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판 > 정치게시판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3)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사 3 오렌지볼 21.07.01 16:30 답글
    1 동일노동 동일임금= 임금단가는 물가정보에 의거해서 공정별 단가로 나눕니다. 즉 일한 사람들 똑같이 나눈다는 뜻이 아니라 그 공정에 대한 단가가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집짓는데 5억이고 10사람이 지었다고 가정했을시 똑같이 10등분한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2 기본소득 = 말그대로 소득입니다. 이 소득을 임금부분이다 라고 연결하면 님 같은 양비론이 나옵니다.
    대신 복지부분으로 연결하면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에 부합하기에 개인의 행복추구권 및 최소한의 인간답게 살기 위한 최소의 보장장치가 될수 있습니다
    3소득주도성장론=그동안 재벌 대기업 주도의 성장으로 인해 극히 소수의 사람에게만 혜택이 돌아갔습니다 이걸 국민 개개인의 소득증가에 포인트를 맞춘겁니다. 최저임금이라는 한정된 비교군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피해가 간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럼 수십년간 소상공인이 안망하고 운영했으며 자영업자들이 안망하고 운영했을까요? 한국의 자영업 및 소상공인 비율이 60%를 넘어가는데 전부다 살아남았나요?
    이상입니다
  • 레벨 하사 3 사니다 21.07.01 18:28 답글
    님께서 주장하시는 것에 대해 반대로 생각해 보세요.

    1. 동일노동 동일임금에 대해서는 오렌지볼 님이 설명하셨으니 넘어가겠습니다.

    2. 기본소득 -> 기본소득이 없다는 가정이라면, 님의 주장은 다음과 같겠네요.

    생산성이 올라갑니다. 돈을 버는 사람은 세금 문제가 없으니 돈을 더 벌려고 할 것이고
    돈을 벌지 못하던 사람은 정부 수급에 의존할 수 없으니 개인이 노력을 하게 됩니다.
    사회 각 구성원이 돈을 더 벌려고 노력하는 사회가 되기 때문에 모든 경제 성장지표가
    올라가게 됩니다.

    3. 소득주도 성장론 -> 기업주도 성장론
    기업 이익 극대화를 통한 경제 성장론인데요.
    내용은 법정 최저임금을 내리면 최저임금을 받는 사람의 소득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여 경제를 성장시킨다는 이론입니다.
    분수효과에 대비해서 낙수효과라고 말합니다.
    법정 최저임금을 내리면 시장의 고용주는 고용을 확대하기 때문에
    취업시장의 양적 규모는 확대할 것은 뻔한 일이고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기 때문에
    돈을 기존보다 적게 받지만 대신 일자리가 늘어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소수가 아닌 다수가 소득이 생기므로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읽다보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아래 부연 설명 드립니다.

    2. 기본 소득 : 기본 소득은 개인의 소득을 제한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님께서 주장하시는 고소득을 원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없어질 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세율을 높이되 실질 소득이 역전되는 현상이 되면 님께서 말씀하시는 말처럼 되겠지만, 그럴 일은 없습니다. (물론, 경계 구간에서는 그럴 수 있습니다만, 세율을 무한히 세분화 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당연히 경계 구간을 넘어서면 실질 소득이 다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저소득자는 기본 소득에 의지하게 되어 개인의 노력을 안하게 된다고 하였는데, 이는 일부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틀린 말입니다.
  • 레벨 하사 3 사니다 21.07.02 00:05 답글
    우선, 우리나라가 추진해야할 기본 소득의 초기형은 절대 생산 활동 없이 기본 소득으로만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수준이 안됩니다. 당장 그 예산을 확보할 방법이 없거든요.
    둘째, 모든 저소득자가 기본 소득을 핑계삼아 생산활동을 안 한다는 생각은 단순한 생각입니다. 기본 소득을 어느 수준으로 올린다고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기본 소득일 뿐입니다. 그 기본 소득으로 누릴 수 있는 생활 수준을 만족할 사람이 어느 정도나 될까요? 말그대로 굶어죽지 않을 정도의 소득이기 때문입니다. 극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별도의 생산 활동을 하지 않고서는 생활이 불가능하죠.

    3. 소득주도 성장론 : 해당 성장론의 핵심은 돈의 흐름입니다. 기업의 본질은 이윤 추구 입니다만, 기업의 영속적 발전에 필요한 투자금을 넘어서는 모든 이익은 여유자금으로 귀속됩니다. 기업의 여유자금이 나쁜것은 아닙니다만, 그것이 과도하다면 돈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고정 지출비를 줄이고 싶어할 겁니다. 가장 임팩트 있게 줄이기 쉬운것 중에 하나가 인건비 입니다. 만약 정부가 최저임금을 내리면 그만큼의 여유를 고용확대에 힘을 쓴다는 님의 주장은 실현이 될까요? 절감된 인건비만큼 그대로 고용 확대를 하는게 아니라, 절감된 인건비의 일부만을 고용 확대할 겁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가능성에 지나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절감 비용을 기업 이익으로 귀속 시키게 될 겁니다. 그리되면 아까 얘기한 결국, 돈의 흐름은 역시 만들어지기 힘듭니다. 오히려 경제 상황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개인별 가처분 소득이 주는데다 소비 가능 인구 역시 줄어든 상태가 유지될테니까요.

    이 역시, 일면만을 강조한 논리일 뿐입니다.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생산 가능 인구수는 계속 줄고, 4차 산업이다 뭐다 해서 일자리 역시 줄게될 일만 남아있으며, 로봇과 AI의 출현으로 일자리 뿐만 아니라 노동의 가치도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래로 갈수록 인간의 노동 가치는 기하 급수적으로 떨어지게 될 것이고 결국 기본 소득 없이는 거의 대다수가 살 수 없는 시대가 오게 되어 있습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