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카센터를 하거든요.
가끔 가다가 부속을 사와서 수리해 달라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이게 외제차이고 흔한차가 아닐 경우 저도 작업 방식을
잘 모른단 말이죠. (하려면야 하겠지만 기차늠.....)
그래서 못한다고 하면 정비 동영상을 찾아서 그걸 보고
하면 안되냐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물론 단골의 경우 그런 동영상을 찾아 오면 해준다고
조건을 거는 경우도 있구요.
(작년에 동영상 확인 대충하고 작업하다가 뭐 하나 부숴먹음.....ㅜㅜ)
여튼무튼 그 동영상을 보면 정비를 하는 사람들 눈에만 보이는
재미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1. 배선 커넥터 빼는 법....
배선 커넥터는요. 절대로 손으로 잘 눌러서 빠지지 않습니다.
절대로......
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슥~! 하고 빼려면 손가락 힘이 그 커넥터 부술 만큼은
되어야 해요. 정말 정말 누르는 손가락이 아프다 못해서
'야...이거 피부가 찢기는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 만큼 아주아주 강하게
눌러야 해요. 상처가 날 정도로 힘을 써야 빠지는게 배선 컨넥터에요.
그런데 영상에서는 그냥 슥 빠지는것처럼 보이죠?
자세히 보시면 엄청나게 꽉 눌러서 빼는게 보입니다.^^
에지간한 손가락 힘으로는 절대 안빠집니다.
2. 볼트 풀어내는 방법
영상에서 보이는 볼트들은 연장으로 돌리면 슬슬 풀리거든요.
그러나 그 모습 그대로 따라하다가는 볼트 머리를 뭉개기 딱 좋습니다.
대부분 미리 한번 풀었다가 다시 조여놓고 영상찍는 거에요.
'뭐 내가 보기엔 한번에 다 술술 분해 하더라' 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볼트를 푸는 방법은 일단 힘을 가해보고 그 다음에 어느 연장으로
어떻게 풀지를 결정하거든요. 뭐 자주하는 차는 대충 정해져 있지만
처음 접하는 자동차의 볼트는 그 체결 정도를 알 수 없다보니
대충 힘을 한번 가해보고 감을 잡아서 풀어야 합니다.
처음부더 자동연장으로 깔깔깔 하고 풀려고 하다가는
연장이 고장나건 볼트가 뭉개지건 뭔가 사고가 일어 납니다.
3. 작업을 하는 자세와 각도
영상을 찍으려면 작업 상황이 보여야 하잖아요?
그래서 옆으로 살짝 비켜서 작업하거든요.
그거 따라하다가는 어딘가 삐끗하거나 담이 올 수 있어요.
영상에 나오는 손과 팔의 각도는
그 영상을 찍을 만큼 숙련된 사람이
그 영상을 찍을만큼의 힘을 가할수 있는 자세로
작업을 할때 나오는 각도입니다.
정비를 하는 저도 그걸 그대로 따라하려고 하면
팔에 무리가 가는데 처음 접하는 사람이 그렇게 작업하면 다칩니다.
그 외에도 팔이 길어서 가능한 작업
키가 커서 가능한 작업
힘이 세서 가능한 작업
유연성이 좋거나 손이 작아서 가능한 작업등등이
유툽등에 영상으로 올라온게 많아요.^^
그런거 볼때마다
'저거 멋모르고 따라하다가는 중간에 포기할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종종듭니다.
야동! ㅎㅎㅎ
그렇게 쉬울 거 같으면 저같은 사람이 밥 벌어 먹고 살겠습니까..ㅎㅎㅎ
유튜브보고 쉬워보여 도전했다가 사고 치고 뒷 수습해달라고 하면 어뜨케 해줘요..ㅎ
페인트는 말라버리면 뭔짓을 해도 답이 없거늘...
중간에 포기하고 오시면 제게는 수익인지라....
실예로 몇년전 모 유투버가 살언을 해준 덕분에
정비업체 수익이 좀 늘어 났던 사건도 있어요.
정비업체는 침묵했어요. 굳이 잘못을 바로 잡을 의무도 없고
수익은 늘어 나니까.....
편집도많구요
실전에서 불가능 한것은 정비 동영상만은 아니더라구요.
참고할만한게 없었는데...
요즘 영상들 보면 아!! 모르니까 시도를 했구나 싶어요....
할수있는거만 하는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여튼 현명하신 판단입니다.
똑같은 장비라도 배선위치가 틀어져 있을수도 있거등유
한때 장비 as할때 즈 휴대폰 항시 메모리가 맥스였어유 사진때문에 ㅋㅋㅋ
제차는 잘 안고치는 걸로....
옆에 상추만 커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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