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부터 시작된 엔진 브레이크와 DCT에 관한 궁금증 때문에 현재(am 4:30)까지 잠을 못자고 검색질 중인 사람입니다.
DCT의 원리나 잡다한 지식들은 다 이해 했는데
이 엔진 브레이크가 이해가 안갑니다.
주행중 내리막길 등에서 풋브레이크와 함께 보조적인 제동을 하기 위한 수단임도 알고 현실에서도 왕왕사용중입니다만
엔진브레이크 동작시(대략 2~3000rpm)에 연료를 소모한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검색으로 알아보니 그게 아니더라구요 ECU장착차량 대부분은 1500이상에서 퓨얼컷이 된다고 하네요
거기까지도 이해가 갑니다 근데!
퓨얼컷 말그대로 연료를 차단하는건데 그렇다면 제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며 들어왔던 그 엔진소리는 무엇입니까?
풀가속시 들었던 바로 그 소음과 같은 엔진소리였는데...연료가 없이도 그런 소리가 날 수 있습니까?
그리고 제 상식선에는 연료가 차단되면 바퀴축의 운동력에 의해 엔진이 사이클을 돈다는건데 연료가 제공되지 않으니 당연히
머플러에서 김이 나오지 않아야 하는거 아닌가요?(겨울)
뭔가 급격하게 혼돈이 오고 있네요...자동차쪽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계신분이나 전공자, 종사자분들께서 제 정신의 질서를 찾아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p.s. 제 차가 그랜져HG 3.0인데요 고속도로 주행시 2천정도(120km/h)를 유지하다가 엑셀을 떼도 1500언저리에서 더이상 떨어지지 않네요? 차량통행량이 적은 새벽시간에 자유로에서 100km/h 상태에서 중립을 놓아봤는데 그래도 rpm이 안떨어지네요? 스틱에서의 중립을 생각했는데.... 요 부분도 설명 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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