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줄여서 전해드릴게요..^^.. 그래도 길군요..죄송해요..
올뉴쏘렌토 엔진룸 물유입과 관련하여 금일 남양연구소에서 있었던 테스트결과가 올라왔군요
올뉴쏘렌토 각 동호회 5명 참여
본넷 닫고 고압세차기로 준비된 올뉴쏘렌토에 집중적으로 분사 - 논란이 됐던 것처럼 결과는 동일. 물이 유입됐답니다.
엔진룸을 오픈하고 엔진룸에 직접 고압세차기로 분사 - 바로 시동ON과 전자장비 이상 유/무 테스트결과 이상없었답니다.
X3와 파사트를 대상으로 고압세차기 분사 - 물의 유입정도는 올뉴쏘렌토와 유사, 파사트가 좀 심했다고 합니다.
** 테스트 후 질의 응답**
1. 테스트결과 올뉴쏘렌토 엔진룸 물유입 정도가 높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답변 - 기아차 : 어떤차든 똑같이 물이 유입된다. 물유입시 전자장비 및 배선 등등 여러기능들이 정상작동함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본넷디자인 및 라이트부분 구조상 물의 유입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테스트를 하면서 4만km씩 1주일에 한번씩 엔진룸에 직접 물을 뿌린 결과 이상이
없었으며, 현재도 다른 차량들은 동일조건으로 테스트 중입니다.
2. 쏘렌토r, 스포티지r, 뉴쏘렌토r, 올뉴카니발 등등 동호회 차원에서 직접 테스트를 해봤다. 하지만 물의 유입이 어
느정도 선까지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나 배터리 -단자, ECU커넥터 부분에 잦은 물의 유입으로 차후 문제가 되지 않
겠는가??
답변 - 기아차 : 이상이 있었다면 테스트결과가 안좋게 나왔을 것이다. 전혀 이상이 없다. 배터리 -단자부분에는 합금의
조합이 이루어져 전혀 녹슬거나 그런 부분은 없을 것이다.
3. 본넷부분 인슐레이터쪽에 물이 유입되면 나중에 곰팡이가 생기는 흔적을 본적이 있다. 차후 올뉴쏘렌토도 똑같지
않겠는가??
답변 - 기아차 : 전혀 없을 것이다. 올뉴쏘렌토 본넷 인슐레이터 커버 자체가 재질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는 전혀 없을 것이다.
만일 그러한 문제로 차량 실내로 안좋은 역한 냄새가 유입된다면 AS처리가 된다.
4. 이번 이러한 결론이 나온다면 안좋은 여파가 생길 것 같은데 기아차 입장에서 따로 조치를 해줄 부분이 없는가??
답변 - 기아차 : 지금으로선 다른 대책방안은 없다. 물의 유입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전혀 없고, 걱정하실 부분이 아니다.
5. 사제품으로 물의 유입을 막기 위해 조치/방안을 직접 한다면 기아차 입장에서 AS부분에 문제가 생기겠는가??
답변 - 기아차 : 엔진&전장류에는 문제가 없지만 라이트커버와 휀더커버쪽의 AS는 장담할수 없다.
고무실링으로 인한 파손 및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가 힘들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기아차 관계자분의 말씀
--> 올뉴쏘렌토는 그동안 수많은 테스트를 한 부분이다. 문제가 전혀 안되는 부분이며, 걱정하는 부분이 어떤건지 안다.
어느 차처럼 실내로 유입되는 부분이라면 분명히 문제가 있다. 하지만 엔진룸쪽은 연구소 자체적으로 4만km마다,
1주일에 한번씩 테스트를 하는데 그동안 단 한번도 문제가 없었다. 각 동호회 회원님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물의
유입은 어느 차나 있지만 이번 올뉴쏘렌토 엔진룸 물유입관련 이런 자리를 마련한게 최초란 부분이라서 눈으로 확인시켜
드리고 싶었다. 너무 걱정 안하셨으면 좋겠다.
전자장비와 물은 정말 상극인데.. 직접적으로 닿진 않아도.. 애초에 물이 유입된다는 자체가 충분히 오작동을 일으킬 확률이 더 높을수밖에 없다는거 아닌가.........
유입 사진이라도 올라와야 할 듯
테스트영상과 사진도 업데이트 한다고 하더라구요... 파사트부분도 있는지 업데이트되면 함 볼게요..^^..
기아차담당자 입장으로선 당연히 문제없다 해야겠지요. 자기 밥그릇이 달린 문제인데...아마 올뉴쏘렌토 본넷 물유입문제 개선되지 않으면, 몇년안으로 차량문제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본넷에 물 유입되어도, 당장 차에는 문제 없을테니...나중에 서서히 나타나겠죠.
스포알 타고 있는데, 본넷안으로 물유입안됩니다. 사이드로 약간씩 물방울정도(고무몰딩 앞에만 있음). 그래서 기아차 담당자말이 믿음이 안가네요. 본넷 설계상 문제인것 같슴.
공감해요..^^..
질의응답 1번에 기아차에서도 "본넷디자인 및 라이트부분 구조상 물의 유입은 있습니다."라고 했다더군요...
사전계약 해놓은 사람으로서
이해안되는 답변이네요
취소가 답인것 같네요
차후 입장변화가 없을지......
저말을 믿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안믿는다면 또 극렬 현까로 몰리겠죠?
~할것이다,~될것이다
위에 어느분은 공대생 운운 하던데...ㅋㅋㅋ 공대 졸업하고 그 분야에 수십년 근무한 교수보다 더 전문가들인데
그사람들보고 말도 안된다고 우기고 ㅋㅋㅋ
답업는데 ? 그리고 급발진되는건 어케생각하는거냐?
커넥터를 사용해야되고 법제화 되있지만 우리나라 법은 안되있어서 일반 커넥터를 사용하개되는대 시간이 지나면
부식이 생기고 전기적 저항이 생기고 또는 단선이 되는경우가있어서 에어백 미전개가있다라는걸 봤는대요
본넷안으로 물이 들어가게되면 방수커넥터를 사용하더라도 부식이 생길수있고 겨울에 얼음에 의해서 수축확장 작용도 받을텐데 그부분까지 커버가 될까요? 겨울에 특히 눈같은 경우 점액질처럼되는대 차체에 붙었다가 녹았다가 얼어버리는 순서인대 버틸까요? 꼭자동차 뿐만 아니라 기계는 다 동일 할겁니다
기계공학자라면 분명 물이 유입되더라도 이상없이 만드는게 기본이고(들어갈수있는여지가 커서 다막을수 없기에)
가급적 안들어 갈수있도록 패킹정도 설계정도 하겠죠 여기에서 저는 의문이 생깁니다 솔직히 저 연구원 못믿겠내요
방수커넥터 쓰셧나요? 이말을 묻고싶내요
제차 덕트 작업하기잔까지는 엔진룸에 전혀 물 유입이 않되었는데요....
고무호스류는 교체주기 짧아질것 같구, 배기매니폴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간이 따라 크랙 생길거구.....
상식적으루 생각을 하구 답변을 하지....
계약 연기 했는지 명절에 가서 한번 확인해 봐야 겠네요. .
이거 좋다~ 디테일러들에게 무지 인기차량이 될듯
직접적으로 물 안들어가도 마를동안 습도가 높은상태로 유지될텐데 ecu나 에어백 센서가 걱정 되네요.
이런건 보증수리 기간 끝나면서 터지는 문제들인데
엔진룸 전장류는 방수씰 이라는 실리콘으로된 씰이 커넥터에 모두 들어갑니다...
특히 ECU와 신호를 주고받는 모든 배선에는 각별히 더 신경써서 들어가지요...
그리고 엔진룸에서 실내로 연결되는 격벽 부위에는 완벽한 방수를 위해서 촛농(?)을 녹여서 채웠습니다..
그러니 어느정도는 방수가 된다는뜻인데..
그게 15년전의 일이라 지금은 원가절감을 너무하니 지금도 그렇게 하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5년뒤
이 인터뷰 당사자는 부서를 옮겨 행방이 묘연하고,
현기는 공식적인 답변이 아니기에 귀사와 인터뷰 당사자와 관련이 없으므로 모른다는 대답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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