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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울산쉐비 21.04.09 20:47 답글 신고
    잡담이지만,, 이제 내연기관도 황혼기에 접어드는군요.

    개인적으로 현대차가 이제서야 CVVD나 고출력 내연기관에

    나름 기술력이 생겨가고 있는 시점에서 내연기관의 미래가 저물어가고 있으니 아쉬울뿐
    답글 5
  • 레벨 원수 XLR8 21.04.11 03:0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수 XLR8 21.04.11 23:52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대령 2 날씬날씬 21.04.11 13:28 답글 신고
    트윈캠에 다밸브가 정석이지만, 싱글캠에 다밸브도 많죠.
    예전 국내에 아카디아 3.2랑 윈스톰에 올려진 엔진이 싱글캠에 다밸브엔진

    4기통 OHC가 8밸브이지만 16밸브도 가능
  • 레벨 원수 XLR8 21.04.11 23:52 답글 신고
    뭐 이 엔진이야 혼다로 대변 가능하죠. 왜 이토록 집착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V-TEC의 창시자 답게 이걸 잘 응용하면 굳이 DOHC로 만들지 않아도 충분하다는 자신감이 아닐런지요. 정비성이라던지 소음진동 문제에서도 좀 좋고
  • 레벨 원사 1 최고임금위원회 21.04.11 15:03 답글 신고
    멋있어요. 지식인!!
  • 레벨 원수 XLR8 21.04.11 23:52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중위 1 바꾸고시퍼 21.04.15 15:54 답글 신고
    보배에서 조낸 까이는 일본차와 아우디의 만남
  • 레벨 대위 1 GFS15Kai 21.05.31 14:31 답글 신고
    너무 재밌고 흥미로운 정보글이네요. 5밸브가 원래 포물러 1이나 그룹 B에서나 쓰이던건데 양산차에 넘어와서 적용되었죠. 모터스포츠의 기술이 양산차에도 적용이 된다는 좋은 예시중 하나죠. 싱글오버헤드캠 엔진이 왜 고회전에 불리한지 로커암 때문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보니까 밸브 자체의 무게도 영향이 있겠네요.

    전기차 시대에는 의미 없는 기술일지 몰라도 기계식 자연흡기 엔진의 시대에서 엔지니어이 연구하고 고민해서 낸 출력과 효율성, 원가중 가장 합리적인 결과물이 SOHC 3밸브 엔진, DOHC 5밸브 엔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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