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에 나온 7인승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실내 공간은 대부분 좁은 편이다. 뒷좌석 3열까지 성인 5명만 앉아도 공간의 여유를 찾기가 쉽지 않다. 5인 이상 가족이 넉넉하게 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차는 없을까.
시에나는 이런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는 도요타의 7인승 미니밴이다. 차체 길이(4990mm)가 5m 가까워 전장에 3열시트를 제공해 어른 일곱 명이 타도 여유 있다. 1~2열은 2인승, 3열은 3인승 시트를 얹었다. 뒷좌석은 펴고 접을 수 있어 트렁크 공간을 용도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
지난해 11월 시에나를 첫 시승한데 이어 최근 다시 운전할 기회가 생겼다. 작년에는 주행 성능 위주로 타봤다. 이번엔 실내 공간을 꼼꼼히 살펴봤다.
가장 시선을 끄는 부분은 공간 활용도였다. 변속기 위치가 센터페시아 상단 좌측에 있어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공간이 많이 남는다. 작은 여행용 가방 하나쯤은 놔둘 수 있다. 세로 30cm, 가로 20cm 크기의 운전석 옆 수납함은 슬라이딩 방식으로 밀고 당길 수 있어 2열시트 탑승객까지 편의를 준다. 센터콘솔 박스는 1.5ℓ 피티병 여러 개를 담아도 될 만큼 컸다.
컵홀더는 1~2열 시트 탑승객 4명이 하나씩 테이크아웃 커피를 놓아둘 수 있도록 센터 콘솔 앞·뒤 4개가 마련돼 있다. 센터페시아 하단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 컵홀더 2개가 추가로 나온다. 그 아래에는 지갑, 휴대폰 등을 놓아둘 수 있는 수납 공간이 더 있다. 실내 곳곳에 탑승객의 소지품을 둘 수 있는 공간이 잘 짜여져 있다.
특히 2열은 시트와 시트 사이 넉넉한 공간이 확보됐다. SUV와 차별화한 대목. 이 차가 제공하는 오토만 시트(롱슬라이드 시트)는 장거리 여행에서 유용한 편의 기능이다. 승차감이 뛰어나고 실내 안락함이 강점이다. 한국도요타가 ‘퍼스트 클래스 리무진’이라고 마케팅 슬로건을 내건 이유다.
도요타의 미니밴 '시에나'는 7인승 시트를 제공한다. 그럼에도 실내 넉넉한 공간을 확보해 승차감과 안락함을 높였다.
(사진/한국도요타 제공)
시에나는 가솔린 차다. 엔진 시동을 걸고 가속 페달을 밟으면 덩치 큰 미니밴답지 않게 조용하게 달린다. 핸들(스티어링휠)이 부드럽고 가벼워 세단처럼 운전하기 쉽다. 시승한 시에나 3.5는 최고출력 266마력, 최대토크 33.9kg·m의 성능을 낸다. 공인 연비는 9.4km/ℓ.
이 차를 운전해 본 직장인 신 모씨(38)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달리지 못하고 가솔린 차라 유지비가 많이 드는 게 아쉽지만 주행 가속감이 좋고 핸들링 반응이 무척 부드러웠다”고 느낌을 전했다.
편의장치는 운전자 중심 구조다. 운전대 왼쪽 ‘Rear Vent(뒷좌석 통풍구)’ 버튼을 조작하면 3열 유리창이 자동으로 열린다. 운전자가 1열 상단에 부착된 파워스위치를 누르면 2열 사이드 도어 역시 자동으로 열린다. 문을 열고 닫을 때 탑승객의 편의를 높였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내비게이션은 없다. 거치형 제품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대시보드 정중앙 상단에 각종 차량 정보를 제공하는 3.5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후방 카메라를 지원한다. 하지만 화면 크기가 작아 시인성이 떨어진다 게 흠이다. 값싼 재질로 만들어진 오디오장치도 아쉬웠다.
시에나는 미국 인디애나공장에서 생산된다. 일본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고 미국시장 전용 모델이다.
한국도요타 관계자는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나온 모델이어서 국내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내비게이션이 옵션으로 제공되진 않는다” 며 “7인승 모델이지만 SUV와 또 다른 넉넉한 실내를 즐길 수 있다는 게 매력 포인트”라고 말했다.
올 들어 8월까지 국내 시장에선 450여 대가 팔렸다. 한국도요타가 지난해 신차를 내놓을 당시 밝힌 판매 목표치는 연간 600대. 당초 예상만큼 팔리고 있는 셈이다. 트림은 2.7 및 3.5 모델 두 종류로 가격은 4290만~4940만 원.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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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아.. 이런것도 경쟁력 있음.
알파드는 완전 고급 미니밴.
혼다의 오딧세이는 왜 안들어오나..
어디서 이래라 저래라인지 ㅋㅋ
오딧세이보다 연비 출력 토크 모두 앞서거든?
거기다 가격도 더 싸다. 모르면 아닥
그런데 다시사라면 생각좀 해봐야겠네요. 그먼가 항상 2%가 부족해서.....
국산보다 못한 외제차가 얼마나 많은데 ㅋ
울나라도 2.0 이 275마력 5.0 이 430 마력 내는 시대다.
불쌍하게
가솔린 7인승,,,, 부담되는건 사실인데,,, 타봐야알지
너희들 정말재수없어 일본 재품은 쓰지도 사지도않는다 아무리 좋고 싸더라도 싫타
않쓴다 ㅅㅂ
이 공식은 절대 깨지지 않을듯... 적어도 국내에서는요 ^^;
미국용차량은 보조석의자가 따로 있고 장착했다가 안할땐 3열 사이드쪽에 적재공간
있던데요.국내용은 이거 때문에 구매가 좀 망설여지내요 ㅡㅡ 2013 오딧세이를
기대해 봐야하는지요 ....
고급찾으면 에스컬레이드로 가든지
한국 수입차협회 공식자료에서 발표된 판매량은 368대
도요타 코리아에서 잡아 놓은 올해 총 계약 물량은 2.7 (75대) / 3.5 (900대)
총 975대 입니다. 그 중 368대가 판매 된 것이지요....
있어야 할 옵션 다 빼고, 번지르르하게 눈에 보이는 오토만시트 같은 옵션만 달아서..
깡통 모델에, 가격만 리미티드급으로 받고 있는데...
알만한 소비자들은 모두 알고 있기에 더 이상 판매가 부진한 겁니다.
기본 프로모션으로 딜러사에서 300만원 씩 할인해주고서라도 팔고 있는데...
할인 해도 안팔리는 이유부터 뜯어고칠 생각은 없고...
참으로 황당하고 한심합니다.
시에나 살려고 대기중인 사람들은, 더 기다리고 있는겁니다.
2013년 형으로 4륜구동에 언덕밀림방지기능 및 엔진버튼시동 같은 꼭 필요한 옵션들 말입니다.
물론 2012년 계약해 놓은 물량을 모두 소진해야 2013년 형이 수입될테지만은요...
깡통모델을 리미티드급 가격을 받는다는 것...
한국 소비자들이 어떤 소비자들인데...
수입면장 차량가 자체에 도요타 마진을 붙여 먹고,
그 가격에서 도요타 코리아 마진을 떼먹고,
각 딜러사 마진을 또 떼먹으니...
당연히 깡통모델에 겉만 번지르르하게 보이는 차를 가지고 리미티드 가격을 받는 거지요.
유통구조가 비싸져야만 하는 구조입니까?
기사형식의 광고글 써 내다 보면, 모르는 사람 하나라도 더 낚일까요?
광고 없어도, 내실있는 차량이라면... 입소문으로라도 동이 나는게 당연한 이치 입니다.
품질이 뭐 어쩌고 저쩌고?
다른나라들도 품질 좋아여
제발 쪽바리는 선택하지 맙시다,.,
쪽바리 딜리들은 글 자제해 주시구요,
뒤통수 따가워서 곧 중고차로 내놔봐야 후회하겠죠
며칠전이 유관순누님이 돌아가신 날인데... 부끄럽지도 않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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