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변중독자 입니다.
이번에 세컨카 열풍의 주역 및 수출업자 들이 싸그리 다 수출보내서 씨가 마르기 직전인 엑센트 위트 디젤 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본래 수동으로 가져오려고 했으나 수동은 매물도 거의 없고 심지어 정상적인 매물을 찾기가 힘들어서..
고심끝에 14년7월 출고 15년형 4단오토 모델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골프 를 구입하지 않은 이유-
기존에 타던 시로코r라인 을 대체할 세컨 차량이 필요했고 처음에는
골프6세대.7세대 를 보고 있었으나.. 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골프가 메인카 를 방치하게 만들어 버리는
하극상 전문이라는건 타보신분들은 잘 알고계실듯 합니다.. 코너링.고속안정성.핸들링.편안함.연비.실용성 두루두루 만족하는
팔방미인형 차량이라.. 작년에도 골프7세대 를 세컨카 로 가져왔다가 골프만 타고다녀서
g바디3시리즈 를 방치했던적도 있었습니다.
-세컨카 는 메인카 대비 주행성능 격차가 크게 벌어져야 메인카 를 탔을때 만족도가 최상이라는게 학계의 정설-
그래서 이번 세컨카 의 조건은 메인카 를 하극상 못하게 만드는 주행성능 이 흐리멍텅 하고
연비가 잘나오면서 적재공간 이 여유로운 차량 이였습니다.
뭐 답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엑센트 위트 디젤! 골프구입 을 포기후 속전속결로 엑센트 로 정했으나
문제는 매물구하기 가 하늘에 별따기? 정확히 말하자면 정상적인 매물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였고
심지어vdc 가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 차량이라 vdc 가 없는 차량들도 존재합니다.
A6 구입.시승기 처럼 또 서론이 길었네요 차량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본래 는 흰색차량 만 찾고 있었으나 도저히 흰색위트디젤 중 정상적인 매물을 구할수 없어
검정색 괜찮은 매물이 보이길래 부천 kb차차차 에 가서 약 10분간 차량점검후 1분간 가격절충 을 하고
10분간 차량계약 및 보험가입 을 완료한후 초고속 으로 구입완료 하였습니다.
15각자 차량 이지만 dct가 아닌 4단오토 밋션 이 탑재 되있으며
오토라이트.열선시트.열선핸들.스마트키.leddrl 등 초호화 옵션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차주 분이 붙여놓으신.. 정말 의미없는 스티커 를 제거하는중 입니다..
스티커 가 오래된건지 플라스틱화 되버려서 정말 개고생 했습니다.
전차주 분이 작업해놓으신 걸로 추정되는 썬바이저? 탈거작업 입니다.
이 썬바이저 역시 플라스틱 인데 금속화?? 되어버리기 직전상태라 뿌러뜨리며 작업을 해야했고
차체에 붙어서 반고착 상태인 양면테이프 는 플라스틱화 되어서.. 이또한 개고생 했습니다..
약2시간 넘게 스티커 제거 + 썬바이저 제거 작업의 결과물 입니다..
나이가 어느정도 들고나서 diy보다는 돈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는 저에게도 이런 열정이? 있었나 싶은 순간이였지만
차량 가격도 가격이다 보니.. 왠만한건 스스로 해결해야 할것만 같습니다...
엑센트 에 달려있던 정체모를 16인치 중국산 짝퉁휠 의 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
소형차 에 많이들 하는 bbs rs (올드스쿨 느낌) 16인치 카피휠 을 작업하기 위해
인치업 팩토리 에 방문하였습니다.
공임비 포함 한대분에 고작 66만원짜리 휠 바꾸러 온건데 친절하신 사장님 께서 캘리퍼 도색도 새로해주셨고
숨어있던 타이어에 박힌 피스까지 찾아내서 지렁이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요새 돈쓰고도 소비자 가 불편함을 느껴야 하는? 이게 대체뭔가? 하는 싸가지 밥말아쳐먹은 자영업자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는 혼돈의 대한민국 에서 진짜 간만에 친절하시고 서비스 정신 확실한 사장님 만나서 소소한 감동이였습니다.
bb땡 rs 16인치휠 을 작업하고 홈플러스 에 장보러 온김에 사진 한번 찍어봤습니다.
주간주행등 은 led 이나 라이트 가 호박색 이여서 라이트는 일부러 끄고 찍었습니다....하..
차가 년식이 조금 더 된 진짜 올드카 였으면 더 잘어울렸을 텐데
그냥저냥 쏘쏘한 느낌 입니다.
호박등 라이트 는 못참겠어서 5만원 짜리 필립스 인증led 전구 를 구매하여 장착하려다가
순정보다 오히려 밝기가 떨어진다는 지인의 말을듣고 단골 자동차 용품점 에서
14만원짜리 인증led 전구 를 장착했습니다.
순정 프로젝션 라이트 에 인증led전구 만 장착했을 뿐인데
광량 이 생각보다 만족스럽습니다.
방지턱 넘을때마다 삐걱대는 소리가 나길래 카센터 에 가서 점검후 문제되는 부분만 바꾸려고 하다가
에라 모르겠다 그냥 다 갈아버리자 마인드 로 모비스에 가서
프론트 로워암+스테빌링크+부싱 세트로 구입했습니다.
이 모든게 단돈 9만원?? 이럴때 만큼은 국산차 가 최고인것 같습니다....굿..
모비스 에서 구입한 로워암 세트 와 갓성비킹 엔진오일 인 에스오일 세븐골드 를 들고
공임나라 에 입성하였습니다.
로워암 세트 로 갈았더니 잡소리 는 일절 사라지고 기존에 약간 유격이 있는듯한 프론트 거동 이
단단해진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정말 형상도.실용성 도 제로인 사제네비 상단매립 입니다... 사제 송풍구 까지 딸려나오는 매립제 인것 같은데
송풍구 클립 이 너무 길어서 맞는 거치대 를 찾을수 없을 뿐더러 거치대 를 끼운다 한들 위치가 정말 모호한 위치라 ..
집에서 놀고 있는 신지모루 m도넛 과 쿠팡에서 구입한 cd슬롯 거치대 를 조합하여
적당한 위치에 장착했습니다.
살살 달래가면서 90~100 정속주행 하면 이 정도 연비는 뽑을수 있습니다..
4단오토 로는 정말 획기적인 연비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 소형 가솔린 차량들도 80~90 정속주행시 20km 넘게 나오는
차량들도 많다는걸 알고 있지만 이 차량과 의 큰 차이점 은 소형디젤 은 후드려 패면서 타도 연비 15 는 뽑아준다는게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차량 시승기 및 장단점 및 이 차량 을 추천드리고 싶은 분들
이 차량의 장점 으로는 동시절 한체급 위 차량 이였던 아반떼md 보다 오히려
주행성능 이 더 좋은 희한 한 차량인데 이건 뭐 차량의 완성도 를 떠나
마냥 소프트 했던 md대비 단단한 쇼바 가 주는 이점이라고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코너링 성능도 생각보다는 좋은편 이지만 노면상태 가 안좋을때는 후륜그립 이 많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차량 급에서 오는 한없이 가볍고 깡통 같은 느낌 과 별개로 주행관련 기본기 는 주어진 환경속에서
꽤나 잘잡았다? 선으로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iihs 스몰오버랩 테스트 를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차체강성 이 형편없습니다.
A필러가 꺾이다 못해 운전자 즉 더미 의 얼굴을 가격해버리려고 합니다만...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진짜 극악의 조건을 가장한 테스트 이고 iihs 중간오버랩 충돌테스트 까지는
성적이 꽤 괜찮습니다.
스몰오버랩 테스트 에서 개작살 나버린 차량이지만 경차보다 는 튼튼하고 연비좋고 잘나가는 차량으로 경차 대체수단 으로서는 정말 좋은 선택이나 극악의 조건 의 옵셋 충돌사고 같은 상황에서 의 안전을 중시하신다면
준중형.중형 급으로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경차중 레이같은 경우는 공간이점 이 워낙커서 느리고 생각보다 좋지않은 연비 라는 단점이 상쇄 됬었는데
그 외에 경차들은 글쎄요.. 레이를 제외한 경차들의 장점을 굳이 꼽으라면 취등록세X.고속도로 통행료50%할인.주차50%할인
밖에 안떠오르네요 여기서 절감되는 비용들이 생각보다 안나오는 연비 와 잠재적 안전문제 와 타협할 만큼 의
가치가 있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며칠동안 시내.골목길.고속도로 여러 조건들을 테스트 해본결과
경차만큼 은 아니지만 차가작아서 좁은골목길 지나다니기도 편했고
고속도로에서 는 나름 준수한 고속안정성 으로 경차탈때처럼 불안불안해 하며
고속주행 할 상황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MD보다 고속안정성 은 확실히 낫습니다.)
물론 폭스바겐 골프 같은 차량과 의 격차는 말도안되게 벌어지지만
엑센트 같은 경우도 골프와 비숫하게 두루두루 만족할만한 요소가 많은
팔방미인형 느낌인건 동일했다는게 결론 입니다.
이상 엑센트 위트 디젤 의 구입기.시승기.총평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판단됩니다.
특히 gd 같은 경우 는 가죽.플라스틱 여부를 떠나 내장재 자체 의 내구성 이나 퀄 이 좋아보이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심지어 공식 평균연비 자체도 4kg 정도 차이나더라구요
골목길 이나 막히는길 업무보러 다닐때는 오토사길 잘했다 생각들다가도
가끔 수동이 아른아른 거립니다..
포드 포커스 디젤타다 게트락미션 아작나서
MKZ신차 타다 세컨으로 골프6 TDI타는데
MKZ는 1년에 2만씩타던차 올해는 5천키로도 못탐 ㅋㅋㅋㅋ
세컨으로 많이 들이시던데 골프 는 진짜 이름값 하나는 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약14년전 19살때 수입차 는 브랜드만 알고 세부차종은 몰랐을때도 골프 라는 대명사는 알고 있었으니 말이죠
차량에 문제가 터진다 한들 수리비가 정말 저렴한게 가장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더불어 차량자체 차체강성이나 포텐셜이 낮은데 무리하게 승차감 위주 셋팅을 했다가
주행성능 하락을 가져온 전형적인 과거시절 현대기아 셋팅이 아니라
그냥 승차감 포기하고 초고속 은 아니지만 중고속 까지는 고속안정성 문제없게끔 만들어 드릴게
라는 느낌의 셋팅이라 좋은것 같습니다.
경차보단 튼튼하고 .. 승차감 을 잃은 대신에 어느정도 평타이상은 쳐주는 고속안정성 에 만족하면서
타기에는 최고인것 같습니다.
신차뽑아서 12만키로 조금넘게 까지 엔진오일 만 갈면서 잘 탔습니다.
엑센트 는 경험치 가 매우 적은편이라 이런저런 조언들을 해드리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부품값이 매우저렴한 국산차 라 이것저것 문제 생길때마다 수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나저나 휠은 예쁜데 차량이랑 안어울리네요 ㅠㅠ 잘 모셔두고 다른 걸로 바꾸시는게 어떠실지 싶네요
맨손과 손톱으로 겨우겨우 제거 했습니다..
휠같은 경우는 골프를 사오던 엑센트를 사오던 저 휠로 하려고 했었습니다.
애초에 이번 세컨카 컨셉 자체가 소형해치백+bbs 올드 스쿨휠 이였는데
뭐 제눈에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카니발 4세대 구입후 출퇴근용으로 엑센트 1.6gdi 엑가오 구입.
구입후 엔진오일 감량으로 쇼트판정.무상 엔진교체(20만원 사비로 주변 케이블.호수.벨트 교체).
완전 조용하고 새차가 타는 기분.
아주 요리조리 잘타고 다님.
연비좋고 힘도 좋고 1.6이라 차도 잘나감.
5식구 가까운거리는 맨날 엑센트만 탐.
카니발은 지하2층 저 멀리 구석에 몇주째 주차되어있음.
여튼 가성비 좋은차인건 확실.
차에 타고내리기 편하고 시야도 좋은편이고 차에 탑승하는 과정 자체가 간결하고
운행시나 주차시 차가작아서 편한느낌도 있구요 그래서 더욱 손이 많이 가는것 같습니다.
저도 19년까지 U2엔진 자동차 수동을 너무 재미있게 탔었는데,
자동차 검사 및 환경 규제 때문에 보내야 했었습니다. ㅠㅠ
지금도 갈수만 있다면 다시 U2엔진 업어오고 싶네요.
소문이 a라는 사람이 b를 죽도록 때렸다는 식으로 와전되버리는 것 처럼요
엑센트 디젤 dct 이전모델 유로5 dct모델은 유로6 즉 두대차종 모두
3등급 으로 운행제한 과는 전혀 관련 없고
2025년부터 4등급 차량만 서울 사대문안(서울전체가 아닌 사대문안) 만 운행제한 시킨다고 하네요
디젤퇴출 이야기는 와전되고 부풀려진 이야기가 많으니 걸러들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때 f30 320d 가 저공해자동차 인증받았다가 풀려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도 있었구요 ..
물론 디펩없는 디젤차 나 dpf가 고장난 디젤차 는 환경오염의 주범은 확실합니다.
이 매물 기회돠면 제가 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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