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자율주행기술을 탑재한 국내 최초 대중교통 서비스인 '판타G버스'가 운행을 시작한 지 넉 달 만에 탑승객 1만명을 넘어섰다.
판타G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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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판타G버스가 지난 21일 오후 기준으로 누적 탑승객 1만2명, 누적 주행거리 1만1천714㎞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판교에서 타는 경기도(G)버스'라는 의미의 판타G버스는 지난 7월 17일 총 2대가 성남시 판교 제1테크노밸리와 제2테크노밸리를 오가는 판교역~기업성장센터 5.9㎞ 구간에서 시범 운행을 개시했다.
하루 평균 탑승객 수는 운행 첫 달인 7월 74명이었으나 지난 10월 136명으로 1.8배 늘었고 이달 들어서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판교테크노밸리는 게임업체를 비롯한 국내 주요 기업과 관련 기관이 밀집해 있어 출퇴근 시간대 차량 정체가 심하고 대중교통 이용에도 어려움을 겪는 지역이다.
도는 판타G버스 운행 성과가 첨단 자율주행기술을 교통취약지역 교통문제 해결 수단으로 활용해 그 가능성과 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한규 도 첨단모빌리티산업과장은 "판타G버스는 실제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첨단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를 하고 있다"며 "교통취약지역 교통 문제 해결에 초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판타G버스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위탁 운영을 맡아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30분 간격으로 하루 24회 운행 중이다. 탑승 인원은 교통약자전용구역 2석을 포함해 총 14석이다.
이와 관련 허원(국민의힘, 이천2) 도의원은 지난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교통공사는 신교통수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교통전문기관인데 정작 새로운 대중교통 서비스인 '판타G버스' 운영권을 포기한 것은 사실상 공사의 무용론을 자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위·수탁 요청이 들어왔을 당시 공사가 출범한 지 겨우 1년 남짓이었다"며 "현재 요청이 들어왔더라면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겠지만, 당시에는 인력조차 충원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판타G버스를 맡을 만한 여력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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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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