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생산공장들을 자국으로 불러들이고 로봇과 ai 무인기 등에 몰빵하다시피 투자하는건 이 가치 우위를 유지하고 이후 물량전에서 버티기 위함이지 이미 무게추는 기울었습니다.
러시아 중국 한국 일본으로 이루어진 커다란 규모의 시장네트웤은 향후 전세계 시장의 중심이 될 상황 이였으나 지금은 분탕질로인해 철지난 이념대립으로 몰고가 새로운 변화를 늦추고 있을 뿐입니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경쟁을 위한 밥그릇 싸움 문제로 이 흐름에서 살아남는게 중요하지 의리니 정의니 그따위 문제가 아닙니다. 대한민국은 통일이 되든 안되든 생존만 한다면 또다른 세계 중심에 있을 수 밖에 없는 위치이고 미국이 대한민국을 버릴수 없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에 무관심 했던 미국의 실수로 언제든 버릴 카드였던 대한민국의 기대이상의 성장이 한일간 특수관계가 버릴수 없는 카드로 밀들어 버린거고 한일간 관계 개선을 가장 바라(일본식 관점)는 나라가 된 겁니다.
그리고 안보를 타국에 의지한다? 이것만큼 병신짓은 없다는걸 궂이 역사이야기 꺼낼필요 없이 지금 격고 있는 현실 입니다. 우방이라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해야 의미가 있는 것이지 일방적 희생을 강요한다? 더이상 우방일 이유가 없는거죠. 상대가 거래를 원하면 우리도 거래자 입장에서 손익 따지면 그만 인거고 맘에 안드는 거래라면 안하면 그만 입니다.
이대로 계속 쭈욱갔으면 우리는 중국에 종속 되었을겁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울 지라도 경제제제 계속해서 중국을 쪼개놔야 합니다.
중국이 분열되어야 한반도가 살아남는건 역사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니깐요
아슬아슬 줄타기 외교를 계속해야 하는대 현정치를 보면 너무 답답합니다.
2019년에 달러화 결제 비중은 40퍼센트 중반 대였는데, 24년에는 거의 60퍼센트까지 올라왔음
뭘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생산량 기준으로 보면 달라 집니다.
그나마 미국이 조지고 있어서 그정도 인거지 현실적으로 보면 내용이 상당히 달라 집니다.
이미 미국 제조 능력은 효율이 안나와 ai와 로봇에 신경을 쓰고 군에서도 무인시스템에 투자를 많이 하는겁니다.
SWIFT 통계로 보면 2023년 기준 전 세계 무역 결제에서 달러의 비중은 약 42%로 유로(31%)를 크게 상회합니다. BRICS 국가들이 탈달러화를 시도했지만 신뢰성이나 유동성면에서 달러를 넘어서긴 힘듭니다.
생산량이 제조업 GDP를 의미하시는 거라면, 구조적으로 미국은 고부가가치 제조업에서 넘사벽입니다.
23년도 기준으로 미국의 제조업 생산량은 세계 2위지만, 비용 문제로 부품이나 가공원료등을 글로벌 공급망으로 분산 시켰기 때문이고 그래서 중국 제조업 노동자들과 미국 노동자들의 수입 차이는 클수밖에 없죠
인도는 말 할 것도 없구요.
아무리 미국이라고 해도 모든 걸 다 할 순 없습니다.
세계 최고의 대학을 가지고 있지만 고학력 인력 양성은 산업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항상 고학력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력이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나머지 산업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고학력 인력들을 양성 할 수 있는 교육열 높은 한국 중국 인도 같은 나라로 돌릴 수 밖에 없죠
노동자 인건비나 생산 효율성이 떨어져서 AI와 로봇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AI와 로봇이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 하기 위한 투자고 미국이니깐 가능한 투자입니다.
물론 중국도 엄청나게 투자해서 미국을 따라가곤 있지만 아직은 수준 차이가 있습니다.
이대로 계속 쭈욱갔으면 우리는 중국에 종속 되었을겁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울 지라도 경제제제 계속해서 중국을 쪼개놔야 합니다.
중국이 분열되어야 한반도가 살아남는건 역사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니깐요
아슬아슬 줄타기 외교를 계속해야 하는대 현정치를 보면 너무 답답합니다.
우리나라 입장으로 보면 중국이 중국 스럽고 정의롭지 못했던건 천만 다행이었다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중국은 새로운 중심축이 되었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그리 밝지만은 안았을 겁니다.
그리고 현대문물을 유지하는데 필수인, 제트엔진, 발전소용 증기터빈, 컴퓨터, 공장설비, 부품등등.. 다 서방 기술입니다. 이중에 대부분은 죄다 미국 기술이지요.
여러분이 해외여행갈때 어떤 비행기를 타시나요. 미국제 비행기입니다.
여러분이 쓰는 컴퓨터와 핸드폰만 봐도, 전부 미국 기술이고, 미국이 막으면 쓸 수 없는 물건입니다.
현실이 이렇습니다.
이것도 제도적으로 막아놔서 그런거지 중국이야 그딴거 무시하다시피하니 장애 요인이 될건 없죠.
그리고 중국이 제품 품질이 머같긴 해도 특정 분야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최첨단 기술적용한 곳이 상당 합니다. 짱깨라고 무시할 것만 아니란 거죠. 미국의 기술패권 유지는 한계에 다다를 겁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