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다가 저아래 급발진시 어떻게 대처해야 되냐는 글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저또한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과연 그순간 나도 생각했던 대처방법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긴 합니다.
급발진시 제일좋은 대처방법은 기어를 중립에 놓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동시에 브레이크를 순간적으로 강력하게 밟는 것이죠
시동을 끄는것은 좀 생각 해 봐야 되는 문제인듯합니다.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와 조향계통조작이 어렵게 되기 때문입니다.
키조작에 따라 때론 핸들에 락이 걸릴 수 도 있기때문입니다.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는 시동을 끈순간 딱 한번만 듣습니다.
그 이후는 하이드로백에서 각휠로 보내진 브레이크액을 못빨아들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서지탱크의 진공을 이용합니다만
이를 아는 운전자라면 시동을 끄고 어떻게든 한번의 브레이킹으로 차를 세울 수 있겠습니다.
수동차량도 급발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씨유방식의 엔진의 경우 센서오류값으로 인해 연료분사량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예가 tps센서입니다.
이 센서가 예전 보쉬에서 만들때는 아무문제없다가 우리나라 만도에서 만든후부터
공회전시나 운행시 알피엠이 치솟는 현상이 있다는 겁니다.
아뭏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에 굴러다니는 거의 모든차가 ECU가 탑재된 자동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