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촬영한 방송나가고 인터넷 뉴스기사도 몇개 올라왔었습니다.
먼저 글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 드리자면
1. 피해자들 대다수 2020년 3월 하나투어 여행사에서
항공 일정 변경 및 항공 일정이 취소되었다고
무료 취소 가능하다고 해서 환불 신청 함.
2. 2020년 4월 2일 아에로멕시코 항공사 환불업무 중단
3. 하나투어에서는 항공사로 환불을 정상적으로 접수 했고
환불신청된 건에 한해서는 환불된다고 고객들한테 안내함.
-> 첫 번째 이미지는 3월 24일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 두 번째 이미지는 4월 7일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 세 번째 이미지는 4월 20일에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 이때까지도 4월2일 아에로멕시코 항공사 환불 업무 중단 관련된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4. 몇 달이 지나도 환불이 안되서 피해고객들은 내용을 찾아보기 시작.
-> 항공사 한국대리점에 확인해보니 하나투어 여행사에서 환불접수조차 안함.
-> 하나투어 이외 모든 여행사가 항공사 4월 2일 환불 업무 중단 전
환불 건 다 처리 했음. 하나투어만 유일하게 거짓말 + 환불지연으로 접수 하지 못했음.
5. 피해자들 모여서 집단 분쟁 시작함. / 약 130팀 (150명 이상)
6. 관련내용 연합뉴스TV에 인터뷰 및 인터넷기사 나갔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22&aid=0000459624
--------------------------------------------------------------------------------------------------------------
여기부터 금일 하나투어 담당자화 통화한 내용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1. 하나투어 과실 부분
1) 피해 고객들에게 항공사로 환불 신청 접수 되었다고 거짓 말 한 부분.
-> 실제로 항공사로 환불 신청접수 안했고
하나투어 C/S -> 하나투어 환불팀으로만 접수했는데 항공사로 환불접수 했다고 함. (나중에 얘기해줘서 알게됨)
2) 환불접수 지연으로 피해고객들이 환불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친 점
-> 아에로멕시코 항공사 환불 업무 중단은 4월 2일.
피해고객들은 3월에 환불 신청을 했는데 하나투어에 환불량이 많이 접수 되었다는 이유로
4월 2일 이전까지 환불접수를 하지 않아서 피해고객들은 이제 환불 신청한지 9개월이 다되어간다.
-> 하나투어의 답변 : 말씀해주신 2가지 과실 저희도 인정한다. 과실은 인정하지만 항공사에서 환불을 해줘야
우리도 환불 해줄 수 있다. 저희 과실로 인하여 항공료 전체를 부담하기에는 너무 리스크가 크다.
-> 저의 답변 :
1) 물건을 사더라도 잘못된 정보를 보고 구매한 고객들은 반품해주는게 맞지 않냐. 이건 상식아니냐.
2) 하나투어의 과실은 인정하지만 자체 리스크가 크다고 고객들이 지금 9개월째 부담하는건 말이 안되지 않냐
3) 본인들이 향후에 티켓을 어떻게 처리하던지 알아서 해야될 일 아니냐. 과실은 인정하지만 자꾸 항공사 핑계대면서
환불 안해주면 계속 기다리라는 거냐
4) 20개가 넘는 여행사 중에 항공사 환불 업무 중단 전에 환불 신청했는데 못받은 여행사 있긴하냐
내가 알기론 없다. 있으면 말해봐라 -> 답변 못함.
거봐라 고객들한테 거짓말하고 환불지연해서 환불받을 기회를 날려버렸는데 이부분 책임을 져야지
왜자꾸 항공사 핑계만 대냐.
5) 이럴거면 대행수수료는 왜 받냐 무료 취소를 해도 대행수수료 (1인 1만원 ~ 3만원)는 환불도 안해주면서 왜 책임을 안지냐
-> 하나투어 답변 : 1차적으론 항공사 환불정책이 문제다. 항공사에서 환불을 해줘야 우리는 환불 해줄 수 있고
선환불은 해줄 수 없다. 여태까지와 입장은 동일하다.
결론은 하나투어에서는 항공사에서 환불접수 받기 전까지는 선환불은 안해준다는게 지금까지의 입장이라네요.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더 악질 기업인 것 같습니다.
현재 한국 소비자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집단분쟁 결과가 나오고 환불이 안된다면
피해자들이 비용을 모아서 집단소송 가려고합니다.
(집단분쟁과 집단소송은 같이 진행이 안된다고해서 집단분쟁 결과 나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추후에 진행상황은 댓글이나 게시글 또 등록하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볼 수 있게 추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셔요 보배형님들
---------------------------------------------------------------------------------------------------
안녕하세요. 형님들 먼저 많은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연합뉴스TV와 인터뷰한 당사자입니다.
인터뷰까지하고 기사까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과실은 인정하지만 배째라는식으로 나오는 하나투어가 괘씸해서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피해자가 150명정도 모여있어도 할 수 있는건 한정적이여서
하나투어의 실태를 알리고자 네이버카페, 각종 커뮤니티사이트에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시고 저희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추천수가 달려서..너무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감기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진행상황은 댓글이나 게시물 등록으로 계속 공유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무슨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안 했다 이런 건가요??
진짜 하나투어는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여행사는 이미 다 진행했는데 국내 1위여행사가 일처리를 저렇게 하다니 어이없네요
누가 그러더라고요.. 장사 접으려고 이렇게 행동하냐고..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되셔요!!
수차례 통화해도 달라진거 전혀없고
교묘하게 계속 말바꾸더라고요..
담당자한테도 그동안 녹취 다해놨고 하나투어에서 계속
교묘하게 말바꾼 내용도 다 있다고했는데
그래도 달라지는건 하나도 없더라고요 ㅎㅎ
정말 굉장한 것 같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 되셔요!!!
에휴...
오래전에 신혼여행을 예약했습니다.
코로나로 항공편이 강제로 일정변경 및 취소가 되어서
하나투어에서 무료취소가 가능하다고하여 3월에 환불 신청을 하게 되었고요.
코로나때 어디 놀러가려고 한건 아니였습니다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좀 제대로 읽자 남이쓴글 수박 겉 핥기로 대충보려면 댓글을 달지 말든가
좋은 하루되셔요!!!
시간은 벌써 9개월째를 접어들고 있고..
본인들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주가도 떨어지겠군!!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ㅎㅎ
기본 개념조차 무시하고 지들 멋대로 사익만 추구하는 집단은 결국엔 파산이로다~
그런데 하나투어에서는 그게 아닌가봐요 ㅎㅎ
어쩜 이렇게 무책임 할 수가 있는지...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보내셔요 ㅎㅎ
코로나로 항공권 취소됨
여행사에서 환불해 줄테니 신청하면 환불해준다.
몇달이 지나도 환불이 안됨. 문의하니 차일피일 미룸
알아보니 여행사가 해당 항공사에 환불신청 안했고 항공사 환불업무는 이미 마감
여행사는 실수는 인정하는데 항공사에서 환불을 해줄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여행사 실수이니 여행사에서 환불해줘야 하는게 아니냐
간단히 정리한다는게..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 ㅎㅎ
요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셔요 ㅎㅎ
담당자한테 확인했는데 임원급 회의에서 대표이사님 결정으로
"선 환불은 안된다" 고 했다고 담당자가 얘기했습니다.
물론 녹취도 해놨고요.. 정말 어처구니없습니다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하루되셔요 ㅎ
하나투어에서는 과실을 다 인정했으면서도
현재 리스크만 생각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하루 되셔요 ㅎㅎ
항공사 환불업무 중단 전에 환불 신청건은 다 처리해준걸로 알고 있습니다.
담당자한테도 다른 여행사 환불 하나투어 말고 어디가 안됐냐고 물어봤는데
답변 못하더라고요.. 같은 항공사 환불 분쟁건으로 소비자원에 접수가 많이 되었는데
유일하게 하나투어만 집단분쟁이 진행되고 있는거보면 소비자원에서도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하나투어는 아닌 것 같지만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셔요 ㅎ
피해자들이 많은데 피해자들 중 일부 인원이
제가 게시글을 등록한거 아시고 댓글 남겨주신 것 같습니다.
보배드림 사이트 말고도 네이버카페 몇군데랑 다른 커뮤니티사이트에도
글 등록해서 위 사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글 등록하기 전에 이미 방송사 통해서 인터뷰 진행했고, 기사도 나왔습니다.
아직 피해자분들중에 집단분쟁 신청못하신분들도 많고 (인터넷 활용 잘 못하시는 분)
하나투어 행동이 너무 괘씸해서 많은 분들이 보시고 저희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들어 글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하루 되셔요 !!
수십억들여서 쌓아올린 이미지 이번기회에 휴지조각이 되길 기대합니다
담당자 본인 생각인 것 같아서 윗선에 보고 됐냐고 물어보니까
임원급 회의에서 대표이사님 결정으로 "선 환불은 안된다" 고 했다고
담당자가 얘기해주더라고요.. 정말 어처구니없습니다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하루되셔요 ㅎ
국민 전원에게 불매되면 얼마나 타격이 클까요
진심어린 사과하고 보상해주면 될것을...
그후에 큰걸 잃게된다는걸 모르는걸까요
이 인원도 결혼준비 네이버카페 등에서 올린 글 보고 모이신분들이
대부분이라.. 아마 인터넷 활용 잘 못하시는분들까지 합하면
피해인원이 상당할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데로 사과하고 보상해줬으면 끝나는일인데..
저도 참 안타깝습니다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ㅎㅎ
말씀해주신데로 찾아보니까 문제 많더라고요...
이걸 지금에서야 알아서... 저도 참 답답합니다 ㅎㅎ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셔요 ㅎㅎ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