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라는 것을.. 많이 좋아하는, 그냥 회사 다니는, 평범한 부산 남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아껴 타고 있는 차에 손해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손해 그 자체보다, 정비소 사장님의 대응에 상심이 크구요..
속상하지만 감정을 배제하고, 최대한 객관적 사실만 적겠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작은 조언이라도 귀귀울여 듣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글이 길다면 좀 길수도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개요.
1. 자동차의 현가장치쪽 스프링 4개(앞뒤 좌우 륜 모두)를 교환하기 위해, 정식 센터에서 순정 스프링 4개 구입하였습니다.
2. 해당일에 미리 작업일 예약한, 부산 온천장 쪽 마이** 모터스에 차량 입고하였습니다.(2018년 11월 2일 금요일 오전 8시50분)
3. 작업 완료 후 차량 출고(2018년 11월 2일 금요일 오후 6시50분) 원래 오후 6시에 출고하기로 약속했으나, 착수가 늦었는지 늦게 끝났습니다.
4. 작업 완료후 시운전은 없었습니다.
5. 사장님이 스프링 교환후엔 얼라이를 꼭 봐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차 출고할때, 해당내용 고지)
6. 그날 저녁 마산을 넘어가야하여, 조금 늦은 시간이지만 얼라이먼트를 작업하기 위해, 바로 옆가게인 타이어 프** 에 차량 입고(2018년 11월 2일 금요일 오후 6시55분)
7. 얼라이먼트 완료 후 차량 출고(오후 7시 27분 카드결제 시간) 여기서도 시운전은 없었습니다.
8. 출고 후 온천장에서 마산으로 넘어가는데, 주행시 우측 쏠림 현상 + 체감할 정도의 승차감 저하 + 주행시 진동이 올라왔습니다.(주행도
9. 저는 당연히 얼라이가 문제인가 싶어서, 다음날 오전에 타이어 프** 에 전화하여, 차가 너무 굴러가는게 안좋다고, 영업시간 내에 갈테니 차좀 봐달라고 하였고, 마산에서 부산으로 넘어가서, 타이어 프** 에 차량 입고(2018년 11월 3일 토요일 오후 3시)
10. 제가 조수석에 앉고, 얼라이먼트 작업해주셨던 분이 운전석에 앉아, 가게 앞 일반 도로를 주행해보았습니다. 제가 느꼈던 것처럼, 심
11. 차를 떠올려서 확인해보니, 운전석쪽 전륜 휠이 유격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너트가 손상되었거나, 또는 너트 체결이 견고하게 되지 않았다라고 보여지는 것이죠.
12. 얼라이먼트 볼때에는, 주행을 하거나 휠을 굴려보지 않고, 정지된 차량을 떠올려서, 휠쪽에 센서만 붙여서 얼라이를 본다고 합니다. 그래서 얼라이 작업시엔 휠 탈착은 없었고, 얼라이는 이상없다고하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13. 문제의 운전석쪽 전륜 휠 외에는 다행히 유격이 있진 않았고, 문제가 심각한 전륜휠쪽 너트의 나사산은 많이 상해 있었습니다.
14. 타이어 프** 의 직원분이, 다른 너트로 일단 문제의 유격있는 쪽의 망가진 너트 대신에 체결하였고, 주행해본 결과, 다행히 위에 8번항목에 언급한 증상들은 거의 개선 되더군요.
15. 이렇게 상황파악이 되어가니, 스프링 교환을 하면서, 휠을 탈거후 재창착한, 마이** 모터스에 작업상 과실이 있지않나. 라고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16. 2018년 11월 5일 월요일 오전에 방문하기로 하고, 오전11시10분에 마이** 모터스에 제차를 작업해주신 사장님과, 위 상황에 대해 공유를 하고, 입장을 물었습니다.
17. 답변은, 작업시 너트는 확실히 조였고, 마이** 모터스에서 따로 해줄수 있는건 없다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사장님의 주요 주장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18. 제 차의 휠너트가 제 차종 순정품이 아니, D1 스* 이라는 사제품이라서, 이런 제품으로 휠너트를 사용한게 원인이라고 주장합니다.
19. 팩트는, 문제되는 부위의 체결상태에 이슈가 있다는 것입니다. 덜 꽃았든, 나사산이 망가졌든.
20. 저는 이상없는 상태로 차를 맡겼고, 찾은 직후에 작업시 핸들링을 했던 부위에, 차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그말은, 작업한 곳에서 과실이 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21. 정비소에서 너트의 문제를 언급한다면, 해당 너트의 품질적 결함을 정비소에서 메이커에게 클레임을 걸 상황인 거 같은데,
작업을 맡긴 제가, 너트 제조사의 결함을 주장하는 정비소의 주장을, 입증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22. 만약 휠 재장착시, 너트의 나사산이 이미 손상이 된 상태라는걸 인지했다면, 작업이 딜레이 되더라도 저에게 해당 사실을 고지하였어야 했을 것입니다.
고지할 이슈가 없었다고 한다면, 너트의 나사산은 휠 재장착시에, 손상이 되었을 높은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23. 정비소 사장님이 주장하시는대로, 제차에 사용된 휠너트가 그렇게 약하다면, 왜 운전석쪽 전륜쪽에만, 휠너트 나사산 손상(너트 자체가 부러질 정도로 약하진 않습니다.)이 생긴것인지도 의문입니다.
차량 정보 2007 인피니티 G35 세단 스포츠 오토
손해 내용(서두에 적었듯이 손해 자체가 사안 대비, 고액은 아닙니다. 다행히 도로위에서 사고가 나진 않았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증상들로 인해, 타이어 이상 마모 발생, 너트 손상, 정밀 점검을 받아봐야겠지만, 휠 체결상태 이슈로 인한 서스펜션쪽의 수명 단축.
얼라인먼트후에도 시운전이 없었구요
두작업 모두 시운전이 필수인데...
시운전만 했더라도...
과실여부 입증이 쉽지 않아 보이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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