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새롭게 변경된 신형 ‘C63 AMG’를 공개했다. BMW M3 & M4와 직접 경쟁하는 C63 AMG는 새로운 V8 4.0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동급에서 가장 높은 출력은 물론 가장 뛰어난 연비를 앞세운다.
신형 C63 AMG는 AMG GT에 이어 메르세데스의 새로운 V8 4.0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받아들인 두 번째 모델이다. 기존에 탑재된 V8 6.2리터 자연흡기 엔진은 지난 2006년 파리모터쇼를 통해 최초로 공개된 엔진으로 C-클래스부터 S-클래스까지 메르세데스 라인업 전반에 걸쳐 탑재되어 온 바 있다.
7년이 지난 현재도 여전히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갈수록 심화되는 연비규제와 친환경 성능과는 거리가 먼 엔진취급 받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63AMG 모델을 5.5리터 트윈터보 사양과 4.0 트윈터보 사양으로 새롭게 구성한 것이다.
M178이라는 코드네임을 갖는 신형 엔진은 90도의 뱅크각을 가지며, 정확히 3,982cc의 배기량을 갖는다. 보어x스트로크 사이즈는 83.0x92.0mm로 롱스트로크 타입에 속하지만 허용 엔진 회전수는 7,200rpm까지다. 압축비는 10.5:1 수준.
새로운 엔진은 기본형인 C63 AMG와 상급 모델인 C63 S AMG에 따라 다른 성능을 발휘한다. 기본형 모델은 476마력과 66.3kg.m의 토크를, S 버전의 경우 510마력과 71.4kg.m의 최대토크를 생성해낸다. 현행 모델과 비교하면 출력은 43마력, 토크는 10.2kg.m 높아진 수치다.
변속기는 AMG SPEEDSHIFT MCT 7단 듀얼클러치가 기본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형 모델은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4.1초 만에 도달한다. S 버전은 4.0초로 단축시킨다. 수치상 BMW M4보다 0.1초 빠른 수준이다. 왜건형 모델의 경우 기본형과 S의 가속성능은 각각 4.2초와 4.1초를 기록한다.
그럼에도 유로6 기준을 만족시켜 유럽기준 복합연비는 12.1km/L 수준을 기록한다. 메르세데스측에 따르면 신형 C63 AMG는 동일한 V8 엔진을 탑재한 모델 중 가장 높은 효율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주행성능 강화를 위해 C 63 AMG는 3단계 설정이 가능한 가변 댐퍼 서스펜션인 AMG 라이드 컨트롤(AMG RIDE CONTROL)이 탑재된다. 스티어링도 AMG에서 튜닝한 속도감응형 시스템으로 주행감각을 향상시켰다. 주행 프로그램 설정 시스템인 AMG 다이내믹 셀렉트(AMG DYNAMIC SELECT)의 경우 효율성 중심의 ‘C’, 스포츠 셋업의 ‘S’와 ‘S+’를 지원하며, AMG 모델만을 위한 ‘R(Race)’ 모드까지 갖춘다.
그 밖에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 전자식 리어 LSD, 성능 향상 스포츠 서스펜션, 퍼포먼스 배기 시스템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신형 C63 AMG는 신세대 AMG 모델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디자인이 적용됐다. 전면부는 AMG 전용 사양의 트윈 블레이드(Twin Blade) 그릴과 A-윙(A-Wing) 범퍼 디자인을 갖췄다. 장식용으로 사용되던 공기흡입구 디자인은 모두 실제 그물망 구성을 갖는다. 엔진후드는 2줄로 주름 잡힌 디자인의 파워돔 디자인이 적용됐다.
측면부는 새롭게 디자인한 사이드 스커트로 차체를 낮아보이도록 했다. 휠은 18인치와 19인치가 준비된다. 타이어는 18인치 사양의 경우 전륜 245/40/18, 후륜 265/40/18 사이즈며, 19인치 사양은 전륜 145/35/19, 후륜 265/35/19 사이즈다. ‘V8 BITURBO’ 배지로 차별화된 모델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후면부는 확장된 디퓨저와 4개의 배기구를 갖춘 AMG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추가됐다.
실내는 C63 AMG 전용 스포츠 시트가 적용된다. D-컷 스타일의 AMG 스포츠 스티어링휠과 스테인리스스틸 페달, AMG 스포츠 계기판 등이 적용된다. 대시보드와 도어패널 등 부위에는 아르티코(Artico) 가죽으로 마무리해 고급감을 강조했다.
안전장비는 후방추돌사고에도 대응할 수 있는 콜리전 프리벤션 어시스트 플러스(COLLISION PREVENTION ASSIST PLUS), 60~200km/h 범위에서 작동하며 운전 집중력 정도를 5단계로 표시해주는 운전자 주의 시스템인 어텐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가 탑재된다.
신차 출시를 기념하여 고급장비를 추가한 한정판매 모델인 에디션 1(Edition 1) 모델도 준비된다. 에디션 1의 경우 단조 19인치 전용 휠이 적용되고 전면 범퍼와 그릴, 사이드미러, 윈도우 프레임 등에 고광택 블랙처리가 이뤄진다. 머플러는 블랙 크롬으로 마무리되며, 그릴과 사이드미러 부위에 부분적으로 붉은색 포인트가 추가된다. 실내는 블랙 나파 가죽에 붉은색실을 사용해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박음질한 장식이 적용되고 다이나미카(DINAMICA) 극세사가 스티어링휠에 사용된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의 적용으로 성능화 효율을 끌어올린 메르세데스-벤츠의 신형 C63 AMG는 파리모터쇼서 일반에 공개된 후 2015년 2월 유럽시장부터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먼저 출시되는 모델은 에디션 1 모델과 C63 S AMG 세단이며, 4월부터 C63 AMG 모델과 왜건형 모델이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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