 전반적으로 완성도 높은 차량이 풀도어 방식을 쓰는 것처럼 대체로 안전성 좋은 차량은 도어가 좀 두터운 경향이 있습니다. 방음 등에도 유리하고요
  • 레벨 소령 3 Aufheben 23.08.20 02:18 답글 신고
    문짝보단 낯짝이 두꺼워야
  • 레벨 대령 3 달콤한인내 23.08.20 02:49 답글 신고
    옛날에 도어프레임때문에
    글 올라왔을땨 제가 한마디 썼죠
    아니그럼 프레임리스도어쿠페나
    컨버터블 로드스터들은
    사고나면 다 다치고
    다 죽냐고
  • 레벨 소위 3 Ekfkddl 23.08.20 08:24 답글 신고
    문제는 문짝두께도 안두껍고 임팩트바도 하나 둘만 들어 있는게 핵심아닌가요? 그래서 현기 욕먹는거죠 미국 수출용하고 내수용 좀 비교 분석 바랍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20 08:50 답글 신고
    아반떼 MD 말고는 임팩트빔 내수차별 없었습니다..ㅋㅋ
  • 레벨 원사 3 막동이 23.08.20 09:05 답글 신고
    굿잡
  • 레벨 대위 3 브람스교향곡1번 23.08.20 11:09 답글 신고
    현기 내수차별 없다는 말을 믿어요??
  • 레벨 대장 일반오리 23.08.20 13:07 답글 신고
    결론은 임팩트빔이군요.
  • 레벨 중위 1 사캔마넌 23.08.20 15:42 답글 신고
    철판두깨, 문짝두깨 구분지어서 볼 필요 있을거 같고, 같은 문짝 두깨라 하더라도 두꺼운 철판으로 만든 문짝이 더 안전할거 같은데요.
    사람들의 인식은 같은 문짝두깨라 하지만 철판두깨가 달라 어떤쪽에선 쿠킹호일로 만들었네 어쩌네 하니까 심적으로 좀더 두꺼운게 안전하게 느끼는거 같아요.

    글고, 문짝 두깨도 일단 두꺼운게 더 안전하게 느껴지는것이 단순 계산만 해봐도, 사고날때 문쪽으로 밀고 들어오는게 30cm 라 할때, 문짝 두깨가 하나는 20cm, 다른 하나는 15cm 라면 밀고 들어오는 값이 10cm, 15cm 로 덜 밀고 들어오는게 안전할거라 생각 하겠죠.
    맞아요. 전문적이지 않고 일반인이니까 이렇게 생각하는거에요.
    왜?

    자동차 회사에서 전문적인 부분으로 광고하지 않으니까요. '안전은 두깨와 상관없다.' . '안전은 다른 기술적인 부분이다.' 이런걸 검증, 테스트 등의 시험/인증 받은걸로 광고를 하면 되는데 안하네요? 왜일까요?
    사실이 아닌걸로 광고하면 허위광고니까요.

    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20 17:37 답글 신고
    문짝이 두꺼우면 실내공간(세이프티존)을 손해보는거라
    실질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 레벨 중장 원조집 23.08.21 17:31 답글 신고
    정말 답답한 양반들 많구만. 하긴 근 10년전 부터도 반박해줘도 아니야 내말이 맞아 하는 양반들이니.

    하나의 프레스로 다른 두께의 강판 성형이 가능하다고 믿으시는 분들이니

    뭔말을 하든 소용이 있음??

    자신들이 현까들한테 가스라이팅 당한거는 모르고.
  • 레벨 소위 2 피자헛둘셋넷 23.08.22 09:49 답글 신고
    저의 대학 교수님 자료 참고하셨군요~^^ 금속재료에 대해선 대한민국 NO.1 이지 않을까 싶네요
  • 레벨 중사 1 카페점장님 23.08.22 16:45 답글 신고
    좋은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 날더운데 더위조심하세요~
  • 레벨 병장 케이러브 23.08.23 10:54 답글 신고
    펠비스/헤드와 임팩트 빔간의 여유공간(Y방향-transversal direction)도 중요한 요인이 되겠죠
  • 레벨 하사 1 RickyRocky 23.08.23 14:11 답글 신고
    문짝두께와 상관없이 쿠킹호일이 아니면 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소위 3 안전만따지는새키 23.08.23 18:30 답글 신고
    측면 안전도는 B필러, 사이드실, 임팩트바 영향이 큽니다.
    문짝 두꺼워서 안전한게 아니라고요
  • 레벨 원사 1 꼴려나도 23.08.25 00:35 답글 신고
    콜로라도 타고있는데 문짝이약하다?
    오프로드용 스틸 사이드 스탭이 일단 기본적인 추돌타격은 막아줍니답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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