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3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08:14 답글 신고
    설계자 입장입니다.

    저 도로는 좌회전을 고려해서 1차로는 좌회전, 2차로가 직진 및 우회전으로 설계했구요. 개별 건물 진출입구 열 때 우회전 완화차로를 확보한겁니다.
    즉, 기본 도로의 차선 운영은 1차로 좌회전 2차로가 직진우회전 공용입니다.

    좌회전 차로에 직진금지는 없습니다. 교통량이 많거나 좌회전 차로로 오진입한 차량이 직진이 가능하게 허용한 것이구요.

    허용을 했다는 것이 그냥 직진차로처럼 이용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좌회전 차로임을 충분히 알려 그러한 혼란을 막고자 했구요.

    직진금지 위반으로 딱지를 받거나, 지시위반의 중과실은 아니지만.

    도로의 이용에 있어서는 좌회전 차로에서의 직진은 우측 직진차로의 직진 통행에 방해를 주시면 안되는 겁니다.

    권리가 방향표시로 주어진 직진차로 직진이 우선이구요. 유도리 있게 직진을 하는 좌회전 차로는 비보호 직진인 겁니다.

    받아주는 차로가 2차로인 부분은, 건물에서 나오는 차량은 2차로로 진입하고, 직진은 1차로로 진입하게 해서 서로 충돌하지 않고 이용하게 끔 설계된 겁니다.

    즉,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을 위해,

    진입부 1차로 좌회전.... 은 좌회전 해야 하고, 2차로 직진은 직진후 1차로로 진입해야 합니다. 우회전은 그대로 완화차로를 통해 우회전 하면 됩니다.(완화차로는 직진 통행을 보장하려는 의미입니다.)

    2차로 직진차량은 대향차로 1차로로 그대로 진행하면 되고, 아파트 등 건물 우회전은 2차로로 그대로 들어와도 되게 설계했습니다.

    도로교통법 위반이 아닌 경우. 두 사람의 과실 즉, 실수를 판단하는 것이고. 2차로 직진은 정상주행, 1차로 직진은........... 끼어들기죠.
    답글 0
  • 레벨 원수 성공할인생 24.04.30 20:52 답글 신고
    경찰에서 직진이 가능하다
    했으므로.

    상대방의 우기기
    그렇다면 소송밖에 없습니다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08:23 답글 신고
    경찰은...... 단속 근거가 없다고 하는 것이구요. 나머지는 상관 없는 사람들입니다.

    저런 도로 수천 구간 설계 했구요. 저기는 1차로는 좌회전, 2차로는 직진, 3차로는 우회전하게 한 겁니다.

    2차로 직진은 1차로로 진입하도록 하구요. 필요하면, 직진에서 1차로로 유도선도 그립니다. 건너편 2차로는 아파트 우회전을 위해 비워두는 겁니다.

    평소 안 막힐 때는 그렇게 다니면 되고, 막힐 때는 좌회전에서 직진을 허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허용한다고 해서 아무대나 마음대로.. 박으시면...... 빵에 가시게 됩니다.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08:28 답글 신고
    부연해서..... 교차로 지난 후 4차로가 아니라 5차로입니다. 아파트 진입을 위한 좌회전을 블박차량이 통과한 1차로와 만나는 부분에 설치를 했구요.

    아파트에서 나와서 우회전 합류를 위한 완화차로를 직진에 사용할 수 있게 연속적인 선으로 설치를 했네요.

    설계상........ 아파트 편의를 봐준 설계라고 판단됩니다. 원래라면, 좌회전차로에 직진 금지를 넣고 받아주는 차로는 1차로가 연속되게하고, 2차로는 합류하게 설계해야 하는 데요.

    이래 저래 원칙이 다 무시된 구간입니다.

    제대로라면...... 건너편 도로는 양쪽으로 벌려서, 도로 선형이 전체적으로 중앙선이 맞춰지도록 하고. 거기에서 부가차로들을 설치해야 하는 데.

    주먹구구로....... 아파트 허가하면서 좌회전을 확보하라고 하니... 아파트 부지만 사용해서 옆으로 빠뚫어진 도로가 된 겁니다.

    애시당초 도시계획 단계에서 각 건물을 고려한 도로를 구성해야 하는 데, 사업성을 이유로 개별 건물에게 추가도로 확보를 미룬 결과물인 듯하고...... 최근에는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도시계획 때, 완화차로를 미리 확보하도록 하는 추세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대위 3 팥팥팥㈜ 24.04.30 20:55 답글 신고
    교차로 넘어서 기존 1차로가 감소되는 형태가 아니기에 직진에 문제 없고.. 바닥에 직진금지 표시도 없고..
    1차로에서 1차로로 넘어갔으니.. 블박차는 지극히 정상주행..
    2차로 주행하다가 1차로로 넘어온 상대방이 10색히죠.. 100:0 주장하세요
  • 레벨 대장 앞뒤꽉꽉 24.04.30 20:59 답글 신고
    상대 100 맞아요.
  • 레벨 일병 히말라야요기 24.04.30 21:11 답글 신고
    젊은x이 운전 드럽게 배웠네
    교차로 차선 변경 위반 입니다
    젊은 x아 살살 다녀라
  • 레벨 중사 2 1976pyk 24.04.30 21:21 답글 신고
    1차선 비보호좌회전 구간 주행하셨네요 2차선은 직진전용 3차선 우회전 차선인데 블박이랑 올리신 사진이랑 차선형태가 틀립니다 몇번을 돌려봐도 틀리네요 제 짧은 생각으로는 100:0 사고가 될수가 없는데요 일단 블박님 노면표시 위반입니다 물론 1차선에서 직진이 가능하지만 사고가 났을 경우에 과실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1차선 직진금지표시가 있었다면 블박님 과실 100입니다 다른분들 의견도 궁금하네요~~~
  • 레벨 이등병 하마평 24.04.30 21:33 답글 신고
    같은 도로인데 차선이 다르다는건 무슨 말씀이신지... 혹시 맨 마지막 사진 보고 하시는 말씀이신가요? 맨 마지막 사진은 이번 사고랑 관련 없는 도로 입니다.
    노면표시 위반이라고 하셨는데.. 일단 직진금지 표시는 없었구요. 1차로 좌회전, 2차로 직진, 3차로 우회전,
    그리고 교차로 건너편에는 2차로. 이런상황인데 그럼 2차로 제외하고 1,3 차로는 직진 하면 무조건 위반이라는 말씀이신가요? 사진에 덧붙힌 말처럼, 1차로 왼쪽 차선이 하나 더 생긴다면 직진 금지겠지만, 블박에 보이는것처럼 해당 도로는 교차로 바로 앞에서 2차로 오른쪽 차선이 하나 더 생기는 형태입니다. 이럴때는 당연히 1,2 차로가 직진 차로가 맞는거 아닌가요?
  • 레벨 중사 2 1976pyk 24.04.30 21:55 신고
    @하마평
    맨 마지막 사진이랑 사고랑 관련이 없었군요 그래서 이상하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차로가 비보호 좌회전 차선임은 변함이 없구요 만약 1차로쪽에 좌회전 차량이 대기중이었다면 님은 어떻게 주행하셨을까요? 저희 지역에도 직진금지는 없으나 비보 좌회전 구간이 상당히 많은데요 2차선 직진주행 차선과 사고시 과실비율이 크다는 걸 알고 저는 조금더 조심하는 편이거든요 결과를 떠나 잘 해결되심 좋겠네요~ 참고로 상대차도 과실 있습니다만 몇대몇인지 판가름이 안나네요
  • 레벨 중사 2 운전은힘들어 24.04.30 22:18 답글 신고
    후방은 없나요? 상대 100 아닌듯합니다.
  • 레벨 훈련병 쏘니손 24.04.30 22:26 답글 신고
    저도 상대 100은 아닌듯하네요.바닥에 표시된 차선방향이 좀 헷갈리긴 해요. 운전하면서 보기에는
  • 레벨 중령 2 지나가던자린이 24.04.30 22:21 답글 신고
    비보호 좌회전구간이라서..
    경찰에게판별..읏ㄴ
  • 레벨 대위 1 장애인전용주차구역 24.04.30 22:42 답글 신고
    비보호좌회전이 가능한 직진차로입니다.
    본인 차선이 1차선으로 가고, 상대는 2차선으로 빠졌어야 했는데 침범을 한거네요.
    그러니 후방에서 칼치기로 쳤으니 상대가 가해자이고 100입니다.
  • 레벨 중위 2 허구추리 24.04.30 23:34 답글 신고
    만약...저 세 개 차로에서 다들 직진해서 나란히 가면 어쩌라는거죠? 교차로 지나면 두 개 차로로 줄어 드는데? 때려 밟아서 선행하는게 위너인가요?
  • 레벨 대위 3 팥팥팥㈜ 24.04.30 23:37 답글 신고
    3차로는 우회전차로고.. 교차로 지나서는 없는 차로이기에.. 3차로에서 직진은 하면 안되겠죠??
  • 레벨 중사 1 구타유발자 24.05.01 02:12 답글 신고
    도로위 표시는 애써 외면 한다
    걸고 넘어짐 무과실 희박
    요럴땐 보험사 씹진않네 ㅋㅋㅋㅋㅋㅋ
    궁짝이 맞아 들어 갔다
  • 레벨 소위 3 순디89 24.05.01 06:45 답글 신고
    교차로 지난후 반대차로는
    1차로에서 포켓차로 생김.
    블박이 과실 100이 맞아요.
  • 레벨 이등병 하마평 24.05.01 12:14 답글 신고
    어떤 말씀이신지 이해하고 인식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제가 따져보고자 하는부분은, 교차로 전 , 즉 제 주행방향 차선에서는 좌회전차로는 포켓차로가 아니고 교차로 직전에 증가하는 3차로가 포켓차로 입니다.
    그렇다면 대항 차로는 2개 차로,, 우리 쪽은 3개 차로 인 상황에서,
    12 차로가 직진이냐, 23차로가 직진이냐 인데, 3차로는 버스 정류장 및 아파트 단지 진입용으로 만들어진 포켓 차로이므로, 1 2 차로가 직진이 맞다는 생각입니다. 이부분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만약 2,3 차로가 직진이라고 주장하시 경우,
    님주장을 말씀하신 반대쪽 차선에 적용해보자면, 좌회전 포켓차로에서 직진시 2차로에서 직진 하던 차량과 접촉해도 좌회전 포켓차로에서 직진 한 차량이 정상주행이었다는 얘기 아닌가요?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08:08 답글 신고
    가해자시네요 ㅎㅎ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08:14 답글 신고
    설계자 입장입니다.

    저 도로는 좌회전을 고려해서 1차로는 좌회전, 2차로가 직진 및 우회전으로 설계했구요. 개별 건물 진출입구 열 때 우회전 완화차로를 확보한겁니다.
    즉, 기본 도로의 차선 운영은 1차로 좌회전 2차로가 직진우회전 공용입니다.

    좌회전 차로에 직진금지는 없습니다. 교통량이 많거나 좌회전 차로로 오진입한 차량이 직진이 가능하게 허용한 것이구요.

    허용을 했다는 것이 그냥 직진차로처럼 이용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좌회전 차로임을 충분히 알려 그러한 혼란을 막고자 했구요.

    직진금지 위반으로 딱지를 받거나, 지시위반의 중과실은 아니지만.

    도로의 이용에 있어서는 좌회전 차로에서의 직진은 우측 직진차로의 직진 통행에 방해를 주시면 안되는 겁니다.

    권리가 방향표시로 주어진 직진차로 직진이 우선이구요. 유도리 있게 직진을 하는 좌회전 차로는 비보호 직진인 겁니다.

    받아주는 차로가 2차로인 부분은, 건물에서 나오는 차량은 2차로로 진입하고, 직진은 1차로로 진입하게 해서 서로 충돌하지 않고 이용하게 끔 설계된 겁니다.

    즉,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을 위해,

    진입부 1차로 좌회전.... 은 좌회전 해야 하고, 2차로 직진은 직진후 1차로로 진입해야 합니다. 우회전은 그대로 완화차로를 통해 우회전 하면 됩니다.(완화차로는 직진 통행을 보장하려는 의미입니다.)

    2차로 직진차량은 대향차로 1차로로 그대로 진행하면 되고, 아파트 등 건물 우회전은 2차로로 그대로 들어와도 되게 설계했습니다.

    도로교통법 위반이 아닌 경우. 두 사람의 과실 즉, 실수를 판단하는 것이고. 2차로 직진은 정상주행, 1차로 직진은........... 끼어들기죠.
  • 레벨 중장 일벌백계 24.05.01 09:04 답글 신고
    개우디 100% 아니 저 ㄴ 애비까지 처짖었으니 200% 입니다! 대응차로가 두 개 차로라서 블박차는 1차로로 개우디는 2차로로 가야 하는 차선입니다!
  • 레벨 소위 3 순디89 24.05.01 10:30 답글 신고
    1차로는 교차로 통과후 차선 없어짐(맞은편 1차로에서 포켓차로 생김)
    블박 100이죠.
  • 레벨 소령 3 마아브을 24.05.01 10:48 답글 신고
    블박차가 가해자가 될 수 있겠네요. 교차로 통과후 차로가 없어지네요..아무리 직진금지표시가 없더라도 저런 식으로 차로가 없어지면...블박차가 더 주의를 했어야 했네요.
  • 레벨 원사 3 밍기적남편 24.05.01 11:10 답글 신고
    블박차가 주행한자리에 직진금지 표시만 있으면 될일인데 그게없어서 분쟁거리
    대항차선도 블박차 비보호 좌회전 차로와 동일한 비보호 좌회전
    결국 교차로 건너가면 비보호좌회전은 받아주는 차선이 없기때문에 직진금지 표시설치가 필요한거고
    비보호좌회전 차선전용이냐 아니냐는 직진금지가 없어서 따지기 어려우니 서로 서행하고 피해야됨
    블박차 입장에서 1차로라고 교차로건너 1차로 들이민격인데
    상대차는 2차로가 교차로건너 1차로로 가는것도 거리나 교차로 각도상 맞습니다
    이거 민원접수하면 직진금지 표시랑 교차로 유도선 설치가능할텐데 지금까지 블박차같이 운전하는 사람이 없었나보죠
    둘다 무과실은 불가능할듯요
  • 레벨 대위 3 보비보비부비 24.05.01 11:30 답글 신고
    사람 사는 일이 무처럼 깍뜻하게 잘리지가 못해서 인정을 둔 것인데요.... 때로는 인정이 당연한 것으로 착각하게 되는 거라서.... 그런 것 같네요. 뭐.... 타인의 배려를 자신의 권리로 오해한 거랄까?

    -- 그렇다고 금지표시하고, 못하게 하면..... 도로 효율이 떨어져서 막히게 되고, 그런 식으로 사람들 사는 게 퍽퍽해지고, 불편해 지는 건 도로 교통만은 아닌 듯해요.
  • 레벨 원사 3 밍기적남편 24.05.01 22:17 신고
    @보비보비부비 금지표시없어서 허용가능하다는것과 전용가능하다는것을 혼돈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직진금지 표시 설치가 맞습니다
    효율이 떨어져도 사고나지 않도록 안전이 우선입니다
  • 레벨 중령 1 꼬냑헤네시 24.05.02 17:25 답글 신고
    직진하실때 사이드 미러 한번보고 가시지....
  • 레벨 소장 보오배애들 24.05.09 20:34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보들 엄청 많군요.

    도로에 편도2차로 가면서 비보호 좌회전 하는 표시 엄청 많이 보이는데, 그때마다 차로 변경 할까요? 아니면 1차로는 비워두고 다닐까요?

    다행이도 블박분 10:0 받으셨네요.
  • 레벨 원사 3 슈마욱 24.05.10 12:56 답글 신고
    여기 바보들많아요ㅋㅋ
  • 레벨 하사 2 kloppi 24.05.10 14:59 답글 신고
    100대0 받았더라도 상대나 글쓴이나 운전습관이 영..
  • 레벨 이등병 하마평 24.05.10 19:19 답글 신고
    그런가요?.. 나란히 주행한것도 아니고 선행중에 교차로에서 가속 한것도 아니고, 직진 가능한 구간에서 직진 중에 2차로 차량이 교차로 진입후 가속 및 차선변경 해서 접촉 했는데.. 어느부분이 그래보이시나요? 혹시나 안전에 굉장히 예민하신 분인가 하고 올리신글 보면 저보다 운전습관은 더 안좋아 보이는데요.. 저보다 더 안전운전 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많겠지만, 올리신 글 보고 오니 님에게 지적 당할만큼 안좋은 습관은 없어 보여서요. 제가 납득 할만한 지적을 해주시면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