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에서 조만간 출시하기로 발표한 QM3는 디젤 엔진으로만
나온다고 하네요~
가솔린을 배제하고 디젤 엔진으로만 출시한다는 것에서 르노삼성자동차가 유럽 선진국형 자동차 시장을 구축하려 하나 봅니다.
그래서 다양한 각도에서 QM3 디젤 엔진에 대한 전천후 비교(지극히 개인적인 ^^)를 해볼게요~
1.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
우선 디젤 엔진 차량이 국내에서는 가솔린 엔진 차량에 비해 인기가 낮기에 그 이유는 무엇인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경제성>
최초 차량을 구입할 때에 드는 비용은 가솔린 엔진 차량이 디젤 엔진 차량에 비해 저렴합니다. 이유는 부품을 비롯한 생산원가가 가장 많이 차지하는데요 어렵게 두 엔진의 운영 방식을 설명하는 것은 너무 지루할
테니 넘어가도록 할게요.
유지비용을 살펴보면 디젤 엔진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 훨씬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기에 유지에 있어서 지출되는
비용이 가솔린보다 절반 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보기에는 가솔린 엔진보다 디젤 엔진이 경제성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디젤 엔진과 가솔린 차량의 가격대를 평균적으로 비교해 본다면, 보통
처음 구입시 150~200만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차를 구입해서 3년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들어갈 연료비를 계산해본다면.. 어렵네요.. 아무튼 확실하게 디젤엔진이 경제성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정숙성>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숙성은 미세하게나마 가솔린 엔진이 더 나은 것이 사실입니다.
원래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운영 방식은 설명을 하지 않으려 했지만 정숙성을 말하기 위해서는 조금 설명이
들어가야 할 것 같군요.
가솔린 엔진은 휘발유의 인화성을 이용하여 불꽃을 내는 방식으로 운동이 됩니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인화성을 이용하지 않고 압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어느 순간 펑! 터지는 운동을 하죠~
그래서 순간적인 소음이나 승차감 면에서 서서히 불꽃을 내는 가솔린 엔진이 좀 더 뛰어난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디젤엔진의 승차감의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많이 좋아졌죠.
사실 BMW의 미니만 보더라도 레이싱용 차라는 점 이전에 디젤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승차감에 대한 말이 많이 나왔지만 지금은 많이 좋아졌죠.
그래도 정숙성은 가솔린 엔진이 한 단계 위라는 결론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2. QM3 디자인
QM3를 이미 많이 찾아봤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해서는 술술 풀어서
쓸 수 있겠네요.
우선 미니 컨트리맨처럼 투 톤의 컬러를 가지고 있고 루프에 패턴을 새길 수 있습니다.
솔직히 미니와 많이 비슷한 디자인이라는 점은 어느 정도 인정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QM3는 미니가 가지고 있는 귀여움에 좀 더 유니크한
컬러톤을 이용하여 스포티한 면을 부각시켰다는 점이 다른 점이죠!!
개인적으로 지금보다 더 젊은 시절에는 미니를 갈망했었는데 지금은 솔직히 그다지 소유욕구가 생기지는 않거든요~ ^^ 하지만 QM3는 스포티한 스타일이 가미되었다는 점에서 30대 초중반층에게도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젊은
트렌디세터들의 미니욕구를 QM3가 채워줄 수도 있을 것이고요.
3. QM3 연비
이제부터가 제일 중요하죠~!!
디젤 엔진으로만 출시되는 QM3!! 과연 연비는 얼마나 될까요??
현재 유럽에서 QM3의 연비는
20km/L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연비의 대폭 향상을 위해 경량화, 신기술 등이 적용된 차량이기에 국내에 출시된다고 하면 엄청난 연비로 센세이션을 일으키지 않을까 싶네요. 아직 국내 연비기준을 적용한 연비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유럽 연비와 비슷한 수준을 가지고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트랙스나 기타 다른 동급 세크먼트 내의 차량들이 거의 사장되는 시장이 형성될 것 같습니다.
4. QM3 가격
신차뿐 아니라 모든 신제품이 출시되면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가격!!
아마 다른 분들도 QM3의 가격이 매우 궁금하실텐데요~
저도 QM3의 가격이 제일 궁금해요.. ^^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교 해본 결과 트림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최고급 트림의 경우는 3,000만원 이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 번째 근거로는 국내생산이 아닌 해외 생산을 통해 수입 절차를 밟아 들어온다는 것!!
이 근거로는 BMW 미니 컨트리맨 디젤 엔진을 비교해봤는데요. 컨트리맨 최저 가격이 3,600만원에 형성되어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QM3도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르노삼성자동차라는
국내 브랜드 이름으로 출시가 되기에 미니보다는 가격이 조금 낮을 것 같고요.
다른 비교는 QM5였습니다.
QM5는 가격이 2,000만원 후반대에서 시작하기에 새로 출시되는 QM3가격이 QM5보다 낮지 않을까 고려를 해봤습니다.
SM라인업처럼 말이죠.
하지만 많은 정보들을 습득해본 결과!!
QM3와 QM5는 이름만 QM라인이지 180도
다른 차량이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더군요.
QM3가 출시되어 가격을 공개하면 자칫 잘못하여 QM5와 비교하여 가격이 너무 비싸다라는 반응이 나올 수가 있을 것 같은데
디젤의 특수성과 QM5는 따라오지 못할 연비 그리고 전량 수입을 통해 유럽기술을 그대로 적용했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비교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교한 것이 QM3의 유럽가격!!! 현재 유럽에서 QM3 기본트림의 가격은 약 2,300만원 정도..
국내에 수입을 하여 판매가 되는 것이니 관세에
이것저것 합치면 역시 가격은 그렇게 낫지는 않을 것 이라는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QM3의 가격은 최저 트림은 2,700만원.. 최고사양 트림은
3,000만원 초반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5. QM3 출시에 따른 시장 변화
QM3가 출시가 된다면 국내 시장에도 분명 큰 변화가 오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가장 먼저 올 변화로는 국내시장에서의 디젤 엔진 차량이 더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기 구입 비용만 두고 비싸다고 생각되는 디젤 엔진 차량에 대한 선입견도 어느 정도 없어질 것 같고요~
좀 더 선진국형 자동차 구입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 같네요.
특히나 QM3는 르노 엔진의 우수성을 자랑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델입니다.
상반기를 강타했던 르노삼성자동차의 SM5 TCE처럼 기술적으로
높은 우수성을 자랑한다면 르노삼성자동차의 국내시장에서의 인기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덧붙이자면 얼마 전 끝난 F1 코리아 그랑프리와 재팬 그랑프리까지 1위부터 3위까지가 모두 르노의 엔진을 장착한 팀이였다는 사실도 알려드려야겠네요.
엔진 전 영역에 걸친 분야에서 르노의 엔진은 이미 갑이라는 사실!!
약 5가지 정도로 나눠서
QM3를 분석해보았는데요.
개인적인 견해로 보건데 이번 디젤 엔진으로 출시되는 QM3는 그 자체의 우수성은 확실하게 독보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가격정책이 어떻게 결정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 될 수 있겠네요.
조만간 QM3의 공식 제원이 발표 될 것 같은데 그 때 한 번
저의 생각과 어느 정도 일치할지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
QM3가 QM5와 플랫폼이 다르다고 해서 가격이 QM5와 맞먹는다면 소비자층이 더 줄어들겠죠
갑자기기억이안나네..
여튼 요즘차suv겨냥해서 나올꺼라 예측
고로 전 큐엠보다 가격하락이 될꺼라 예상
디젤이 가솔린보다 150~200 정도 비쌌던것은 인젝션 파츠와 터보 파츠가 추가돼서 그런것이였었죠.
망이겠네요.....
출시 전 엄천 분위기 달아올랐다가 가격 발표되고 썰물처럼 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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