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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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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Koup 23.02.02 17:32 답글 신고
    국게 으르신들은 눈이 침침해서 글이 좀 길면 안읽으십...ㅎㄷㄷㄷ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17:34 답글 신고
    엌ㅋㅋ 결론만 보셔도 됩니다. 위에는 근거니까요 ㅋㅋ
  • 레벨 대장 13BH380 23.02.02 17:35 답글 신고
    재미잏게 잘보고 잏읍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17:45 답글 신고
    감사합니당. ㅎ
  • 레벨 소위 1 흰붕이대디a 23.02.02 18:52 답글 신고
    이런 전문적인 글 좋습니다 ㅎ

    잘읽었어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3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2 주피터1 23.02.02 20:47 답글 신고
    이해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네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39 답글 신고
    읽어주셔서ㅜ감사핮니다.
  • 레벨 중사 3 대길이댓길이 23.02.02 20:54 답글 신고
    전기차 많아지면 충전비 인상되는데....
    이런 글 시르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39 답글 신고
    일단 뭐... 야간 전력을 이용하시죠 ... ㅠㅠ
  • 레벨 준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02.02 21:16 답글 신고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39 답글 신고
    제가 더 감사드맂니다. ㅎ
  • 레벨 원사 3 14살모닝 23.02.02 21:23 답글 신고
    이 글이 개소리인 가장 큰 증거는
    내연기관차가 폭발 할 수 있다는 가설이
    그 증거임!
    엔진에 불이 붙는다고 차가 폭발?
    그거 증명 해봐라!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1:36 답글 신고
    오늘 광역버스 엔진 폭발 사고 못보심???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0:13 답글 신고
    핑거 프린세스 이실것 같아 링크 가져옴
    https://youtu.be/wJWP0-yT2QQ
    내연기관이 안터진다는건 이제 더이상 뉴스거리가 잘 안되서 잘 안나와서 일 뿐입니다.
  • 레벨 중위 2 GG그랜저 23.02.02 21:31 답글 신고
    간만에 자동차 커뮤니티에 어울리는 글이네요

    일단 추천 박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1:36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1:35 답글 신고
    이것도 맞습니다. 일단 디급 소화기를 좀 대량 생산 비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레벨 중사 1 곰팅팅팅 23.02.02 22:34 신고
    @Shuri d급 소화기로 전기차 화재를 진화한다고요? 금속화재용 소화기 몇개로 진화가 가능할까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0:24 신고
    @곰팅팅팅
    일단 배터리 팩 화재의 경우, 제대로 쏜다면 중형 하나면 일단 확산을 막지 싶지만... 역시 연구 결과는 좀 찾아보기는 해야겠네요.
    전기 바이크용 연구용 시제품 공정에서 만들다 불내본적 있는데 그때도 소형 두개로 해결 되긴 했습니다.
    납땜 할줄 알아서 끌려갔다 아찔한 경험 했네염 ㅋㅋ
  • 레벨 이등병 바나즈 23.02.02 22:42 답글 신고
    @Shuri 현역 셀개발 및 설계자로 말씀을 드리면, 분리막의 손상=화재 아닙니다. 최근 기술동향은 분리막 손상되더라도 문제가 생길경우 분리막의 코팅층 (95%이상 Aluminate 코팅) 및 분리막 자체가 수축하여 지연시켜주거나 약한 수준의 발화를 견뎌냅니다. 그리고 분리막의 어느정도 수준의 스크래치는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이는 공정상에서 잡아낼 수 있습니다). 글쓴분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전하이동도 있지만, 내외부단락(쇼트), 전해액누액, 일정시간 산소접촉 (이 두가지는 셀불량, 특히 case: pouch, cylindrical, prismatic불량) 등의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셀하나가 발화가 시작되면...솔직히 그 다음은 좀 어렵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0 신고
    @바나즈 누액이나 상소 접촉은 충격아니면 발생할 일이 거의 없죠... 그래서 충격 항목을 따로 뺀거에요.
    일반 서비자 수준에서 그렇게 세부적으로 나눌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어요. ㅋ
    그리고 요즘은 아무래도 셀하나에서ㅜ발생해도 옆에 모듈까지 옮겨 불 붙는건 케이스가 많아 보이지 않네요.
    심지어 중국에서도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1 답글 신고
    배터리 안정성은 해결 수준입니다만, 충격 안정성을 말씀 하신다면 더 개선할 필여가 있는건 맞습니다.
  • 레벨 중위 3 찹쌀도나쓰 23.02.02 22:25 답글 신고
    충전의 불편함으로 저는 패스
    20분안에 충전되는 기술나오면 그때 살려고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2 답글 신고
    ㅇㅇ 아마 24년쯤 1200v가 되면 기대하신 수준이 될것 같슺니다.
  • 레벨 대위 1 투스카니07 23.02.02 22:31 답글 신고
    흠 정독해서 열심히 읽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그냥 내연기관 탈랍니다. ㅎ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2 답글 신고
    네 내연차도 좋은거맞아요. 전 그냥 생각보다 안전하다를 말한거니까요. ㅎ
  • 레벨 원사 2 강원도반딧불이 23.02.02 23:12 답글 신고
    정독햇습니다.
    좋은내용 카페나 블로그에 올려도 될려나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38 답글 신고
    출처는 유튜부 shuri의 전기차 세상 이라고 해주세여 ㅋ
  • 레벨 대령 3 WVIP 23.02.02 23:13 답글 신고
    와 몰랐던 정보였네요
    열폭주가 모든 배터리에 발생하는줄 알았는데 1-2 팩에서 발생되는거였군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3 답글 신고
    20년도를 기점으로 전체 배터리가 발생하는거는 설계적으로 대부분 차단되었습니다.
  • 레벨 원사 1 오리화이팅 23.02.02 23:32 답글 신고
    좋은 글 이네요
    그래도 아직은 전기차 살 돈이 없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2 23:43 답글 신고
    그죠 ㅠㅠ 아직 중국 제외 전 세계적으로는 너무 비싸요 ㅠㅠ
  • 레벨 중위 3 천년학 23.02.02 23:57 답글 신고
    삼성전자 갤럭시 포함해서 리튬이온 배터리 폭발부터 설명하는게 맞지 싶은데...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0:11 답글 신고
    폰 배터리 폭팔은 사전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일단 부풀어 오릅니다. 내부에 가스가 차는거죠.
    이런 가스가 부피 팽창 을 유발, 외부 알루미늄을 버트려서 폭팔 사고가 나는겁니다.
    이건 대부분 제가 배터리 팩 글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세월성 불량(생산후 2-3년뒤 발생) 인 경우가 많고. 다음으로는 위에서 현직자 분이 지적하신 분리막 손상입니다.
    이역시 소형 파우치 계열은 17넌도 쯤 부터 거의 공정에서 걸러지고있습니다.
  • 레벨 상사 3 라흐마 23.02.03 00:24 답글 신고
    배터리팩을 케블라(아라미드섬유)로 팩킹 밀봉하면
    안되나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0:26 답글 신고
    지가 이런 소자는 잘 모릅니더...
    스뎅하고 알미늄만 주구장창 써본지라.. 케블라가 뭔지 모르겠어요.
  • 레벨 소위 2 킬로델타 23.02.03 02:00 답글 신고
    전기차 유저로 잘보고갑니다.

    많은 시기상조회 분들이 보시면 재미있을것 같네요 ㅎ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10:11 답글 신고
    뭐 제가 전기차 좋아요는 아니고. 잘못된 정보의 수정잊니다. ㅎ
  • 레벨 상사 1 열심회원100 23.02.03 06:15 답글 신고
    재미있고 경험적 전문적인 글 잘 보고 갑니다.

    단어 하나만 고치시면 완벽할듯 합니다. "세월성 불량"이라는 부정확한 어휘는 전문가 이미지에 안맞으세요. "노후 결함" 조금 길게 쓰면 "노후 열화에 따른 내구성 저하" 정도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신뢰성 공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더 전문가스러운 단어들도 있겠지만 유튜브 정도에는 노후 결함이 딱 좋을듯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7:29 답글 신고
    중국에서 주재원 생활하다보니 근본없는 단어사용이 많습니다 ㅠ 중국 단어 직역한거라 ㅠㅠ
  • 레벨 대령 1 생키야 23.02.03 06:58 답글 신고
    전기차 많아지면 전기값 오르고 LPG 는 떨어졌음 좋겠다 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8:53 답글 신고
    그럴수도 있죠. ㅠ
  • 레벨 중령 2 검사독재국가 23.02.03 09:04 답글 신고
    글은 긴데, 내용은 별로 없네. 리튬밧데리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거 같고.
    전하가 미쳐날뛴다니...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9:58 답글 신고
    모듈에 셀 10개 붙일때 +극과-극 숫자 안맞추면 전위량에서 차이가나서 전하 이동이 급격하게 일어나고, 이게 일종의 열폭주 입니다. 이걸 전하가 미쳐 날뛰는거라고 중국에서 표현합니다.
    제가 중국에서 돈번답시고 오래 살아서 표현이 중국식인게 좀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10:18 답글 신고
    그리고 현업에서 배운거라 가르쳐준 사람이 틀렸으면 저도 틀릴수 있급니다. 지적해 주시면 겸허히 배우겠습니다.
  • 레벨 병장 조시나까좝사 23.02.03 09:16 답글 신고
    재밌게 읽고 갑니다 미국 이차전지 회사에 돈 생길때마다 조금씩 주식 사모우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거 같네요 그리고 유튭 구독 하였으니 폐배터리 재활용도 공부하고 있는데 시간날때 영상 한번씩 보겠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9:59 답글 신고
    성투하세요! ㅎ
  • 레벨 소령 2 홍홍씨 23.02.03 09:52 답글 신고
    관련직 연구소 다니는 아내 얘기에 의하면, 프로그램을 통해서 충격 등을 미리 예측하는 시스템 등도 많은 것 같더군요.
    허나 전 뺑소니 사고로 기절/폐차시킨 기억이 있어서 아직은 안 살 것 같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09:59 답글 신고
    요즘 온갓기술이 다나오더라구요 ㅎㄷㄷㄷ
  • 레벨 병장 야희그지드라 23.02.03 11:08 답글 신고
    지식을 넓혀 주는 글. 추추추천!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12:3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ㅎ
  • 레벨 소령 1 내일은형이쏜다 23.02.03 12:09 답글 신고
    SDI와 엔솔 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ESS(Energy Storage System)를 설계하는 엔지니어 입니다.
    배터리 화재 시험을 비롯해서 배터리 관련 다수의 국책과제도 수행했습니다.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관련 업종에서 보시면 이의를 제기 할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BMS 기술은 부족합니다.
    저 역시도 BMS가 똑똑하면 화재를 막을수 있는건이 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프로토콜을 오픈을 안하죠.
    프로토콜 역 추적하면 전기차 만드는것 금방 만든다고 하내요.

    본문중에 셀 발란싱 관련 이야기가 있는데요.
    배터리 충전을 다 하면 쎌 마다 충전된 에너지의 량이 다릅니다.
    그러면 셀 발란싱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발열이 제일 심합니다.
    일본의 경우 충전을 하면서 동시에 셀 발란싱을 하는 알고리즘이 있는데 엑티브 셀 발란싱 이라고합니다
    배터리는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오프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가스를 감지해서 바로 가스를 배출하면 화재를 막을수 있습니다.(SDI는 오프가스 안 나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12:19 답글 신고
    부족하다는 의미가 어느것과 비교해서 부족하다고 하시는건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일단 제가 보기엔 현재 운용되는 전기차의 차량용BMS에서는 현대기아가 1티어 같아요...테슬라랑 같이.
    중국 상위권이 2티어 같구요.

    일단 bms 기술이 낮다면 충전이 개판이 되어야 하고 말씀하신대로 화재가 나겟죠...
    화재 위험성 때문에 관련된 열제어가 안된다면 충전량을 줄여버리는게 현실이니까요.

    그런의미에서, 일본의 자존심 도요타의 bZ4X는 0>99% 충전에 460분이 걸리는 상황에서 이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독일차들도 급속이 80~85%까지만 가능한데(물론 이후는 완속수준으로 바뀌어서 95%까지 가능하기는 함), 한국 중국은 95~100%이상까지 급속충전기 가능하거든요.(물론 속도는 줄지만 독일보다는 빠름)

    제가 완벽하게 아는건 아니지만... ESS와 차량용이 차이점이 있는게 아닐까요?
    아니면 말씀하신대로 프로토콜 부분에 있어서 현대기아나 중국이 무협지 깨달음 처럼 뭔가 깨달았거나...?
  • 레벨 소령 1 내일은형이쏜다 23.02.03 16:29 신고
    @Shuri
    ESS는 1일 1회 충전, 1회 방전이고 그에 비해서 전기차는 잦은 충전과 방전이 차이가 있겠죠.
    그것 외에는 시퀀스는 유사 할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민감도 부분 차이도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배터리 가격이 kWh 당 30만원 중반이니 대용량 사이트는 배터리 가격만 수십억씩 하니까요

    현재 ESS의 문제점은 과충전, 과방전, 셀 간 전압차이, SOC 제한 ...등등 입니다
    SOC 를 80% 제한하고 있는데 저희는 배터리 용량이 3MWh 사이트가 대부분 이고 20%면 600kWh 인데
    적은 용량이 아니죠.
    그외에 배터리 제조사가 슈퍼 갑이라서 소비자에게 공개를 하지 않고
    있는 부분도 다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BMS에서 엑티브 발란싱 기능은 꼭 구현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화재로 부터 조금 더 안전 할수 있으니까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2.03 17:13 답글 신고
    @내일은형이쏜다
    액티브 셀 밸런싱 기능 현기차에 있는거로 아는데... 근데 셀단위인지 모듈단위 인지는 모르겠어요.
    여튼간 말씀하신건 이해 했습니다. 600kWh나 안전마진이면 좀 크긴 크네요.

    소비자에게 미공개하는 스펙이 뭐가있으려나... 일단 제가 가진 스펙표 말고 뭐가 더 필요한건진 아직 잘모르겠어요....흑흑.
  • 레벨 하사 3 인생휘리릭 23.02.07 00:13 답글 신고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이 아직은 불안정하다고 생각이드네요.
    이상한게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화재발생이 심하구요.
    전기차 뿐만이 아닌 5~6년 전부터 ESS 화재가 엄청 많았고 전문가 구성해서 찾은 원인이 설치불량, 유지관리 등 말도 안돼는 걸 내논걸로 압니다.
    대책으로 충전량 내리고, 실외 설치?
    교육중 들은 얘기가 대기업에서 배터리에 대한 협조가 부족해서 어쩔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별도의 대책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온거 같구요.
    문제는 화재,폭발시 대처가 힘든데 충전소의 위치가 아파트 주차장이라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BMS는 어느정도 작은 충방전 전압차이를 조정해주지만
    실제 열폭주는 리튬이온의 충격 또는 화학적 불안정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셀밸런싱은 별도움 돼지 못 할꺼 같구요.
    배터리 기술이 날로 좋아지니 조금만 더 기다려 보는게 아직은 맞다고 생각 듭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2.07 07:01 답글 신고
    우리나라만 심한게 아니라 우리나라 언론이 유독 심하게 보도를 해서 비슷한 수준인데 언론에서 너무 크게 다뤄집니다.
    열폭주는 셀 밸런싱만 비엠에스가ㅜ해주면 화재 거의 안납니다...
    언론이 좀 이쪽 기술 이해하는 기자가 없는지 이상한 소리만 해대고...

    실제로 언론에서 언급한 3초만에 800도 이러면
    전세계 철강업체들이 멈췄던 용광로에다 리튬 배터리를 터트리겟죠. 그정도 열효율이면 기름을 왜때나요?
    좀 극단적인 예지만 언론이 이상한 광풍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배터리 팩 글에다도 썻지만 배터리팩을 모듈케이스로 감싸고 떠 팩 케이스로 감싸고 차체로 감싸 보호합니다.
    왠만한 충경에는 불이 배터리에서는 안납니다.

    실제로 연구원들은 어느정도 설계완성도를 지닌 전기차는 오히려 충격량에 의한 전기차 화재는 내연차보다 건수가 적을거라고 예측하구요.

    배터리 셀의 화학적 불안정은 제가 설계나 특성을 잘 모르지만 실제로 다뤄본 입장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셀 1천만개를 1년간 써도 불이 한번도 안났습니다.
    2년에ㅜ한건 정도, 대부분 휴먼에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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