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유철도회사였던 JR은 80년대에 7개의 주식회사로 민영화됩니다.
아래의 7개를 묶어서 JR그룹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주식 지분이나 재정적으로 완전 별개의 기업입니다. 단, 예약이라던지 몇몇 업무는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각 그룹의 이름은 관할 지역을 말합니다.
JR 홋카이도 - 훗카이도 섬 일원
JR 히가시니혼 - 일본 수도권(됴코도 등), 도호쿠 지역 등
JR 도카이 -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일본 중부지방
JR 니시니혼 - 간사이를 포함한 일본 서부지방
JR 시코쿠 - 시코쿠 섬 일원
JR 큐슈 - 큐슈 섬 일원
JR 각 사마다 철도 운행 노선 상황이 좋은 곳도 있지만 나쁜 곳도 많습니다 (교류 구간, 직류 구간)
표준궤 노선으로 구성된 곳도 있고 협궤로 운행해야 하는 단선 노선도 있습니다
우선 도카이도 노선은(도쿄 -신오사카) 신칸센N700A, N700S가 운행되는 곳으로 영업 최고 속도가 (N700A) 270Km, (N700S) 285Km입니다 도카이도 노선의 경우 선형 자체가 곡선 반경 2500m 성토구간 53%로 선형이 가장 나쁜 구간입니다 여객 수요가 많은 노선이 다 보니 16량으로 대량 수송에 맞게 차량 계발이 됩니다 거기에 비해 산요 노선은(신오사카 - 하카타) 영업속도가 285km이고 선형도 좋습니다(단, 터널, 교량구간이 많아요) 16량 풀 편성 보다는 8량 구성이 대부분입니다 이용고객이 도카이도 노선보다는 적고 이쪽 라인은 도쿄 기준으로는 항공기와 경쟁하는 노선입니다 https://youtu.be/_p1_ui4-LKU
도호쿠노선의 (도쿄 - 아오모리) 경우 산악지대 + 한랭 지역으로 운행하다보니 속도보다는 내구성확보 와 병렬운행을 대응하기 위한 차량이 계발되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노선은 야마가타 (도쿄 - 신조)표준궤 + 협궤 단선구간 포함, 조에츠 (도쿄 - 니가타) , 아키타 (도쿄 - 아키타) 표준궤 + 협궤 단선구간 포함, 호쿠리쿠 (도쿄 - 카나자와), 홋카이도 (도쿄 - 신 하코다테) 세이칸 터널 대응 포함 등등 운행 조건이 아주 복잡하고 영업 속도 역시 제한이 각 노선 구간마다 제각각 입니다 그러다 보니 운행 노선마다 차량이 다르고 여객수요에 따라 2층차량, 미니 신칸센이 운영되는 곳입니다 https://youtu.be/P7VMvSCYrqY
승객이 많고 대도시를 거치는
도카이,산요선의 n700기종은
16량 1편성 체제로 운영되고
가속성능도 가장빠르지요.
호쿠리쿠 조에츠는 12량 체제,동일한 e7기종으로 통합중.
큐슈는 800계는 6량편성으로 소규모 운행가능.( n700 큐슈사양은 8량)
아키타신칸센 E6역시 7량 1편성에 기존선도 달릴수있게 차폭이 일반신칸센보다 40cm정도 좁죠.
아래의 7개를 묶어서 JR그룹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주식 지분이나 재정적으로 완전 별개의 기업입니다. 단, 예약이라던지 몇몇 업무는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각 그룹의 이름은 관할 지역을 말합니다.
JR 홋카이도 - 훗카이도 섬 일원
JR 히가시니혼 - 일본 수도권(됴코도 등), 도호쿠 지역 등
JR 도카이 -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일본 중부지방
JR 니시니혼 - 간사이를 포함한 일본 서부지방
JR 시코쿠 - 시코쿠 섬 일원
JR 큐슈 - 큐슈 섬 일원
표준궤 노선으로 구성된 곳도 있고 협궤로 운행해야 하는 단선 노선도 있습니다
우선 도카이도 노선은(도쿄 -신오사카) 신칸센N700A, N700S가 운행되는 곳으로 영업 최고 속도가 (N700A) 270Km, (N700S) 285Km입니다 도카이도 노선의 경우 선형 자체가 곡선 반경 2500m 성토구간 53%로 선형이 가장 나쁜 구간입니다 여객 수요가 많은 노선이 다 보니 16량으로 대량 수송에 맞게 차량 계발이 됩니다 거기에 비해 산요 노선은(신오사카 - 하카타) 영업속도가 285km이고 선형도 좋습니다(단, 터널, 교량구간이 많아요) 16량 풀 편성 보다는 8량 구성이 대부분입니다 이용고객이 도카이도 노선보다는 적고 이쪽 라인은 도쿄 기준으로는 항공기와 경쟁하는 노선입니다 https://youtu.be/_p1_ui4-LKU
도호쿠노선의 (도쿄 - 아오모리) 경우 산악지대 + 한랭 지역으로 운행하다보니 속도보다는 내구성확보 와 병렬운행을 대응하기 위한 차량이 계발되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노선은 야마가타 (도쿄 - 신조)표준궤 + 협궤 단선구간 포함, 조에츠 (도쿄 - 니가타) , 아키타 (도쿄 - 아키타) 표준궤 + 협궤 단선구간 포함, 호쿠리쿠 (도쿄 - 카나자와), 홋카이도 (도쿄 - 신 하코다테) 세이칸 터널 대응 포함 등등 운행 조건이 아주 복잡하고 영업 속도 역시 제한이 각 노선 구간마다 제각각 입니다 그러다 보니 운행 노선마다 차량이 다르고 여객수요에 따라 2층차량, 미니 신칸센이 운영되는 곳입니다 https://youtu.be/P7VMvSCYrqY
그리고
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은
협궤가 아니라 협궤를 표준궤로
개궤한곳을 달리고있지요.
2층신칸센 max토키 기종은 조에츠선에만 운행하며 곧은퇴예정 입니다.
세이칸터널의 경우
애초부터 신칸센 운행을 염두하여 지어졌지만 화물열차의 대피문제로
160kmh으로 달리고있죠.화물열차가 운행하지않는 연말연시에는 200kmh으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https://youtu.be/OGbulaqW6PQ
東海道新幹線N700S系J1編成
https://youtu.be/dpSBgsiqR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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