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엔진오일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상식을 공유 해 보고자 합니다....
광유
현재 일반 승용차용 오일에서는 '광유는 없다' 입니다.
아직 사용중인 광유는 버스 트럭용으로 10W 15W급 오일들은 있습니다.
승용차용 오일은 대부분이 0W 5W 급이지요.
합성유
말들이 많습니다....광유를 정제한 오일인 VHVI 기유가 합성유냐 아니냐...
일단 법적으로는 합성유이지만 오리지날 합성유인 PAO보다는 아무래도 성능이 조금은 아래일겁니다.
엔진오일 = 기유 80% + 첨가제 20%
합성유 기유는 크게 3종류입니다.
- 광유를 정제하고 수소화 처리를 하여 성능을 올린 기유.
이것도 3등급 정도로 구분 됩니다.
- PAO : 원유에서 추출 합성한 오리지날 합성유
- 에스테르 : 식물성 기유. 특성은 좋으나 엔진보호성능이 부족하여 스포츠카 처럼 1회성으로 사용
되거나 엔진오일 성능을 올리기 위해 고급합성유에 일부 첨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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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판매중인 합성유 종류 (리터당 단가 기준으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1- 2000~3000원 : 버스 트럭에 사용중인 오일. 광유를 1단계 정제한 오일을 기유로 사용.
2- 3000~5000원 :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중인 합성유. 일반차 기준 출고시 주입되는 오일.
광유를 2단계 정제한 오일을 주기유로 사용.
KIXX G1 / D1 ,
3- 5000~7000원 : 광유를 2~3단계 정제한 VHVI 기유를 주로 사용하고 PAO를 일부 적용한 오일.
국산 가격 기준으로 합성유다~라고 쳐 줄 만한 등급의 오일.
KIXX PAO C2 C3 / A3 B4 , 에스오일 세븐골드9 PAO
수입품은 10000원대 이상 오일.
4- 10000~15000원 : 위 3번 오일에다 PAO함량을 더 높인 오일 .
일부오일은 PAO만을 사용한 오일도 있음.
국산은 KIXX PAO-1 , 지크 탑 . 에스오일 세븐골드9 0w40
수입품은 15000원 이상급.
5. 15000원 이상 : 수입품 중 고급유.
PAO함량이 더 높으며 일부 에스테르도 함유.
지크 - SK에서 만든 엔진오일. 광고빨로 히트를 쳤었죠....10~13년전 지크XQ ...
저도 광고에 혹해서 썼다가 아이들링 시 엔진이 흔들흔들해서 바로 빼어버린 나쁜 추억이
있습니다.
최근 고급오일로는 지크탑이 있는데 이 역시 PAO함량이 고급품 중에서 가장 낮아서 욕먹은
적이 있네요...그래서 저는 지크는 사용하지도 않고 추천도 하지 않습니다..
KIXX - GS칼텍스에서 만든 오일
고급형 KIXX PAO-1 0W30 0W40 은 100% PAO를 기유를 적용한 오일.
세븐골드 - 에스오일에서 만든 오일
세븐골드9 PAO ( S-OIL 7 GOLD #9 PAO) 는 가성비가 좋음.
최고급은 100% PAO기반으로 만든 S-OIL 7 GOLD #9 0W40
(첨언 : 제품명 작명 참 어지럽게 했습니다^^)
모빌1 - 한국 정식수입품이 아닌 병행수입제품은 가짜 통갈이 제품이 많습니다
원료분석결과 모빌만의 특정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시중오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기유는 SK제품을 수입하여 제조하다고 합니다.
암스오일
AMSOIL - 미국산. 세계최초의 합성유 회사
내구성능이나 여러면에서 만족하는 오일입니다.
제차 (크라이슬러 300C 디젤) 엔진소리 불만을 지워준 오일 : 유러피언-LS 5W30
TORCO 토코 - 미국산 . 악셀패달을 떼면 주~욱 하고 밀려나가는 맛을 가진 오일 .
디젤엔진에 적용 시 엔진소음이 감소하나 토크빨이 줄어드는 느낌이 듬.
제 경험 상 추천 오일로는
1만원 이하에서는 KIXX PAO C2 C3 (디젤용)
KIXX PAO A3 B4 (가솔린)
S오일 세븐골드9 PAO 5W30
쉘 힐릭스 울트라 또는 HX7
1만원 전후에서는 KIXX PAO1 0W30 / 0W40
1만원 이상에서는 AMSOIL , 레드라인을 추천 드립니다.
* 디젤 DPF 장착 차종(2010년식 이후 정도)은 C3급 오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솔린 직분사 차종은 SN+ 급 오일을 사용하시면 노킹 등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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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점도표기 5W30 5W40 0W30......
W : winter 의 첫글자로 냉간 시 점도를 말함.
0W - 저온 유동점이 영하 40~45도 정도
5W - 저온 유동점이 영하 35~40도 정도 .
우리나라 겨울은 강원도 전방이나가야 영하 30도이니 5W 만으로도 충분.
그러나 통상 0W점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급재료를 사용하므로 보통은 0W 오일이 더
고급입니다.
싸구려 오일도 0W 제품이 있는데 이건 좋은기유를 사용하지는 않고 첨가제로 저온유동점을
낮게 만든 오일임.
뒷 숫자 30 40 ....
오일이 열을 받고 나서의 점도. ( 0W30 과 5W30의 열간시 점도는 동일합니다)
30보다는 40이 더 끈적이고 유막보존력이 좋음.
- 30 점도 오일 : 40대비 연비가 좋다 . 순간발진력이 좋다. 소음이 더 크다.
- 40점도 오일 : 20 /30대비 연비가 나쁘다. 고알피엠에서 점도 유지력이 좋다. 소음이 적다.
순간 발진력이 굼뜨다. 고알피엠에서 엔진출력이 좋다.
캐스트롤 롱라이프
쉘울트라 ect 힐릭스
지크탑
키스파오
순으로 7000km 기준 점도 유지가 좋았던것 같습니다
벤츠 s450 3000cc 트윈터보 입니다.
가격 떠나서 가장 추천 해 주실 수 있는 오일은 뭔지요^^
질문 부탁 드립니다.
MB229.51 같은 인증등급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솔린은 오일에 따른 차이를 체감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진정 합성유는 PAO인데요...
엔진오일은 기유80% +첨가제 20% 인데 기유보다도 더 기술적 영향을 주는게 첨가제 기술입니다.
정품이고 비싸면 외국 구멍가게에서 만든거
정품인척 싸면 국내에서 통갈이 소분하면서 이상한 첨가제 넣은거
엔진오일은 한국산이 지구탑입니다.
저는 오일보다 이게 더 궁금하다 캅니다~
진짜 아반떼로 520D 딸수있습니까?~
비싼돈 주고 사지말고
현대기아 순정 메가터보씬 넣으세요
동일 스펙입니다
현대기아 순정 오일 쉘 공급
순정오일이 최악이죠.
듣보잡 일제, 독일제는 더 최악이고요.
지금은 중급합성유 / 고급합성유 두가지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로 지ㅇ스 ㅋ스, ㅇ스오일 골드나인 꺼 쓰면 될 듯
기유보다 더 중요한게 첨가제입니다.
KIXX PAO1 0W30
BMW인증 있습니다.
참고로 가솔린은 오일마다 차이를 체감하기는 어렵구요, 터보차량은 특히 오일수명을 저하시키므로
1만km 넘기지 말고 교환하세요...
터보차량은 고속주행이나 고갯길 주행 후 주차시 1분간 후열 중요합니다.
킥스 G1을 주로 사용했는데... PAO 로 한등급 올려봐야겠네요~
세컨이긴하지만 15년된 썩차가 아직도 겁나리 잘 달리고 있는거보면...뭐...
광유,저가합성유 = 깨끗한 하천물
중급 합성유 = 수돗물
고급 합성유 = 광천수
이 정도 가격대라면 인지도가 더 좋은 회사제품을 사용하세요...
차종 /연료 / 연식 / 키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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