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적으로 알고 지칭하는
승용세단 토션빔과 픽업 리지드액슬의 기능과
특징은 분명하게 차이가 있고
그부분을 정확하게 알고계신건 맞으시지만
인터넷이나 여러 포럼을 봐도
리지드액슬이 토션빔 범주안에 있는 서스펜션구조라는
자료가 매우 많습니다.
이자료들의 신뢰도에 대한검증은 저도 일반인이라
확증을 할 순 없지만
적어도 리지드액슬을 토션빔으로 불러도 된다는 근거의 자료는
차고 넘치구요.
물론 그렇게 불렸다고 해서 그기능이 같다 표현한건아니고
큰범주내 작은범주가 있으니
틀린표현이 아니라는걸 말씀드리고싶은거죠.
몇 남지않은 타 브랜드 빠돌이를
무지한현까로만 몰지마세요.
가뜩이나 삼삼터 때문에 현까들 피가말랐는데
이부분 개인적으로 슬프네요
리지드 액슬에는 무의미한 수준에 그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가 설계시에 액슬 자체의 물리적인 비틀림을 고려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리지드 액슬을 토션빔의 일종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토션빔은 좌우분리형 차축+강력한 스테빌라이저를 한방에 만들어 놓은 개념이라 엄연히 독립현가의 일종이고 리지드 액슬은 말그대로 좌우일체형 차축입니다
3링크 리지드액슬에서 파생된 토션빔 을장착한 전륜그랜저1세대가 있으니 일반인들입장에서 토션빔을 리지드액슬의 범주로 봐도 인과관계상 틀린 말은 아니라는 의견입니다. 혼용해서 써도 좀 딥하지않은거지 틀린건 아니라고봐요. 뒤틀림이 물리적으로 0에 수렴할순없으니..
진화론에 근거에 봐도 현시점에서는 토션빔이 am링크까지 왔는데요. 구조적 특징은 더 뚜렷하게 차이가 나겠죠 좋은 정보주셔서감사하구여
그랜저1세대의 후륜서스펜션의 경우는 파생이 아니라 신규개발이라고 보여집니다
후륜은 아니지만 전륜의 예를 들어보면
카운티 전륜이 과거 일체형차축식만 있다가
지금은 독립현가가 추가되었지만
카운티의 전륜 독립현가가 일체형 차축식의 파생이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토션빔이 저렴한 구조라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멀티링크에 비해서는 더 단순하니까요
Am링크도 결국 토션빔이라는 결론을 낸 이게시판에서 논리의 일관성이 있으려면 리지드액슬은 토션빔이랑 다른 개념이다라는것도 받아들여지기 힘들죠. 좀더 찾아보고 게시글 쭈욱올려보겠습니다 의견 주세요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말 그대로 비틀림 토션을 고려해서 설계를 했는지 여부입니다
토션빔은 비틀림을 이용하고
리지드 액슬은 비틀림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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