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v.daum.net/v/20181215060008364?rcmd=rn&f=m
‘선릉역 칼부림’ 사건.. “또 게임이 문제라니요?”
이재은 기자 입력 2018.12.15. 06:00
피의자-피해자, 총싸움 게임 만났다고 알려지자 ‘게임’과 ‘폭력성’ 연관 짓는 비판 여론 또다시 ↑.. 게임 산업 전반 위축 우려
‘선릉역 칼부림’ 사건 관련 피의자와 피해자가 만난 경로가 ‘게임’이란 소식에, 이를 향한 비판 여론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폭력적 성향을 가지기 쉽다는 생각과 흉기를 지닌 피의자 역시 ‘게임 중독’이 아니었냐는 추측 때문이다.
앞서 13일 오전 2시 10분쯤 서울 지하철 2호선 선릉역 5번 출구 인근에서 ‘칼부림 사건’이 발생했다. A(23·여)씨는 온라인상 지인 관계인 B(21·여)씨를 흉기로 찌른 혐의를 받는다.
A 씨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검거됐으며, B 씨는 병원에 이송돼 수술을 받았다.
두 사람은 3년 전 온라인에서 알게 돼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았는데, 실제로는 이날 처음 만났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13일 “B 씨는 A 씨가 남자인 줄 알고 있었는데 여성인 A 씨가 나와 화가 나 바로 헤어지려 했는데 그때 A 씨가 범행을 저질렀다”며 “B 씨는 A 씨가 인터넷상에서 남자 행세를 해 남자로 알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경찰이 두 사람이 알게 된 경위가 1인칭 시점에서 총싸움(First-person Shooting, FPS)을 하는 게임 ‘서든어택’이라고 밝히자, 곧바로 “게임 콘텐츠가 아이들을 버린다”는 비판 여론이 조성됐다.
◇잇따른 사고… 문제는 게임?
이전에도 각종 강력 사건에서 게임이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된 적은 적지 않다.
앞서 2014년 동부전선 최전방 GOP에서 부대원들에게 수류탄을 던지고 K-2 소총을 난사한 뒤 무장 탈영해 12명의 사상자를 낸 ‘임 병장 사건’도 게임과 연관이 있다는 의심이 제기됐다.
임 병장이 탈영하는 과정에서 벌였던 총기난사와 총격전이 FPS에서 나오는 장면들과 흡사하다는 주장이 나온 데다가, 임 병장이 입대 전 FPS 게임에 빠져 있었다는 군 관계자 발언이 나오면서였다.
지난 9월에는 전북 정읍에서 게임 중독인 30대 남자가 ‘게임’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고 아버지를 흉기로 찌른 사건이 발생했다.
연이어 지난 10월 서울 강서구의 한 PC방에서 김성수는 아르바이트생을 무참하게 살인했는데, 그가 PC방을 자주 출입한 단골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가 게임중독을 가졌을 가능성이 제기됐고, 잔인한 범행과 연관성이 있다는 추측이 나왔다.
당시 윤종필 자유 한국당 의원은 ‘김성수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을 언급하며 “인터넷·스마트폰 과의 존 현상 중 가장 위험한 것이 게임 중독”이라며 게임은 폭력성을 높이므로, 게임 규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계 ‘억울’… “게임, 규제대상으로만 바라봐”
업계는 ‘폭력적인 게임이 현실의 폭력사건을 일으킨다’는 생각이 명확한 근거가 없는 고정관념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우리 사회는 폭력사건이 발생하면 무조건 게임과 연관부터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번 ‘선릉역 칼부림 사건’에 이은 게임 논란도 이런 단면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게임업계 관계자는 “요즘 20~30대 중 게임을 하지 않고 자라난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의문”이라며 “이제 게임은 전 국민의 유희로 자리 잡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매번 이렇게 ‘게임’과 ‘폭력성’이 연관 지어지는 이유는, ‘게임’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반감 때문인 것 같다”며 “TV도 처음 등장했을 때는 ‘바보상자’라 불리지 않았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주로 게임을 해본 적 없는 이들이 게임에 대한 걱정을 표출한다”며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 게임과 폭력성 사이에 관계가 별로 없다는 걸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시각이 이어지며 정부도 규제 일변의 정책을 활용하고 있다.
2011년 정부는 만 16세 이하 청소년의 심야(0~6시) 온라인 게임 접속을 차단하고, 이를 위반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게임 셧다운제’를 도입했다.
내년에도 규제 정책이 이어지는데, 게임 중독이 새로운 질병코드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게임사들로부터 중독 예방기금 징수를 강제하는 입법이 자연스럽게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게임을 향한 부정적 시선이 게임 산업 전반을 위축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승훈 영산대 문화콘텐츠학 교수는 지난해 ‘게임강국 프로젝트- 게임 주권의 회복’ 포럼에서 “2000년대 초반, 게임산업은 황금기였지만 2010년 이후 정부가 진흥법 대신 규제에만 치중하며 밸런스가 무너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게임산업은 각종 규제들로 성장이 둔화됐고, 이는 곧 게임업체 수 감소로 이어져 고용, 생태계, 글로벌 경쟁력 등 다양한 문제와 연결됐다. 규제를 통해 대중의 인식이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도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사람이 문제지...?
술먹고 사고친건
술이 문제인가
술먹은 사람이 문제지...?
딱보면 아는걸
ㅋㅋㅋㅋㅋㅋ
자꾸 게임게임 하는이유가 따로 있어요 ㅋㅋㅋ 각종 규제를 걸어야 엔씨라든지 노다지업체한테 뒷돈을 받겠쥬?
기부를 받던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