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1.10.22 00:39 답글 신고
    하드웨어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면 성능저하가 발생하는거 아닌가?
    답글 4
  • 레벨 원사 3 빠르셔 21.10.22 11:03 답글 신고
    737맥스도 소프트웨어 오류로 추락한 거 아닌가??
    정신 못 차리네
    답글 0
  • 레벨 중장 그냥해bom 21.10.22 00:39 답글 신고
    하드웨어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면 성능저하가 발생하는거 아닌가?
  • 레벨 이등병 dudan 21.10.22 00:59 답글 신고
    그러게 말여요... 요즘 보잉을 믿을 수가 없어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듯...
  • 레벨 대령 1 6SAR 21.10.22 01:32 답글 신고
    70~80년대 만해도 항공기 성능은 레이더 조차 하드웨어적 성능이 우열을 가렸습니다.

    지금은 그냥 전자기기 덩어리라고 할정도로 전자부품 과 SW가 차지 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같은 레이더 라도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짜냐에 따라 성능차이 50%이상 차이가 난다는 시대 입니다.
    F-35 개발지연 과 천문학적 개발비 대부분이 임무소스코드를 짜는데 들어갔다고 하니 말 입니다.

    여기에 조종간 자체도 와이어, 유압 같은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방식이 아닌,
    조종간의 전기적 신호로 작동 하고 여기에 조차 SW가 관여하는 FBW 이니 말 입니다.
  • 레벨 이등병 dudan 21.10.24 13:08 신고
    @6SAR Fly By Wire 라해도, 기체 형상에 문제가 있는 것일텐데...
    게다가 훈련기라면 고받음각 기동시 소프트웨어 한계를 벗어나는 실속이 오면,
    생각하기도 싫으네요...
    제발 눈가리고 아웅이 아니길요...
  • 레벨 대령 1 6SAR 21.10.27 17:02 신고
    @dudan 문제는 그 기체는 사용주체가 미공군 이라는 거죠.
    군이라는 특성상 굉장히 보수적 입니다....그 보수적인 미공군이 납득하고 받아들이는냐가 문제 이겠죠.
  • 레벨 대위 3 나이쓰한넘 21.10.22 09:50 답글 신고
    윙락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했단 말은 약간의 기압차만 잘못발생되어도 기체가 추락한다는 이야기이죠
    윙락현상은 기체 최악의 결함입니다.
    소프트웨어로 어찌할 바가 아니죠
    0.0001초 차이로 계산 오류나면 바로 추락입니다. 실속 추락.
  • 레벨 중장 철강왕강철왕 21.10.22 09:52 답글 신고
    보잉의 삽질이 시작됐습니다. ㅋㅋㅋㅋㅋㅋ
  • 레벨 대위 3 나이쓰한넘 21.10.22 10:07 답글 신고
    https://maily.so/sheldon/posts/b5b0d4
    비교적 자세히 나옴 여튼 윙락은 하드웨어적으로 최소한도로 잡고 최종적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잡아야 하는데
    이번 윙락은 하드웨어적으로도 굉장히 심각한 수준으로 알고 있음 이것을 소프트웨어로 제어 한다는 이야기는 고속 기동을 사실상 제한 하는 행위임 이것을 미국방부가 받아 드릴지 알 수없음
  • 레벨 중장 블키 21.10.22 10:47 답글 신고
    이렇게라도 안하면 해군 훈련기와 전술입문기 사업은 탈락 그러면 도미노 지금 훈련기 사업자체도 위험아니 우선 지르고 본거라 봅니다. 기사에도 나와 있듯이 이제 검증을 할꺼다. 확실하지만 실험을 해야된다 이런 거잖아요.

    소프트웨어만으로 잡았다면 진즉에 잡았죠. 지금 수년이 지났는데..

    보잉이 이러다 좆된 케이스가 737맥스죠.. 소프트웨어만으로 잡겠다고 설레발치던게.

    지금 드림라이너도 납품이 미뤄진 상태라 보잉은 뭐라도 할 상태에요.. 이해는 해야죠.

    그런데 미공군도 이해할지..?
  • 레벨 원사 3 빠르셔 21.10.22 11:03 답글 신고
    737맥스도 소프트웨어 오류로 추락한 거 아닌가??
    정신 못 차리네
  • 레벨 소장 청담동이승하 21.10.22 20:32 답글 신고
    f-15 업그레이드 비용 엄청 올리겠네요
  • 레벨 대위 3 나이쓰한넘 21.10.22 22:18 답글 신고
    지금 미국 항공 엔지니어 중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이 연봉이 무려 10배나 더높은 금융이나 IT 또는 벤처 ( 스페이스 액스 같으 위성,로켓 개발사) 전부다 도망 가서 지금 항공 쪽은 개판이라는 소문이 들고 있습니다.
    과거 같으면 최고 임금이 항공사였지만ㄴ 지금은 중간정도 간다고 합니다.
    결론은 이제 미국 항공 사업 조금씩 조금씩 발전이 느려질것이 자명함

    항공 산업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설계,테스트, 해성, 제어 등 거의 90%가 소프트웨어 비용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21.10.22 23:15 답글 신고
    보잉이 옛날 먹었던 맥도널 시절의 망령이 드나보군요.
    맥도널도 사소한 설계 결함 까짓거 하다 DC 10 많이 떨궈먹었고 보잉도 737맥스로 미친 짓을 하더니만 결국은...
    보잉 요즘 어려운건 아는데 ㅎㅎㅎ 이러다 진짜 골로 갈거 같은데 ㅎㅎㅎㅎㅎ
    하긴 뭐 보잉 보드진에 예전 맥도널 사람들이 꽤 있다고 하는거 같던데 그 때 그 버릇 개 못주고 다시 나오는 모양이네요.

    뭐 제아무리 fbw fbw해도 결국은 실제 비행 데이터가 있어야 구현 할수 있는거고 이 비행 데이터를 위해 수많은 테스트 파일럿들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그 동안 쌓인 데이터가 있으니 이 과정이 많이 위험해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모르는거죠.

    뭐 그런 베테랑 테스트 파일럿들의 기체 조종 감각을 구현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이를 구현해서 조종사들이 안전하게 원하는 대로 기체를 조종할수 있게 하는게 바로 그 fbw software 인데 제아무리 그런 테스트 파일럿의 감각을 데이터로
    구현해 조종간을 움직이는대로 기체가 움직일수 있게끔 해준다고 하지만 결국 기체 자체 결함이 있다면 이는 조종시 익면제어에 운신의 폭을 줄여버리기에 결코 좋은게 아니죠.

    결국 특정 상황 특정 영역대에서 기동 제한이라는 락이 걸려버리는.....
    ㅎㅎㅎ 결국 레드호크는 계륵이 되버리는 상황이 되는군요.
    뭐 극단적으로 얘기하자면 737 맥스꼴 안나려면 기체 설계 수정해야죠.
    결국 입찰시 써놓은 90억 달러는 물 건너가고 최종 프로그램 코스트는 ㅎㅎㅎ 얼마나 산으로 갈까요?

    근데 그래도 미국은 레드호크 갈꺼라는게 함정. 보잉 살리려면 다른 길이 없음. ㅋㅋㅋ
  • 레벨 대위 2 1209876 21.10.23 08:01 답글 신고
    아마 윙락 생기기전에 감속, 급속기동 금지하는 걸로 소프트웨어를 수정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몇대 떨어지면 그때가서 또 더급속기동 제한하는 걸로 수정?
  • 레벨 대위 3 나이쓰한넘 21.10.23 21:47 답글 신고
    아마도 기동제한 과 이상한 요상한 반발 기동도 포함되것죠 여튼 기체 자체 심각한 윙락은 무조건 하드웨어적으로 고치고 난뒤 약간 윙락만 소프트웨어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노답일듯 미국이 보잉을 죽이려고 맘먹지 않는 이상
    대리고 가겠죠
  • 레벨 상사 2 이브닝 21.10.24 04:01 답글 신고
    저도 반신반의 하는것이. .
    전투기는 한번이륙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셀프테스트)후 이상없어야 출격이 가능하며 한번이륙후에도 공중에서도 각파트별 결함이 상당함니다. 결함이라도 추락위험까지는 아니지만 착륙후에도 결함으로 수리 수정도 많이하고요.
    그런대 윙락을 소프트웨어로 해결했다 하지만 공중에서 소프트웨어.LRU문제라도 생기면 추락까지도 생기는문제라 근본책은 아니라 생각되는군요.
  • 레벨 중령 2 한지민들레 21.10.24 06:18 답글 신고
    허용범위밖 조건이 나타나면 강제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막는 방식으로 한건가... 어찌 가능하지...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