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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3 RR의로망 11.11.30 16:31 답글 신고
    팁트로닉으로 수동모드는 뻘짓입니다. 컴터가 훨씬 잘해주기땜시
  • 레벨 중령 1 TecnoWing 11.11.30 16:32 답글 신고
    기본적으로 대략 알고 계시네요
    D모드는 말그대로 드라이브로 오토모드에선 자동변속이 됩니다.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적정알피엠에서 자동으로 + -가 되는것입니다.
    D모드에선 엔진 동력성능의 80%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수동보다 오토가 기름을 많이 쓰게 되는겁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정차중에 급가속을 위해서라면 1단으로 당연히 출발이 되는것이고
    자신의 차량이 어느 알피엠에서 2단속을 하는것이 가장 아름다운 변속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 오백자 안에 이걸어떻게 다써!!
    몰라!! 다음분께 패쓰
  • 레벨 대령 3 RR의로망 11.11.30 16:33 답글 신고
    80프로라니

    무슨 쌍팔년도 미션 얘기하시는듯...
    ZF8단같은건 수동보다 연비도 좋고 동력손실도 거의 없음
  • 레벨 중령 1 TecnoWing 11.11.30 16:36 답글 신고
    쌍팔년도 얘기 맞습니다만
    현재로써도 이부분은 죽었다 깨어나도 100%개선여지 없습니다.
    ZF8단이건 20단이건 수동보다 연비좋고 동력손실의 여부는 미션에서 결정할 일이 아닙니다.
  • 레벨 대위 2 모범김사장 11.11.30 16:36 답글 신고
    현기차는 6500rpm에서 자동변속이댑니다. 수동모드놓고 악셀만밟으심대구요

    한 6~70주행중인대 가속을하고싶다하시면 수동모드로 기아2~3단 내리고 푸락셀치시면 대게씀니다
  • 레벨 대령 3 RR의로망 11.11.30 16:39 답글 신고
    ZF 8단 실측 결과(휠마력 테스트, 실제 직진가속 비교등) 수동이랑 거의 차이가 없는 정도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수동보다 연비는 훠얼씬 좋습니다. 개선여지가 없다는 건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네요. 개선할 게 없어보이는데요.
  • 레벨 상병 빽파이어 11.11.30 16:42 답글 신고
    저기... RR님

    각키님 국산차인지 외제차인지 차량이 뭔지는 모르겠는데
    ZF8단 차량 드물지않습니까...

    테크노윙님은 일반적인 케이스를 이야기하신거 같은데
    RR님이 좀 흥분하신거 같네요^^;;;
  • 레벨 중령 1 TecnoWing 11.11.30 16:48 답글 신고
    하하하하~
    문장이 좀 이상한가요?
    100%개선이 되지 않았다는 얘깁니다.

    연비와 동력성능은 오토와 수동의 차이라고 하면
    크게는 기어비와 종감속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어떻게 제어 하느냐에 따라 구분을 지을수 있는 문제예요...
    젠쿱도 그렇습니다.
    수동보다 오히려 오토가 더 잘뻗어 나가는것도 그차이 입니다.
  • 레벨 상병 빽파이어 11.11.30 16:39 답글 신고
    현기차라면,,,

    드래그처럼 스톱스타트할때는
    팁트로닉(수동) 모드에 놓으시고
    1단이 아니라 2단으로 올려두신 후 풀악셀치시면 됩니다.

    단 오토니까 레드존 치시기 전에 6,500rpm 부근에서 꼭 변속해주세요
    레드존 치시면 오토변속기에 무리 옵니다

    ㅋㅁㅋ
  • 레벨 대령 3 RR의로망 11.11.30 16:46 답글 신고
    제가 흥분까진 안햇지만 계속 설명을 한 이유는
    가끔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발언 같단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수동이 짱이고 팁트로닉은 쓰레기 이건 아니라는거죠;;

    현대파워텍8단이 ZF8단만은 못할지 몰라도........80프로면 연비도 80프로 나온단건데 -_-; 그럼 망합니다. 가속력도 80프로가 되고 연비도 80프로가 된단 얘긴데...
  • 레벨 중령 1 TecnoWing 11.11.30 16:49 답글 신고
    어이쿠 이런
    수동이 짱이고 오토는 쓰레기라고 보신건가요?

    그럼 제가 사과드립지요...
  • 레벨 상사 1 점프뒤돌려차기 11.11.30 17:20 답글 신고
    일부차종에선 오토차량이 수동보다 빠른경우도 있지요~~
    대체적으로는 수동차량이 동력전달이나 연비면에서(요건발끝문제지만 대체적으로)
    유리합니다. 물론 잘달린다고 확정할순 없죠. 수동이라고 해도 스킬이....;;;;;
  • 레벨 상사 1 점프뒤돌려차기 11.11.30 17:22 답글 신고
    질문자분의 차량 다이나모 같은거 보시면 알피엠대와 마력대가 나올껍니다.
    수동모드의 경우 마음대로 알피엠영역을 쓸수 있고 기어를 쓸수 있으니
    적당히 즐기신다는 느낌으로 쓰시면 됩니다.
    알피엠 조지면서 레드존만 조심하면 2~3단 휠스핀이나. 다운힐 에서 편해집니다.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17:28 답글 신고
    아 100km주행중 더치고나갈려면 수동모드로 내리면되는대요 이 속도 유지하면서 쭈욱달릴려면 다시 d로 갔다놓으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4단3단으로 내려서 급가속해서 갔는대 다시 기어를 +로 올려야하는건가요? 나두면 지가알아서 기어 업하나요?ㅠㅠ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17:46 답글 신고
    k7 3.3준비중입니다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17:56 답글 신고
    수동모드에선 정해진 회전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한 임의로 업다운되지 않습니다.

    D모드에서는 악셀 밟는정도에 따라서 일정회전수에서 자동으로 윗단으로 변속되도록 프로그램되 있기 때문에, 수동모드는 그게 맘에 들지 않으면 사용하는 거죠.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18:01 답글 신고
    정지상태에서 드래그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수동모드에 놓는다고 기록 자체가 더 빨라지진 않습니다...대부분의 현대밋션으로는 알피엠을 D모드보다 높게 쓰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님이 말씀하시는 일상주행에서의 빠른 가속은 D모드에서 악셀을 깊게 밟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18:03 답글 신고
    단, 차가 움직이고 있는 상태에서 전력질주하는 롤링대결같은 상황에서는 미리 수동모드 저단에 놓고 있다가 풀악셀하는 게 D모드보다 반응이 더 빠릅니다...킥다운 딜레이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18:24 답글 신고
    무인운전님 그러면 고속주행시 앞으로 추월이나 가속할시 저단으로 내려서 나가면되는대요 이속도를유지하면서 혹은 더빠르게 나갈려면 저단으로되어있던 기어를 어떻게해야되나요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19:38 답글 신고
    일단 추월이나 급가속을 끝내고 정속주행하고 싶다면 D모드로 전환하면 되죠.

    저단에 놓인 기어는 엔진회전수가 레드존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윗단으로 변속되죠.
    수동모드에서도 님이 조작을 따로 안해도 2->3->4...이런식으로 계속 강제로 변속됩니다....

    현대기아차 오토밋션 중에서 엔진회전수가 레드존 퓨얼컷 걸려도 자동으로 변속안되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19:44 답글 신고
    아 그러면 급가속시 저단으로내리고 계속 고속주행할시 수동모드에서도 직접기어단수를안올려도 자기가 알아서 올라가네요 자동으로 올라가기전에 직접수동으로 올려도 되나여어느동영상보니 k7 3.5이신분 60에서 240까지 주행하던대 그럼 수동모드에서 어떻게 기어를 컨트롤하는지 그것만 좀 알면 이해가 될듯합니다 가르쳐주세요 ㅜㅜ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19:45 답글 신고
    60에서 240까지 할때 수동에서 기어를 어떨게 만지는지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20:05 답글 신고
    사실 그렇게 달리실 때는 D모드에서 악셀만 끝까지 밟고 계시면 됩니다
    수동모드를 안써도, 6500rpm 근처까지 알피엠이 올라가면서 알아서 변속됩니다.
    (K7 3.3같은 gdi엔진차량은 알피엠을 예전보다 높게 씁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현기차 밋션은 일정회전수 이상에선 강제변속해버리기 때문에, 수동모드 2단에 놓고 풀악셀한다면, 알아서 3,4,5단으로 올라가죠.. 한마디로 D모드에서 달리는 거랑 차이가 없습니다.

    굳이 수동모드를 쓰신다면 알피엠을 보시고 레드존에 가까워지면 윗단으로 변속해주면 됩니다.
  • 레벨 중위 1 무인운전 11.11.30 20:08 답글 신고
    오토밋션은 수동모드로 놔도 변속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내가 변속하고자 하는 알피엠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변속을 해야 됩니다...사실 이것도 알아서 강제변속하는 대부분의 현기밋션에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는 내용이죠...

    강제변속 안하는 밋션의 경우는 6500rpm에서 변속하려면 6000rpm에서 미리 변속하지 않으면 (특히 알피엠이 빨리 상승하는 저단에서는) 퓨얼컷 걸려서 허당치기 쉽습니다.
  • 레벨 병장 각키 11.11.30 20:11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이해했습니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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