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등화장치 가시거리 시험…"짙은 틴팅도 위험"
야간 등화장치에 따른 보행자 가시거리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밤에 차량 주간주행등만 켜고 달리면 10여m 앞의 보행자도 발견하기 어려워 사고 위험이 커진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전문 채널 오토뷰와 최근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등화장치·틴팅 농도에 따른 가시거리 비교 시험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야간에 주간주행등만 켠 경우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행자가 16m 앞에 다가와야 인식할 수 있었다. 야간에 주로 사용하는 하향등을 켜면 29m, 상향등을 켜면 79m 떨어진 보행자도 발견했다.
특히 하향등 점등 시 보행자가 착용한 옷 색상별로 가시거리를 비교한 결과 흰색일 때 검은색보다 가시거리가 48.3%(14m)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앞 유리창 틴팅 농도에 따른 가시거리 측정 결과 야간에 하향등 점등 시 틴팅 농도 50%에서는 24m였으나, 30%에서는 20m, 15%에서는 18m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야간이나 안개 환경에서는 주간주행등만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워 하향등이나 안개등과 같은 등화장치의 작동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다양한 운행조건에서의 시정거리 확보를 위해 등화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적정한 틴팅 농도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고 당부했다.
틴팅 농도에 따른 보행자 가시거리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h@yna.co.kr
출처-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야간에 스텔스 모드로 달리는것들 진짜 식겁...
그리고 전조등 안켜면 계기반에도 불이 안들어오게 해라. 계기반이 켜지면 전조등 켜진줄 알고 미등도 안켜고
달린다.
오토나 온 기능만 넣으라고...
오프는 기어 중립 박는거처럼 물리적으로 어렵게 만들고...
뒤에는 완전스텔스인데
시내를 뛰어넘어 고속도로끼지 제조사가 책임져라
밤에 당연 라이트켜야지...ㅡ.ㅡ
그리고 차를 전부 오토라이트 의무로 바꾸고 라이트 켜는 돌리는걸 필요없잖어!무조껀 들어오게!
새벽에 출근하면 1주일에 못해도 5대이상봄...
핸드폰 전광판으로 바꿔서 "라이트켜" 라고 클락션울리면서 보여주면 켬....앞은 보이고 운전하는지...에휴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