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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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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철강왕강철왕 24.05.08 08:58 답글 신고
    반매립 기체인데 발사시 자유낙하는 아닐꺼고 에어같은걸로 사출시키나요?
  • 레벨 원사 2 연아는건들지마라 24.05.08 09:59 답글 신고
    미슬 고정해놓은데를 탄창안에서 부사수가 도끼로 찍어서 떨굼.
  • 레벨 대령 1 6SAR 24.05.08 10:23 답글 신고
    자유낙하 맞아요....무장 분리 후 모터 점화 입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4.05.08 10:23 답글 신고
    KF-21에 대한 AIM-120 통합 허가는 아직 받지 못하고, 논의 중 입니다.

    미국제 공대공 무장에 대한 통합에 대해, 우리측에서 통합 관련 기술자료를 요청했고,
    당시 미국은 도면상 기체이고 해당 기술자료는 민감한 정보 담겼다며 제공조차 거부를 했지만,
    실기체가 비행성공 후 통합 관련 기술자료를 제공 하겠다고 하여 여운을 남겼죠.

    근데 아직까지도 통합 관련 하여 논의 중 입니다.
    문제는 그피펜에 공대공 무장 통합 후 이후로 단 한번도 미국제 기종이 아닌 기체에 통합 허가를 낸적이
    없다는 거죠

    현재 AIM-120 통합허가 났다는 소식은 유튜브의 안티기자 그쪽 밖에 없네요.
    근데 저쪽은 신뢰성이 좀.....
  • 레벨 원사 2 영자돼지 24.05.08 14:56 답글 신고
    진심으로 궁금해서 질문글 답니다.

    흔히 밀매들사이에 AIM-120이 그리펜을 제외하고 미국산 기체 외에 통합을 허용하지 않는다는게 기정 사실처럼 돌아다니는데…

    서방에서 개발된 기체중에 그런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과거 토네이도 ADV도 AIM-120인티되었고
    유러파이터는 물론 그리펜까지 인티되었습니다.

    서방제 전투기 중에 AIM-120이 인티되지 않은건

    라팔을 비롯한 프랑스제 전투기들과
    일본의 F-2, 대만의 징궈 전투기 정도로 알고 있는데

    프랑스와 일본의 경우 자국내 미사일 개발 및 사용을 위해 인티에 소극적이었고

    대만의 경우가 중국의 달래기 및 기술유출 위험때문에 안타가 안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상 징궈를 제외하고 인티를 못한경우가 있는지 사례를 찾을 수 없네요
  • 레벨 대령 1 6SAR 24.05.09 16:49 신고
    @영자돼지 듣고 보니 그리펜 이후 통합을 요청한 기체가 있었나 대해 생각을 못해봤네요.
    M346이 FA-50을 의식하고 AIM-120 통합 가능하다 라는 립서비스 정도만 있었네요.
    실제로는 이스라엘 더비를 인티 한다고 나오긴 했네요.

    암람의 경우 개발 당시 미국 과 NATO는 차세대 공중무기에 대해 분담 하기로 하고,
    중거리 미사일은 미국이, 단거리는 NATO 정확히는 영국/독일 분담 하기로 합니다.

    여기서 탄생한게 암람 이고, 영국제 아스람 입니다.
    문제는 단거리 미사일 경우 영국 과 독일의 이해관계에서 맞지 않아 영국 단독으로 개발이
    진행이 되고, 독일은 IRIS-T로 나오게 되죠.

    보시다피 NATO 공용 목적으로 개발이 되다 보니, NATO 항공기에 대해서는 인티가 가능했던게
    아닌가 라는 저의 추측 입니다.

    프랑스의 경우 무기체계 자체가 독자노선을 걷기로 한곳이고, 자체적으로 단거리,중거리 마시일
    이 있기때문에 굳이 인티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거죠.

    일본의 경우 자체 중거리 미사일인 AAM-4가 있지만, F-15J의 레이더 와 연동 거부로 인해
    미국의 도움을 받아 별도의 미사일 지령송수신기를 장착 하여 운영 중 입니다.

    자체 중거리 미사일 있다보니, AIM-120에 매력을 못 느끼는거죠.
    일본의 경우는 F-35A땜에 대량 구매를 하게 되고요.
  • 레벨 소장 MIRAGE21 24.05.08 18:37 답글 신고
    이건 좀 다른 궁금증인데, 미티어하고 암람하고 평가가 어떤지 싶네요.

    그냥 겉보기에, 암람 성능이 더 좋다면, 미티어를 운용하간말건 신경을

    안 쓸텐데, 미티어 운용이 가시권으로 들어오니까 암람의 논의 단계를

    상향한다는게 단순히 한미호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아서요.

    아마 한국에서 자체적으로 암람급 공대공 미사일 만드는 걸 견제하기 위함으로

    봐도 될까? 합니다.
  • 레벨 대령 1 6SAR 24.05.09 17:11 신고
    @MIRAGE21 생산 단가 및 신뢰성에서는 암람이 더 우수 합니다.

    생산수량 자체에서 미티어 와 비교 불가 에다 그만큼 테스트도 꾸준히 진행이 되고 있고
    실전 경험이 많다는게 꽤나 큰 장점 이죠.

    여기에 전세계에 팔린 기종을 보면 미국제가 압도적이다 보니 선택의 여지가 없죠.

    미티어 경우는 최강의 공대공 미사일 이라는 수식이 붙을 만큼 독보적인 우수성을 자랑 하지만.
    EU 각국에서 분담하여 생산 하다 보니 단가가 극악 입니다.

    사용 가능한 기종도 한정적이다 보니 생산수량은 암람에 비해 낮고, 앞서 이야기 했듯이 분담
    생산 이라는 구조 땜에 단가가 더 높아지죠.

    여기에 미국은 자국산 기종에 타국의 공중무장체계를 거의 허용을 안합니다.
    허용도 단거리 미사일 체계 정도 이고, 레이더 와 연동되는 중거리 미사일을 불허 입니다.
    심지어 이스라엘도 불허 판정을 받아 더비 같은 자국산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은 운용을 못하죠.
  • 레벨 소장 MIRAGE21 24.05.09 20:31 답글 신고
    그럼 미국은 한국이 미티어를 면허생산이나 자국기술화 시키는 걸

    견제할 목적으로 암람 인티를 거론했다고 봐도 되겠군요.

    MLRS 탄 안팔려고 하다가 우리가 자체적으로 천무와 탄을 만들어서

    시험발사 성공하니까 그때서야 안판다는거 팔겠다고 계약서 가져온

    전적으로 봐도 그렇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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