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준중형 해치백 ‘i30’ 생산 종료“일부 유럽 수요는 체코 공장서 충당 예정”
현대차가 준중형 해치백 ‘i30’ 생산을 종료한다.
헤럴드경제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현대자동차 i30N / 뉴스1(현대자동차 제공)
매체는 업계 소식을 인용해 현대차가 오는 12월 울산 3공장에서 생산하던 i30을 단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는 국내에서 해치백 디자인에 대한 선호가 낮은 데다 수출 전망 역시 밝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럽 시장을 겨냥해 2007년 첫 출시된 i30은 출시 초기였던 2008년 내수에서도 3만여 대가 판매되며 주목받았지만, 이후 꾸준히 판매가 감소했다.
이에 현대차는 2020년 i30의 국내 판매 중단을 결정했고, 2021년 1월 마지막 1대 판매를 기록으로 사실상 국내에서 자취를 감췄다고 매체는 전했다.
해외 수요도 덩달아 급감했다. 현대차는 오는 12월을 기점으로 수출 물량에 대해서도 최종 단산을 결정했다. i30의 수출 물량은 2020년 2만 1136대에 달했지만, 2021년 1만 8227대, 2022년 1만 5152대, 올해 7127대(5월까지) 등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차는 생산을 종료하는 i30의 빈자리에 전략 차종을 투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울산 3공장에서는 준중형 세단 ‘아반떼’와 소형 SUV ‘베뉴’를 생산하고 있다.
또 현대차는 i30에 대한 일부 유럽 수요를 고려해 체코 공장에서는 i30 생산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매체에 “체코 생산만으로도 물량 충당이 가능한 상황이다. 당분간 체코 공장에서는 i30을 지속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은 기자 1127khe@wikitree.co.kr
출처-위키트리
이에 고무받아 페리도 나오고 2세대도 나왔지만 슬슬 내리막
정작 잘 살리지는 못해서 결국 내리막...
i30 패스트백이라도 국내 내놨으면...
근데 가격도 i30가 더 비쌈(해치백이 원가가 더든다나...)
보배드림 회원들 같은 자동차 매니아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전통적인 세단을 선호함.
최근에는 세단보다도 SUV를 더 선호하지만, 해치백은 SUV가 아니죠.
3세대는 가격은 아방이보다 비싼데 디자인이 너무 구리니까 안팔리는거지 소비자탓을 할건 아니지
일단 마케팅과 시장성을 제대로 조사못함
한국형모델이 아님
현기 특장점이 가성비인데 가성비제로
12년식GD 타는데 그때 디젤이 i30밖에 없어서 샀는데
다자인이며 출력 다 맘에 들어서 돈없어서 아직 타는중 ㅎ
그리따짐 왜 세단에 비해 비싼 suv는 잘 팔리냐?ㅋㅋㅋ
한국이 해치백 무덤이라 안팔리는걸 가격드립ㅋㅋㅋ
이미 경쟁사는 준중형세단 단종하고 경차 까지 단종하는 마당에
현기차는 안팔려도 단종하면 안돼냐?ㅋㅋㅋ
실용주의 해치백 왕국 유럽사람들 한국와서 세단이 왜이리 많냐고 함
예전부터 여기서도 해치백을 짐차라고 말하던 무식힌 인간들도 많았고
차알못 내무부장관 선택 어쩌고, 와이프가 좋다는 차 어쩌고, 하차감 어쩌고 하는 인간들 천지고
그리고 아이삼공은 현다이가 마케팅 잘못한 이유가 더 큼. 괜히 소비자 핑계대지 마셈
wtcr 레이싱경주도 초창기에 아이삼공 쓰다가 이젠 아반떼 쓰면서 뭐가 어째 으이그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