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가 설화가아닌 설화 ....................................................................................................
延烏郞細烏女說話
이 설화는 원래 <수이전>에 실려 있었으며, 고려 때 <삼국유사>에 채록되어 전한다. 157년 동해안에 살던 연오랑은 바닷가에서 해조를 따다가 갑자기 바위가 움직이는 바람에 일본에 건너갔다. 이를 본 왜인들은 연오랑을 비상한 사람으로 여겨 왕으로 삼았다. 세오녀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그를 찾아 나섰는데 남편의 신이 바위 위에 있었다. 바위에 올라갔더니 바위가 움직여 세오녀도 일본에 가게 되었으며, 부부는 다시 만나고 세오녀는 귀비가 되었다. 이때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빛을 잃었는데, 일관은 해와 달의 정기가 일본으로 가버려서 생긴 괴변이라 했다. 왕이 일본에 사자를 보냈더니 연오랑은 세오녀가 짠 비단을 주며 이것으로 하늘에 제사를 드리라고 했다. 신라에서 그 말대로 했더니 해와 달이 빛을 찾았다.
연오는 태양 속에 까마귀가 산다는 〈양오(陽烏)전설〉의 변음으로, 세오도 쇠오, 즉 금오(金烏)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 〈니혼쇼키 日本書紀〉의 〈천일창설화 天日槍說話〉도 태양신화인 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동남해안과 일본의 이즈모[出雲] 지방이 문화의 전승로였음을 알 수 있다.
소서노가 주몽과 해어져 내려온 후 세운 지금의 인천, 미추홀에 나라를 세운 비류와 위례성에 도읍을 정한 온조가 서로 경쟁하다 비류가 자살했다고 기록엔 나오지만, 실은 비류가 자기 세력을 이끌고 일본으로 건너갔다고 보는 견해죠...
세오랑이 동경, 칠지도 같은것을 가지고 다닐수는 없는 사람일것에 반해, 왕자였던 비류가 지녔던 물품이 현재 일본의 신화를 돕는 물품이 되었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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