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SLS AMG에 이어 새로운 스포츠 쿠페인 ‘AMG GT’를 공개했다. 다소 간단한 이름을 갖는 AMG GT는 SLS AMG보다 작은 차체에 새롭게 개발한 V8 4.0 트윈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보다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유럽기준 복합연비는 12.9km/L를 나타내는 효율도 갖는다.
AMG GT는 SLS AMG보다 동적인 디자인이 강조된다. 헤드램프는 C-클래스 연장선의 디자인을 갖추고 3차원 다이아몬드 디자인 그릴에는 한 줄의 가로줄 장식으로만 꾸몄다. 범퍼 공기흡입구 형상은 헤드램프와 그릴이 서로 대칭 되도록 디자인됐다. 헤드램프는 LED가 기본이다. AMG GT를 통해 속눈썹을 연상시키는 형태의 주간주행등이 적용됐다.
측면부 실루엣은 과거 300SL을 떠올리도록 했다. 긴 엔진후드와 짧은 트렁크 라인을 유지했으며, 루프라인 역시 후륜에 가깝게 뒤로 밀었다. 전륜 펜더에는 공기배출구를 두고 ‘V8 biturbo’ 배지를 삽입했다. 전륜 로커패널부터 리어범퍼까지 올라가는 라인으로 전진감을 강조하기도 했다.
후면부는 SLS AMG와 비슷한 간결한 디자인을 갖는다. 클리어타입의 LED 리어램프는 가로로 긴 형태이며, 나머지 부위는 모두 범퍼의 구성을 갖는다. 하단은 넓은 면적의 디퓨저가 강조되며, 일체형 머플러를 노출시켰다. 리어램프에는 18개의 LED 램프로 이뤄진 방향지시등을 갖춘다. 방향지시등은 작동시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조명이 움직이는 듯한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된다. 트렁크 리드에는 팝-업식 리어윙이 수납된다.
외관을 꾸밀 수 있는 패키지도 준비된다. 익스테리어 실버 크롬 패키지(Exterior Silver Chrome package), 나이트 패키지(Night package), 익스테리어 카본-파이버 패키지(Exterior Carbon-Fibre package)를 선택할 수 있다.
실내는 항공 디자인(Aviation Design)을 테마로 디자인됐다. 스티어링휠과 계기판 구성은 기존 AMG 모델과 큰 차이가 없지만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및 센터콘솔이 상당히 두꺼운 ‘T’자를 그리고 있다.
7인치와 8.4인치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센터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4개의 송풍구를 두고 하단 센터콘솔에는 공조장치를 비롯해 차량의 주행설정을 할 수 있는 버튼들이 배치됐다. AMG 드라이브 유닛(AMG DRIVE UNIT) 컨트롤 버튼들을 ‘V’자로 나열했으며, 중앙에는 COMAND 인포테인먼트 컨트롤을 위치시켰다.
실내 장식은 실버 크롬, 무광 카본, 고광택 카본, 블랙 다이아몬드, 무광 실버 유리섬유 트림을 선택할 수 있다. 이중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와 무광 실버 유리섬유(Matt Silver Fibregalss)는 최초로 추가되는 구성으로 송풍구, 센터 콘솔 프레임, 도어 암레스트 등에 적용된다. 트렁크 공간은 350리터로 2개의 골프백 적재가 가능하다.
AMG GT에 탑재되는 엔진은 V8 4.0리터 바이터보 사양이다. M178이라는 코드네임을 갖는 신형 엔진은 기본형 사양이 462마력, 상위 모델인 AMG GT S의 경우 510마력을 발휘한다.
90도의 뱅크각을 갖는 새로운 엔진은 정확히 3,982cc의 배기량을 갖는다. 보어x스트로크 사이즈는 83.0x92.0mm로 롱스트로크 타입에 속하지만 허용 엔진 회전수는 7,200rpm까지다. 압축비는 10.5:1 수준.
1.2바의 부스트 압력을 사용하는 2개의 터보차저는 뱅크각 내부에 위치하여 엔진의 전체적인 부피를 감소시켰다. 인터쿨러는 수냉순환 방식이다.
AMG GT는 6,000rpm에서 462마력과 1,600~5,000rpm 구간에서 61.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상급 모델인 AMG GT S의 경우 6,250rpm에서 510마력을 발휘하고 1,750~4,750rpm 구간에서 66.3kg.m의 최대토크를 만들어낸다.
엔진의 무게는 209kg이다. 무게중심을 낮추고 횡-G가 작용하는 상황에서 이상적인 윤활 성능을 갖추기 위해 드라이섬프 윤활 방식이 적용됐다.
AMG SPEEDSHIFT DCT 7이라는 이름의 변속기는 7단 듀얼클러치 사양으로 후륜 구동축에 연결시켰다. 프런트 미드십 엔진과 리어 액슬 변속기를 통해 AMG GT의 전 후 무게배분은 47:53을 갖는다. 공차중량은 AMG GT가 1,540kg, AMG GT S가 1,570kg 수준이다.
AMG GT의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 시간은 4.0초, AMG GT S는 3.8초를 기록한다. 최고속도는 각각 305km/h와 310km/h다.
높은 성능을 발휘하면서 유로6 배출가스 기준까지 만족하는 효율을 갖는다. AMG GT의 유럽기준 복합연비는 12.9km/L를 기록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16g/km를 배출한다. AMG GT S는 복합연비 12.7km/L와 219g/km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서스펜션은 전 후 모두 더블 위시본 타입이다. 현가 하 질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서스펜션은 물론 스티어링 너클과 허브, 전륜과 후륜 구동축까지 모두 단조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
상급 모델인 AMG GT S는 보다 높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전자제어 후륜 LSD가 기본으로 탑재된다. 서스펜션도 댐핑 컨트롤 기능을 지원하는 AMG 라이드 컨트롤(AMG RIDE CONTROL)이 적용된다. 또한 옵션으로 AMG 다이내믹 플러스 패키지(AMG DYNAMIC PLUS)를 선택하면 엔진과 변속기가 액티브 엔진 마운트로 연결된다. 이를 통해 엔진 및 변속기의 진동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반대로 외부 충격이 파워트레인에 전달되는 것 역시 막을 수 있어 이상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AMG GT가 전 후륜 모두 360mm 크기의 디스크가 사용된다. AMG GT S의 경우 전륜 디스크 크기가 390mm로 확대되며, 붉은색 캘리퍼가 적용된다. 옵션으로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택하면 전륜 402mm, 후륜 360mm 크기의 세라믹 디스크가 적용된다.
휠은 기본적으로 19인치이며, 전륜 255/35/19, 후륜 265/35/19 사이즈의 타이어가 사용된다. AMG GT S는 전 후륜 각각 19인치와 20인치 휠이 사용되며, 전륜 265/35/19 타이어와 후륜 295/30/20 사이즈의 타이어가 탑재된다. 옵션으로 단조 경량 휠과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다.
차체 대부분은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부분적으로 마그네슘도 사용했다. 특히 뼈대를 구성하는 스페이스 프레임의 경우 90%가 알루미늄으로 제작됐다. 덕분에 차량의 기본 뼈대 무게만 231kg에 불과할 정도의 경량화가 이뤄졌다.
편의 및 안전장비는 기본적으로 충돌 대비 시스템인 CPAP(collision Prvention Assist Plus), 어댑티브 브레이크(Adaptive Brake), 어텐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기본 탑재된다. 옵션으로 어댑티브 하이빔 어시스트, 프레-세이프 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크트로닉, 후방 카메라,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및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 사각 경보 시스템, 표지판 인식 시스템 등이 준비된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