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단에서 변속 할 때 기어가 꽉 물려 있으면 쿵 하고 충격이 생기는건 아는데
제가 산 차는 파킹에서 엔단까지 기어봉 변속 속도에 따라서 충격이 있고 없고 하더라구요.
기어봉을 빠르게 땡기면 10이면 10 충격이 있고요. 천천히 땡기면 부드럽진 않아도 충격은 없습니다.
파킹에서 드라이브로 빠르게 변속 할때는 또 천천히 엔단으로 넣을때랑 비슷 하지만 10번에 한번은 충격이 있구요.
20번에 한번은 파킹 넣을때 기어가 체결되는 소리가 나면서 충격이 옵니다.
모두 기어봉을 빠르게 땡깅 때 나타나는거라 천천히 변속을 하고 있습니다만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주행 중 변속충격은 못 느꼈고, 파킹 이외의 기어간의 변속은 변속감 외의 충격은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계속 밟은 상태로 테스트 해본거라 차가 움직이지는 않았습니다.
TCU 점검해보세요
저는 다행히 업데이트해서 증상 사라졌네요
교환시 50이상 금액 나오네요
나중에 보증보험 끝나기 전에 점검 하면서 카센터에 물어보려 합니다
P에서 R로 바꿀 때 쿵하고 치는 듯한 충격이 있다면 4륜 스플라인기어 나간겁니다
4륜기능 상실한거죠
P에서 D로 갈 때도 R을 거쳐야하니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살 때 정비사 하셨던 어머니 친구분이 하체를 봐 주셨어서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그때는 저처럼 변속 테스트를 막 해보진 않아서 알수가 없었네요.
2년동안 운행했는데
가끔 쿵하긴 했어요
자주는 아니구여
그냥 일반적으로 운행 할때는 충격 없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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