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위 브랜드' 자리매김도…100만대 돌파 주역은 G80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출범 7년 10개월 만인 이번 달 글로벌 누적 판매 100만대 돌파가 확실시된다.
제네시스 로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13일 현대차의 IR 실적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브랜드 출범 이후 올해 7월까지 총 98만3천716대(국내 68만2천226대·해외 30만1천490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누적 100만대까지 남은 차량은 1만6천284대로, 제네시스가 매달 평균 2만대가량이 판매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번 달 100만대 돌파가 확실시된다. 2015년 11월 첫 차량 G90(당시 국내 차명 EQ 900) 출시 후 7년 10개월 만이다.
제네시스는 지난 3월 누적 판매 90만대 돌파 후 5개월 만에 다시 10만대를 추가하는 데 성공했다.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국산차 첫 고급 브랜드로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렉서스 등이 군림하던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당시 현대차 부회장이었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 초기 기획 단계부터 외부 인사 영입과 조직 개편까지 브랜드 출범 전 과정을 주도했다.
출범 첫해인 2015년 530대를 판매했던 제네시스는 2020년과 2021년 글로벌 연간 판매 10만대와 20만대를 연이어 넘기며 고급차 브랜드로서 확실히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네시스는 올해 1∼7월 누적 등록 대수 8만4천77대(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집계)를 기록하며 국내 3위 브랜드서의 입지도 공고히 했다. 1∼2위는 같은 그룹사인 기아(30만4천431대)와 현대차(28만3천129대)였다.
특히 제네시스가 현대차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1분기 기준 5.4%였다. 일본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1989년 출범 후 32년 만인 2011년 전체 도요타 판매에서의 비중이 5.0%를 넘은 것을 고려하면 매우 빠른 속도다.
다보스포럼에서 저시된 '제네시스 엑스(Genesis X)'
[연합뉴스 자료사진]
누적 판매 100만대 돌파의 가장 큰 주역은 준대형 세단 G80(DH·RG3·전동화 모델)이었다.
G80은 올해 7월까지 가장 많은 38만127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를 견인했다. 판매 점유율만 38.6%에 이른다.
이어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GV80(16만9천894대), GV70(15만4천333대)이 잘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인 레저용 차량(RV) 선호 트렌드와 북미 수출 확대가 선전 이유다.
또 다른 세단인 G70과 G90의 누적 판매량은 각각 13만189대, 12만9천221대로 집계됐다.
전기차 GV60도 출시 2년 만에 2만대에 가까운 판매량(1만9천952대)을 올렸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만 출시하는 등 현대차그룹 브랜드 중 가장 먼저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입지 구축에 나선다"며 "전 세계적인 전동화 전환 트렌드를 볼 때 판매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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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선진브랜드에 밀리고 중국산차보다 가성비도 안좋아서 밀리는거임
아 뇌피셜이면 그냥 계셔도 됩니다
제네시스 보다 오래된 혼다 어큐라 닛산 인피니티 유럽에서 팔리니?ㅋㅋㅋ
현기차 주력시장은 미국이야 유럽이 아니고 생각좀 해라
렉서스 조차 수십년이 지나도 년4만대 박에 못파는게 유럽인데 ㅋㅋ
80년대 출시한 어큐라 인피니티도 미국서나 팔리지 해외 판매는 개망 수준인데
이제 출범한지 8년된 제네시스가 망한거 처럼 떠드네 ㅋㅋㅋ
미국에서 인피니티 보다 제네시스가 더 팔리는거 아니?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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